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교시 >> 객관식 : 74문항 × 1.5점 , 주관식 : 3문항 × 3점
4. 관형사절 - 관계화, 보문화
7. strike의 음절수?
8. 중화 현상? ①꽃잎②젖어미③높습니다④삶더라도
11. 어간의 활용 양상
26. 용언의 문형정보
28. -더- 용법
32. 피동, 사동
33. 부정문
35. 격조사
37. 유의어 아닌것(?) 춘부장:아버지
36. 방향대립
41. 직시표현
45. 공손화법을 위한 언어적 장치
47. 15C 한국어 하향이중모음
54. 사잇소리 ①촛점②부둣가③혓바늘④나뭇가지
주1. 동화현상 분류
주2. '-아/어서, -(으)니까' 의 차이
55. 소쉬르- 랑그, 파롤
58. 한 언어의 음소 설정
60. 언어 변화의 유형 - 동화, 유추, 차용, 합류
61. 언어 유형의 분류 - 분석적·고립적 유형, 첨가적·교착적 유형, 통합적·굴절적 유형, 편입적·포함적 유형
63. 대조언어학 - 긍정적, 효용성?
64. 언어간 간섭
66. 음운 대조 분석 연구
68. 언어유형 - 포함어, 굴절어, 교착어, 고립어
69. 생득론적 언어 습득이론의 한계
70. 언어의 대뇌 통제
71. 베른 슈타인 이론
72. 모국어에 없거나 만일 있다해도 전혀 비슷하지 않는 항목이 목표어에 있어서 배워야 하는 경우?
①분리②재해석③과잉구별④구별부족
73. 외국어 습득 - 간섭, 전이, 단순화, 화석화
74. 언어상호 행위
<< 2교시 >> 객관식 : 112문항 × 1.5점 (듣기평가 3문항) , 주관식 : 4문항 × 3점
주1. 습득, 학습의 개념, 적용법
주3. 민족지학적 관점에서 글쓰기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주4. 과제중심요목의 특징
4. 한국어 교육의 목적
5. 장 독립적 학습자 - 장 의존적 학습자
6. 객관주의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육방법
16. 인지적 학습 전략
21. 비음 동화 규칙 (합니다 → 함니다)
27. '-아/어도, -지만' 의미 차이
28. -지 말다
29. 이유, -아/어서
32. 효과적인 어휘교수 방법
40. 정보 교환적 활동
41. 교수법 변천
43. 과제중심 언어 지도법
44. 하향식 처리 과정
53. 상호 작용적인 모형의 읽기 수업
64. 쓰기 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 목록화, 브레인 스토밍, 빨리쓰기, 선행조직자 활용하기, 마인드 매핑
65. 문화 ┌ little C : 언어적, 비언어적 행위의 모든것. 신념, 가치과, 태도
└ big C : 사회 구성인이 역사적 삶을 영위해 오면서 만들어낸 문학, 예술, 무용, 전통음악, 제도, 건축물
78.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79. 웹 기반 한국어 교재
97. 생성 순서 ? 노래방-PC방-찜질방
99. 강릉-단오제
101. 가장 나중에 생긴 것? ①산조②창극③판소리④사물놀이
104. 설명으로 맞는 것? ①산수무늬 벽돌②청자연꽃무늬매병③금동보살반가사유상④김홍도 풍속화
106. 소악부, 가전체소설, 기행록
109. 광개토대왕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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