|
1 |
모집 요강 |
○ (연극 및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예술, 시나리오, TV드라마 등 극 장르 창작에서 기본이 되는 희곡 창작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신진작가 발굴 및 역량 강화에 중점적 목적을 두고 활발한 작가 활동을 위한 구심점이 될 수 있는 환경 조성
○ 극작 활동 중인 선배 작가와의 소통의 장을 열고, 활발한 극작 활동의 밑거름 마련을 위한 교육과 지원
2 |
모집 개요 |
○ 모 집 명 : 『한국희곡작가협회 극작교육원』
○ 접수기간 : 2014년 7월 ~ 2014년 8월
○ 수업기간 : 2014년 9월 셋째 주 ~ 2014년 12월 (주 1회, 총 12회)
○ 수업시간 : 수업 1회당 3시간 (추후 반별 요일 및 시간 조정가능)
ㆍ기 초 반 : 화요일 오후 7시
ㆍ창작 1반 : 수요일 오후 7시
ㆍ창작 2반 : 목요일 오후 7시
ㆍ전 문 반 : 금요일 오후 7시
○ 신청요건
ㆍ나이, 직업, 지역, 학력, 전공 무관
ㆍ본 교육원 수료생 (전문반 지원 가능)
ㆍ타 교육원 수료생
ㆍ등단 및 등단에 준하는 수상경력자 (전문반 해당)
○ 수강생 혜택
ㆍ교육원 수업 이수 후 수료증 발급
ㆍ한국희곡작가협회 회원의 공연 할인혜택
ㆍ한국희곡작가협회 회원 및 현장 연극인 할인혜택
○ 수강료 : 600,000원 (교재 불포함)
○ 수강료 입금계좌 : 국민은행 694701-01-356524
(예금주 : 사단법인 한국희곡작가협회)
○ 수업장소 : 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5길 21 (명륜3가 76-1)
3 |
교육과정 소개 |
● 창작 1반, 창작 2반은 수강생 수요에 따라서 단막극 창작 혹은 장막극 창작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전문반은 신춘문예 및 이에 준하는 수상실적 소지자의 창작 역량 향상을 위한 반입니다. 극작가뿐만 아니라 배우, 연출, 평론 등 공연예술계 종사자 중에서 보다 전문적인 작품 창작을 원하는 분들도 환영합니다.
○ 전문반 (장막극 소재 선정 및 설계, 창작 과정)
ㆍ강사 : 홍원기 (극작가 · 배우)
ㆍ수상경력
한국일보 신춘문예 희곡 당선
삼성문예상 희곡 <천마도> 당선
희곡 <에비대왕> 서울연극제 희곡상 수상
ㆍ약력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문학예술학과 졸업
희곡 <진짜 신파극> <전설의 달밤> <고요한 아침의 호텔> <꽃이다> 외
극단 목화 단원으로 연기
이후 <수수께끼변주곡> <왕궁식당의 최후> <마리/사드> <됴화만발> 등 출연
ㆍ수업목표 : 장막극 창작
ㆍ커리큘럼
차시 |
학습 주제 |
학습내용 및 활동 |
수업자료 |
1 |
희곡을 쓰다 |
강의/토론 – 희곡, 문학이냐 연극이냐 |
|
2 |
나의 이야기 |
강의/토론 – 희곡, 이야기의 기술 |
|
3 |
나의 이야기 |
시놉시스 |
|
4 |
나의 이야기 |
전반부 |
|
5 |
나의 이야기 |
후반부 |
|
6 |
나의 이야기 |
1차 완고 |
|
7 |
연극을 쓰다 |
1차 수정 |
|
8 |
연극을 쓰다 |
2차 수정 |
|
9 |
나의 이야기 |
2차 완고 |
|
10 |
희곡을 쓰다 |
3차 수정 |
|
11 |
희곡을 쓰다 |
4차 수정 |
|
12 |
나를 쓰다 |
종합 토론 – 3차 완고 |
○ 창작 2반 (단막극 창작)
ㆍ강사 : 김수미 (극작가)
ㆍ수상경력
2011 제5회 차범석희곡상 수상 <잔치>
2011 창착팩토리 시범공모 지원선정 <녹색태양>
2010 제1회 명동예술극장 창작희곡 공모 당선 <고래가 산다.>
2010 서울문화재단 문학창작활성화-작가창작활동지원 선정
