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원 세미나 강의로 함께 올립니다 / 1월 6-10 일
25. 1. 10. 오늘의 양식 :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에 대한 저자의 견해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05 주 예수 크신 사랑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284 오랫동안 모든 죄 가운데 빠져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482 참 즐거운 노래를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8 : 3 -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
7. 설 교----------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에 대한 저자의 견해
(2) 저자의 견해
음녀에 의한 비진리의 전파를 상징한다.
① 옛 바벨론의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 렘 51: 5, 7 – 5 이스라엘과 유다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거역하므로 죄과가 땅에 가득하나 그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에게 버림받은 홀아비는 아니니라. 7 바벨론은 여호와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 사 21: 9 – 보소서. 마병대가 쌍쌍이 오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여 이르시되,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 다 부서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
계시록의 말씀들은 옛 바벨론의 정치, 경제, 종교적인 술수들로 만국을 미혹하였던 것을 배경으로 한다.
* 계 14: 8 -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 계 17: 2 -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 계 18: 3 -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② 응용적으로는 당시의로마의 타락을 상징한다.
바벨론에 대한 비유적 표현은 당시에 존재하였던 로마다.
로마제국은 황제를 숭배 하도록 강요하였다. 불복하는 자들을 박해하여 바벨론의 재현이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
③ 예언적으로는 음녀에 의한 비진리를 상징한다.
ⓐ 음녀는 배도하는 큰 단체를 이룬다.
ⓑ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는 음행의 포도주와 진노의 포도주의 합성어.
ⓒ 음행의 포도주- 예수의 피를 모방하여 사람을 유혹하는 무기로 사용한다.
ⓓ 진노의 포도주- 음행의 포도주에 취한 자들에게 내려지는 하나님의 진노.
ⓔ 하나님의 진노가 잔으로 표현되었다.
* 욥 21: 20 - 자기의 멸망을 자기의 눈으로 보게 하며 전능자의 진노를 마시게 할 것이니라.
* 시 75: 8 - 여호와의 손에 잔이 있어 술 거품이 일어나는도다. 속에 섞은 것이 가득한 그 잔을 하나님이 쏟아 내시나니 실로 그 찌꺼기까지도 땅의 모든 악인이 기울여 마시리로다.
* 사 51: 17 - 여호와의 손에서 그의 분노의 잔을 마신 예루살렘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일어설지어다. 네가 이미 비틀걸음치게 하는 큰 잔을 마셔 다 비웠도다.
* 렘 25: 15-38 – 1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진노의 술잔을 받아가지고 내가 너를 보내는 바 그 모든 나라로 하여금 마시게 하라. 16 그들이 마시고 비틀거리며 미친 듯이 행동하리니 이는 내가 그들 중에 칼을 보냈기 때문이니라. 하시기로 17 내가 여호와의 손에서 그 잔을 받아서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 바 그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되 18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과 그 왕들과 그 고관들로 마시게 하였더니 그들이 멸망과 놀램과 비웃음과 저주를 당함이 오늘과 같으니라. 19 또 애굽의 왕 바로와 그의 신하들과 그의 고관들과 그의 모든 백성과 20 모든 섞여 사는 민족들과 우스 땅의 모든 왕과 블레셋 사람의 땅 모든 왕과 아스글론과 가사와 에그론과 아스돗의 나머지 사람들과 21 에돔과 모압과 암몬 자손과 22 두로의 모든 왕과 시돈의 모든 왕과 바다 건너쪽 섬의 왕들과 23 드단과 데마와 부스와 살쩍을 깎은 모든 자와 24 아라비아의 모든 왕과 광야에서 섞여 사는 민족들의 모든 왕과 25 시므리의 모든 왕과 엘람의 모든 왕과 메대의 모든 왕과 26 북쪽 원근의 모든 왕과 지면에 있는 세상의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니라. 세삭 왕은 그 후에 마시리라. 27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내가 너희 가운데 보내는 칼 앞에서 마시며 취하여 토하고 엎드러져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라. 하셨느니라. 28 그들이 만일 네 손에서 잔을 받아 마시기를 거절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반드시 마셔야 하리라. 29 보라. 