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폭력이란, 인지능력과 대처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지적여성장애인에게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성폭력을 비롯하여, 시각·청각·언어·지체·뇌병변·발달·신장·심장·정신장애를 지닌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소수이며 약자의 위치에서 비극적으로 당하는 성폭력을 말합니다.
성폭력의 특수성1) 장애유형별로 다양한 특성을 보입니다.
장애 유형이 다양하여 성폭력 발생 시 어떤 장애를 지녔느냐에 따라 접근이 다르며, 같은 장애영역에서도 심하게 다른 차이를 보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자 개인의 가족문화·지역공동체 문화·사회 문화를 어떻게 경험했느냐에 따라 사례 별로 다양한 특성을 보입니다.
2) 성폭력에 대한 인식과 인지 능력이 현저히 낮습니다
이동·교육·취업·결혼·사회생활의 기회가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여성장애인은 주변인이 가해자인 경우가 매우 높고 가해자들은 친분관계를 이용하여 성폭력을 행사합니다.
그럴 때 피해를 당하고도 성폭력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성폭력이 인권을 유린하는 범죄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정신지체 여성장애인의 경우 주변에서 인식하여 신고되지 않는 한, 몇 년간 지속적인 성폭력에 노출되어 있기도 하는데, 인지능력이 거의 없는 정도임) 이는 상대적으로 성폭력에 대한 위험 정도가 매우 큰 것을 나타내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3) 성폭력 피해 후에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 매우 약합니다.
성폭력 피해 후에는 상담소에서 상담을 받고, 의료적 지원, 경찰초등수사 지원, 검찰 수사지원, 법적인 대응 지원을 해야 하는데, (정신지체 여성장애인의 경우 주변에서 인식하여 상담을 의뢰하지 않는 한 드러나지 않는다) 여성장애인 스스로가 이 과정을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4) 시설장애인성폭력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5) 지원체계가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