2008 제1회 동랑 희곡상 대상<태풍이 온다>
2006 거창국제연극제 희곡공모 우수상 <녹색태양>
2005 제8회 국립극장 신작희곡페스티벌 당선 <장미를 삼키다>
2005 日本劇作家大會 심사위원상 <나는 날마다 죽는 연습을 한다.>
2005 대산창작기금 수혜자 선정
2002 한국연극협회선정 우수공연 ‘BEST 7’ 수상 <양파>
2000 제19회 한국 희곡 신인 문학상 <양파>
1999 제1회 옥랑 희곡상 <문> - 동숭. 신화와 공연 프로젝트
1997 조선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부러진 날개로 날다>
ㆍ약력
경력
現 (사)한국희곡작가협회 부이사장, 現 서울연극협회 이사, 現 강동연극협회 부지부장
작품집 출간
2011 김수미 두 번째 희곡집 ‘태풍이 온다.’ 2009 김수미 희곡집 ‘4악장’
초연
<유목민리어> - Asian Shakespeare Association (ASA) 대만 공식 초청
<레몬>, <새 - 깃털의 유혹 : 국립극단 단막극연작> , <나비효과 24>, <문>, <녹색태양>, 낭독공연 <집> - 작/연출, <그런 눈으로 보지 마> <애국자들의 수요모임> , <지옥도>, <태풍이 온다>, <장미를 삼키다> , <선지-짐승의 피> , <위험한 시선>, <나는 날마다 죽는 연습을 한다.> , 뮤지컬 <애기봉> , <바람의 딸> , <양파> , <이브는 아담을 사랑했을까> , <귀여운 장난>, 여성국극 <진진의 사랑-원안: 김진진 자서전> , <사랑아! 사람아!> , <부러진 날개로 날다> 외 다수
시나리오
2012 <노크> - 노마드필름 제작, 이주헌감독
2012 <자칼이온다> 각색 - 노마드필름 제작, 배형준감독
2009 <청담보살> - 전망좋은영화사 제작, 김진영감독
2007-8 프라임엔터테인먼트 전속 시나리오작가 활동
2006 HD 장편영화 <형제> - 일본개봉, 이주헌감독
드라마
2012MBN TV영화 <노크> (이주헌 감독)
ㆍ수업목표 : 창작극 완성에 목적을 둔다.
차시 |
학습 주제 |
학습내용 및 활동 |
수업자료 |
1 |
극이란 무엇인가? |
극이 갖춰야 할 관계성과 희곡의 특성 |
|
2 |
극을 쓰기 위한 필요조건 |
주제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주제로 |
|
3 |
이야기의 기술 - 상상력을 보태는 즐거움 |
||
4 |
극은 관계다 |
이야기의 기술 - 갈등1 |
|
5 |
이야기의 기술 - 갈등2 |
||
6 |
창작준비과정 - 인물 |
어떤 인물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가 |
시놉제출 |
7 |
시놉 토론 |
||
8 |
살아있는 인물 만들기 - 언어 |
||
9 |
-시간성 |
형식의 다각화 - 구성 등 |
|
10 |
-공간성 |
극적인 공간의 창조 - 오브제 등 |
작품제출 |
11 |
작품 토론 |
||
12 |
작품 발표 |
○ 창작 1반 (단막극 창작)
ㆍ강사 : 백하룡 (극작가)
ㆍ수상경력
2001년 예장문학상
2002년 신작희곡페스티발 당선
2004년 서울연극제 희곡상
2004년 신작희곡페스티발 당선
2005년 아르코신진예술가 선정
2006년 대산창작기금 선정
2007년 거창연극제 세계초연희곡공모 수상
2013년 서울문화재단예술창작지원 선정
ㆍ약력
2002년 서울예대 극작과 졸업
2009년 공연예술아카데미 연출가 졸업
2010년 서울예대 극작과 출강
연극
파행, 이상한 동양화, 화장, 팔베개의 노래, 한중록, 전명출 평전,
길 잃어 헤매던 어느 저녁에 맥베스 등 발표
작품집
꽃피자 어데선가 바람 불어와
<평민사 2005 刊>
ㆍ수업목표 : ① 한 편의 단막극을 완성한다.
② 극 창작실습과 창작이론을 병행한다.
③ 연극현장으로 바로 연계할 수 있는 희곡쓰기를 지향한다.
