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면접순서: 오후조 5번 (처음엔 너무 오래 기다리는 것 같아 안 좋았지만, 기다리면서 계속 반복해서 외우다보니 점점 긴장도 풀리는 것 같고 생각보다 시간이 잘 가는 느낌이었어요..ㅎㅎ 혹시나 배고플까봐 간식을 여러개 챙겨갔는데 긴장되서 체할까봐 안먹혔지만, 중간에 기운빠질까봐 에너지바 하나만 주섬주섬 먹었네요..ㅎㅎ 그리고 긴장되서 그런지 목이 자꾸 잠기는 듯 하여서 물은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 느낀점: 저는 면접관님들이 모두 여성분이셨고, 다행히도 잘 웃어주시면서 굉장히 친절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떨림이 많이 진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유진 선생님의 스터디로 정말 배운게 많았습니다! 무의식적으로 말하는 워딩 하나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어떤 방향으로 말해야 되는지도 길을 찾아주시는 안내자 유진쌤... 국어도 살려주시더니 면접까지 구해주셔서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ㅠㅠㅠㅠ 정말 많을 걸 배웠습니다..!!
◈ 5분발표
안녕하십니까, 우정사업본부 지원자 000입니다. 5분발표 시작하겠습니다.
이순신이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책임감을, 청탁의심이 들 수 있어 거절하였다는 점에서 공정성을, 일반백성이 되어서 만나자는 점에서 공익성을 유추하였습니다.
공정성은 모든 국민을 개인적인 사정이나 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법에 따라 동일하고, 객관적이고 공평하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정성의 사례로서는 우정사업본부의 존재 자체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단일요금으로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 성격을 지니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우정사업본부의 사례로서 조선업 분야 특화 훈련중인 외국인 근로자에게 물품 전달 및 우편·금융서비스 안내하여 안정적인 국내 적응을 도운 사례가 있습니다.
다음으론 공익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익성이란, 헌법 7조에 '공무원은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따라 공무원은 공익을 추구하고 이바지했을때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공익성과 관련된 기관사례로 우체국 저소득 장애인 암보험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만19-34세 저소득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우체국 암보험에 무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20년 동안 보험료를 전액 지원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에게 혜택을 드리는 공적 역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익성에 관한 개인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길을 걷던 중 4차선 도로위에 정차되어 있는 차량을 보고 이상함을 감지하여 경찰에 신고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경찰차와 구급차가 와서 차량 운전자를 깨우기를 시도하였고 문을 열어 운전자의 상황을 파악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의 사소한 신고 하나가 다른 2차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였고, 국민의 안전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다음으로 공직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 두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소한 민원이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성심껏 처리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업무 수행에 있어서 제게 부족한 점이 있다면 객관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공무원은 일반 국민 보다 더 많은 권한을 부여받고 사회에 끼치는 영향도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공직가치를 실천하고자 노력한다면 국민의 신뢰도는 향상될 것이고 이는 곧 공공의 이익으로 이어져 사회적 자본이라는 가치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입직을 하게 된다면 공직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네가지 노력을 하겠습니다. 첫째 항상 국민에서 봉사하는 마음를 가지고 우정사업본부에서 실시하는 행복나눔봉사단을 통해 사회 공헌 활동에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참여하겠습니다. 둘째 고객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평소에 우정인증 자격을 위한 공부를 꾸준히 하고 우정사업본부에서 실시하는 교육 세미나 등에 참여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직가치 리스트를 가슴에 새기고 국민에게 신뢰를 받고 신뢰를 줄 수 있는 우정사업본부 행정공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5분발표에서 실천방안과 실천노력을 말씀해주신게 인상깊게 잘 들었습니다.
A) 아 네, 감사합니다!
Q) 공무원조직에서 왜 공익이 중요한가요?
A) 공무원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존재입니다. 사기업의 경우 수익을 내기 위해 일하는 곳인 것과는 달리 국민의 편의와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국민의 봉사자로서 일하는 공직자 이기 때문입니다.
Q) 말해준 공직가치 외 우체국에서 더 필요한 공직가치와 이유는?
A) 저는 다양성의 가치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체국에 찾아오시는 분들은 어린아이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오는 것은 물론이고, 요즘은 외국인 분들도 많이 찾아오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해야 되기 때문에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내가 제안한? 업무에 동료가 싫어하거나 거절한다면?
A) 그렇다면 일단 거절하는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동료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고 그 점에 대한 개선책이나 보안점을 찾아 보충하여 다시 물어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경험형
Q) 보험과에 지원한 동기는?
