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예배드릴 때는 그에 합당한 예를 갖추어야 합니다.
여자 성도들이 예배 시 머리 수건을 쓰는게 진리일까요. 아니면 쓰지 않는게 진리일까요?
수건(Veil) 규례는 여자 성도들이 예배를 드릴 때 머리에 쓰는 수건, 즉 베일에 대한 예법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정해주신 중요한 규례입니다. 머리 수건은 ‘너울’이라고도 하고, 영어로는 ‘Veil’ 외에 ‘Head Covering’이라고도 합니다.
수건 규례는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보낸 첫 번째 편지인 고린도전서 11장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는 성경의 가르침대로 예배를 드릴 때 남자 성도들은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고, 여자 성도들은 머리에 수건을 씁니다.
사도시대 당시 고린도교회는 여러 분쟁과 함께 예배 시 여자들이 머리 수건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논란을 벌였던 것으로 보입니다(고린도전서 1:11, 11:13~16). 바울은 이에 대해 남자는 머리를 가리지 말고, 여자는 머리를 가리라고 바로잡으며 수건 규례를 설명하기에 앞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상기시킵니다.
고전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남자는 머리를 가리지 않아야 한다.
사도 바울은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이며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므로 머리를 가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만약 남자가 머리에 무언가를 쓰고 예배를 드린다면 그리스도를 욕되게 하는 행위라는 것입니다.
(새번역, 고린도전서 11:3~4, 7) 그런데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신 것을, 여러분이 알기를 바랍니다. 남자가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것은 자기 머리를 부끄럽게 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하나님의 영광이니, 머리를 가려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남자 성도들은 예배를 드릴 때 머리를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여자는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
사도 바울은 남성도에 이어 여성도의 예배 예절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여자들은 예배드릴 때 반드시 머리를 가릴 것을 강조하며 수건 규례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기 위해 강렬하고도 절실한 어조로 설명합니다. 여자가 수건을 쓰지 않는 행위를 삭발한 것에 비유하며 수건을 쓰지 않을 바에는 아예 머리를 깎거나 밀어버리라고 극단적인 표현을 하면서까지 수건 규례를 역설했습니다.
(공동번역, 고린도전서 11:5~6) 그러나 여자가 기도를 하거나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서 전할 때에 머리에 무엇을 쓰지 않으면 그것은 자기 머리, 곧 자기 남편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머리를 민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만일 여자가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된다면 머리를 깎아버려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머리를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는 부끄러운 일이니 무엇으로든지 머리를 가리십시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1장의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남자는 머리를 가리지 말고 여자는 가려야 한다는 사실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고린도전서 11장 15절의 “긴 머리는 쓰는 것을 대신하여 주신 연고니라(개역한글)”라는 말씀을 머리가 길면 수건을 쓰지 않아도 된다고 풀이하는데, 이는 수건 규례에 관한 전반적인 맥락과 배치되는 해석입니다. 만약 머리가 긴 경우 수건을 쓰지 않아도 된다면 길이에 따른 착용 기준을 명시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여자는 머리에 수건을 쓰라고 반복해서 말했을 뿐 아니라 수건 문제에 관한 논란을 이렇게 결론지었습니다.
(현대인의성경, 고린도전서 11:16) 비록 어떤 사람이 이 일에 대하여 문제를 삼는다 하여도 우리에게와 하나님의 교회에는 여자가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고 기도하거나 말씀을 전하는 그런 관습이 없습니다.
<참고 자료>
《라이프성경》, 기독지혜사
뻔하지 않고 행복한 교회 바란다면…<수건을 벗어 던지라>, 데일리굿뉴스, 2019. 6. 17.
https://youtu.be/fjeDspmmX-4
첫댓글 오직 성경의 가르침대로 수건규례를 지키는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합니다.
여성도는 기도나 예배를 드릴 때 머리수건을 써야 합니다.
성경에는 수건규례에 대해 알려주셨기에 그 가르침대로 따라야 합니다~
머리수건 작은 규례 하나도 소중히 지키는 하나님의교회입니다~
하나님의 규례는 누구보다 소중히 여기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여성도들이 기도나 예배드릴때 머리수건을 쓰는 규례는 하나님의 규례입니다 ~~~~
하나님의 규례대로 머리수건을 쓰고 예배를 드리는 교회 하나님의교회입니다 ~~
머리수건 규례는 초대교회의 진리이자 반드시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입니다.
수건 규례 역시 하나님의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