ㆍ커리큘럼
차시 |
학습 주제 |
학습내용 및 활동 |
수업자료 |
1 |
강의 안내 및 진행방법 소개 |
설명 |
|
2 |
1. 2013, 14년 신춘문예 당선작 분석과 토론1 2. 희곡과 동시대성 |
발표 및 토론 |
신춘문예당선집 |
3 |
1. 2013, 14년 신춘문예 당선작 분석과 토론 2 2. 극적발상이란 무엇인가 |
발표 및 토론 |
신춘문예 당선집 |
4 |
1. 동시대 우리의 이야기 2. 어떤 이야기가 우리를 매혹하는가 |
1. 수강생 시납발표1 2. 발표 및 토론 |
|
5 |
1. 공간과 상황 |
시납쓰기1 발표 및 토론 |
|
6 |
2. 인물과 플롯 |
시납쓰기2 발표 및 토론 |
|
7 |
3. 극적구성 극의 리듬과 구조 |
시납쓰기3 발표 및 토론 |
|
8 |
4. 대사쓰기 |
시납쓰기4 발표 및 토론 |
오태석 이윤택 희곡집 |
9 |
5. 희곡쓰기1 |
발표 및 토론 |
|
10 |
6. 희곡쓰기2 |
발표 및 토론 |
|
11 |
7. 희곡쓰기3 |
발표 및 토론 |
|
12 |
작품발표 |
낭독발표 |
○ 기초반 (단막극 입문 및 창작)
ㆍ강사 : 위기훈 (극작가)
ㆍ수상경력
2001 삼성문학상 장막희곡부문 수상 “검정 고무신”
2002 올해의 베스트연극상 (연극협회)
ㆍ약력
2004 서울문화재단 시민문화예술기금 선정
2005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바보 신동섭”
2013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인간대포쇼”
ㆍ수업목표 : 단막극 쓰기
ㆍ커리큘럼 : 단막극 한 편 완성을 목표로, 극에 관한 이해와 소재 발견, 인물 설정 및 극 구성을 창작과정을 통해 익힌다.
4 |
신청기간‧방법 및 선정심사 일정 |
○ 접수기간 : 공고일 ~ 2014년 8월 25일
○ 서류심사 기간 : 2014년 8월 27일 ~ 8월 28일
○ 선정심사 방법 : 1차 서류심사 및 2차 이사회 심사
- 1차 서류심사 : 지원신청자격 검토 및 제출서류 구비여부 확인
- 2차 이사회 심사 : 이사회를 통한 종합심사
○ 선정심사 결과공고 : 2014년 9월 1일 월요일
○ 수강료 입금 기한 : 2014년 9월 5일 금요일
- 한국희곡작가협회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통보
※ 위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
제출서류 및 접수방법 |
○ 제출서류
- 한국희곡작가협회 극작교육원 수강원서 1부
※ 자기소개는 지원동기, 경력, 성격 등 자유롭게 기술
- 기타 심의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자료 각 1부
※ 등단 및 수상경력 관련 증빙서류 (해당자에 한함)
○ 신청방법 : 우편 및 이메일 접수
※ 우편 접수 시 반드시 등기우편을 이용하되 마감일 도착분에 한해 유효함
6 |
유의사항 |
○ 제출된 서류 및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지원확정 후에라도 지원 자격이 부적격하였거나 제출서류가 허위로 밝혀진 경우, 필수제출서류 미비의 경우 선정 취소되며 향후 한국희곡작가협회 사업 참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
반환사유 발생일 |
반환 금액 | |
제18조제2항제1호 및 제2호의 반환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
교습을 할 수 없거나 교습 장소를 제공할 수 없게 된 날 |
이미 납부한 교습비등을 일할 계산한 금액 | |
제18조제2항제3호의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
교습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 |
교습 시작 전 |
이미 납부한 교습비등의 전액 |
총 교습시간의 1/3 경과 전 |
이미 납부한 교습비등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 ||
총 교습시간의 1/2 경과 전 |
이미 납부한 교습비등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 ||
총 교습시간의 1/2 경과 후 |
반환하지 않음 | ||
교습기간이 1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
교습시작 전 |
이미 납부한 교습비등의 전액 | |
교습시작 후 |
반환사유가 발생한 해당 월의 반환 대상 교습비등(교습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의 기준에 따라 산출한 금액을 말한다)과 나머지 월의 교습비등의 전액을 합산한 금액 |
7 |
문의처 |
○ (사) 한국희곡작가협회 극작교육원 02)2269-0535 / www.kpw.or.kr
[첨부1] 극작교육원 수강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