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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미용제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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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04 | 국가 | 인도 | 작성자 | 박혜조(방갈로르무역관) | |||||||||||||||||||||||||||||||||||
품목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 |||||||||||||||||||||||||||||||||||||||
품목코드 | 3304 그 외 2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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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용시장 현황
□ 인도의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02년 전세계 19위에서 2016년 9위로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인도 미용제품 시장은 연평균 18.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중 화장품은 20%의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NSDC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중산층 소비자가 미용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중요하다고 인식하기 시작했음. 더 이상 미용제품 소비는 사치가 아니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웰빙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 하는 등 소비자 인식의 변화가 감지 되고 있음.
□ 남성 미용 시장 크기는 2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며, Gillette사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였음.
○ 인도 미용 시장에 점차 남성 미용 제품 수요가 늘고 있으며, 그에 관한 광고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임.
인기 미용 제품
자료원: 플립카트(환율 1달러= 루피 63.83)
인도 미용 용품 종류별 판매율 자료원: Tata Strategic Management Group
2. 인도시장의 특성
□ 미용제품 수입국은 미국, 중국, 태국 순이고 한국은 수입국 12위였으며, 헤어 관련 제품 수입국은 태국, 독일, 스페인 순이었으며, 한국은 수입국 9위이며 시장 진입방법을 잘 선택한다면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될수 있음.
□ 특히 인도 젊은 층은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고 중국산 저가 제품의 품질에 대한 부정적 강해 한국산 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
3. 인도 미용 제품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인도의 덥고 건조한 날씨는 제품을 고르는데 굉장히 중요한 요인
○ 헤어 제품은 취향대로 사는 편이며, 남녀를 가리지 않고 헤어 오일은 뜨거운 햇볕에 머리카락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많이 사용됨.
○ 피부 미용으로는 유분기가 많은 제품보다는 수분이 많은 제품을 선호, 특히 화이트닝 제품은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흰 피부는 인도 미인의 중요 조건).
○ 염색약으로 많이 쓰인 헤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사용하기 불편하여 염색약으로 대체
○ 향수 제품은 데오드란트를 주로 사용
□ 인도는 2014년 부로 동물 테스트한 미용용품의 수입을 막았음.
□ 인도의 복잡한 유통구조, 낙후된 물류시설, 높은 딜러 마진으로 인해 통상 수입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수입가격의 3~4배 정도로 추정되고 있음.
4.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시장진출 필요
□ 일본 미용 회사 시세이도는, 인도 내에 델리, 벵갈루루, 뭄바이에만 매장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판매는 온라인 마켓을 통해 이뤄지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여 중간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가격을 낮춤으로서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에 접근하여 수요가 늘어났지만, 원전사고 이후로 수요가 점차 줄고 있는 추세.
□ 한국기업은 일본의 시세이도 온라인 마케팅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인도 전자상거래기업 플립카트, 아마존, 스냅딜을 통한 소득수준이 높은 인도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직접 공략할 필요가 있음.
○ 플립카트는 본사가 벵갈루루에 있으며 인도 제일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사임. 온라인 쇼핑몰 진출 관심기업은 벵갈루루 무역관 활용 요망.
*자료원: WTA, Business-standard, Tata Strategic Management Group, NSDC, 플립카트,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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