내가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성에서부터 재앙 내리기를 시작하였은즉 너희가 어찌 능히 형벌을 면할 수 있느냐? 면하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칼을 불러 세상의 모든 주민을 칠 것임이라. 하셨다 하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0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 모든 말로 예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포효하시고 그의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내시며 그의 초장을 향하여 크게 부르시고 세상 모든 주민에 대하여포도 밟는 자 같이 흥겹게 노래하시리라. 31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뭇 민족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내어 주셨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2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재앙이 나서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큰 바람이 땅 끝에서 일어날 것이라. 33 그 날에 여호와에게 죽임을 당한 자가 땅 이 끝에서 땅 저 끝에 미칠 것이나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는 자도 없고 시신을 거두어 주는 자도 없고 매장하여 주는 자도 없으리니 그들은 지면에서 분토가 되리로다. 34 너희 목자들아 외쳐 애곡하라. 너희 양 떼의 인도자들아 잿더미에서 뒹굴라. 이는 너희가 도살 당할 날과 흩음을 당할 기한이 찼음인즉 너희가 귀한 그릇이 떨어짐 같이 될 것이라. 35 목자들은 도망할 수 없겠고 양 떼의 인도자들은 도주할 수 없으리로다. 36 목자들이 부르짖는 소리와 양 떼의 인도자들이 애곡하는 소리여. 여호와가 그들의 초장을 황폐하게 함이로다. 37 평화로운 목장들이 여호와의 진노하시는 열기 앞에서 적막하게 되리라. 38 그가 젊은 사자 같이 그 굴에서 나오셨으니 그 호통치시는 분의 분노와 그의 극렬한 진노로 말미암아 그들의 땅이 폐허가 되리로다. 하시니라.
5) 땅의 상인들 [정리 18: 3, 11, 15]
(1) 여러 견해.
① 땅의 상인들이다.
래드[G. E. Ladd] : 큰 음녀가 자신을 따르게 하기 위해 권세, 부, 사치를 약속하고 유혹하는 이기적인 상인들이다. [래드,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p. 306, 310]
마운스[R. H. Mounce] : 로마의 사치 세력과 경제적인 동맹을 맺어 이익을 취하는 상인들이다.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p.382, 383]
② 적그리스도의 미혹과 여러 종류의 이득을 얻는 무리이다.
렌스키[R. C. H. Lenski] : 음녀와 적그리스도의 미혹에서 여러 이득을 추구하는 자들 이다. 땅의 상인들은 회의주의적 기자, 저자, 무역선들을 가진 교수, 적그리스도적 화물을 가진 설교자, 적그리스도가 온 세상에 번창하는 방법과 모든 것을 판매하는 상인들, 자신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온갖 수단들이 여기에 속한다. [렌스키, 성경주석 계시록, p.418]
③ 영적인 상품의 판매자이다.
파우셋[Fausset] : 땅의 상인들의 상품은 땅의 상품이 아니다. 영적인 상품 곧 배교한 교회가 사람들을 이용하여 방탕, 우상숭배, 미신, 세상적인 타협들에 대하여 말한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로마의 교황제도에 적용되는 말이다. 이 말은 모든 배교한 교회에 적용된다. [비더울프, 종말과 재림, p.492]
(2) 저자의 견해
배도하는 교회의 삯꾼 목자이다.
① 그의 사역으로 입증된다.
바벨론의 사치 세력으로부터 치부하는 교회를 이용하여 상업적으로 일하는삯꾼 목자들이다.
② 그의 자세로 입증된다.
바벨론이 멸망할 때에 멀리 서서 무서워하며, 울고 애통하는 모습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예수님의 선한 목자에 대한 말씀으로 증명할 수 있다.
* 요 10: 11-15 – 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③ 그의 상품으로 입증된다.
종들과 사람들의 영혼들을 세상의 물질과 혼합하여 거래하고 있다.
에스겔 선지자의 말과 같이 영혼을 하찮게 여기는 자들이다.
* 겔 13: 17-19 – 17 너 인자야. 너의 백성 중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게 경고하며 예언하여 18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내 백성의 영혼은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는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 19 너희가 두어 움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하여 나를 내 백성 가운데에서 욕되게 하여 거짓말을 곧이 듣는 내 백성에게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내어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리는도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42 구주 예수 의지함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