A) 저는 우체국에서 우편, 소포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것은 기본이고, 저를 포함해서 가족들이 모두 우체국보험에 가입중입니다. 그래서 더 친근한 느낌이 강했고 저만 해도 18년 동안 이용중인 오래된 고객의 입장으로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경험하였습니다. 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해 보니 국민의 실생활과 가장 가깝고 함께 소통, 공감하며 일할 수 있는 곳은 우체국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공익적 가치에 기여하며 국민과 가까운 곳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Q) 보험업무에서는 판매업무도 할 텐데 본인 성격과 업무가 잘 맞을지?
A) 네, 저는 경험형과제에도 적혀 있듯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어서 고객님에게 원하는 상품?을 안내하고 소개하면서 원하시는 조건에 맞춰 계약체결을 이루어 내었던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우체국에 근무하게 되어서도 고객들의 필요에 맞춰 원하시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해 드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네이버스토어를 운영하셨다고 했는데 어떤물건을 판매하신건가요?
A) 네 저는 직접 물건을 판매했던게 아니라 중국배송대행사이트로 운영을 했습니다. 중국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고객님이 구매를 하시면 제가 중간 가교역할로서 물건을 구매해서 고객님에게 배송해드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Q) 해당 직렬을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했던 경험은?
A) 아..경험형에 작성했던 경험으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Q) 네 그러세요.
A) 네, 저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토질, 수질 검사하는 일과 농업인분들에게 사업지원계획서를 신청 받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농업인분들에게 현재 고충사항이나 문제점은 없는지 또는 어떤 걸 필요로 하시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필요한 도움을 드리며 소통, 교류 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가 우체국에서 일하게 될 때에도 우체국에 찾아오시는 고객분들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원하시는 혜택을 제공해 드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정책제안을 보니 보험상품에 대해 많은 고민이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게 된 것인지?
◈ 상황형
❏ 현황: 금융보험 창구에 고객이 몰리는 상황으로 고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금융창구 마감시간은 준수해야 하는데 고객들은 오랜대기에도 상담을 받지 못하였다.
❏ 대처방향: 금융업무 방식을 다양화하여 고객불만을 감소하기 위해 노력
❏ 해결방안:
-창구업무와 비대면 창구방법을 늘리기
-앱을 통해 가입시 추첨이벤트로 앱 가입자수 ⭡
-키오스크나 앱을 통한 보험스비스 가입은 24시간 가능함을 안내
-우편창구에 여유가 있다면 서로 업무 협조로 도움
-AI로 기본적인 간단 상담 가능
❏ 사후대처
비대면 방식으로 가입서비스 방식을 늘려서 고객유치 및 사용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는 교육영상 서비스로 알려드려 가입절차 안내
Q) 해당 문제에서 해결방안에 중점을 둔 포인트는?
A) 현재 업무가 몰려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방식을 다양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비대면 방식을 다양화하여 고객들의 불만을 감소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Q) 비대면방법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해결방안도
A) 비대면으로 가입하게 된다면 고객님들께서 해당 상품에 대한 조건이나 혜택, 상세설명을 자세히 듣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비대면으로 가입하게 된 고객님들에게는 콜백을 통하여 다시 상품에 대한 상세 설명을 해드리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ㄴ Q) 또 다른 문제점은 없을까요?
A) 아..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당황) 아무래도 비대면이다보니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겐 가입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해서 교육영상을 따로 제공해서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업무가 과중된 상황에서 동료가 장기휴가 갈 시 어떻게 할지?
A) (2차 당황) 현재 갑자기 업무가 과중된 상태이므로 동료에게 이 상황만 끝나면...(횡설수설) 죄송합니다..
ㄴ Q) 아니에요, 이건 답이 없는거에요. 편하게 말씀하세요.
A) 아, 네 현재 갑작스레 업무가 많아진 상태이므로 동료에게 이 일이 끝날때까지만 여행을 잠시 미룰 수 없는지 부탁을 드리거나 설득을 해 보겠습니다.
ㄴ Q) 근데 지금 비행기티켓까지 모두 다 해놔서 바꿀 수 없는데 어쩌죠?
A) 앗...그렇다면 제가 최대한 업무를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무말대잔치..ㅠㅠ)
ㄴ Q) 본인이 밤새서 일을 다 할 순 없겠죠? 하시면서 무슨 말을 해주셨는데 기억이 안나네요..ㅠㅠ
Q) 동료나 상관이 청탁을 부탁하면 어떻할지?
A) 그렇다면 일단 저의 행실을 되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에게 부족했던 점이 무엇인지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청탁을 부탁하신 분이 사소한 부탁이라고 생각하고 말하셨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점은 청탁에 해당한다며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ㄴ Q) 상관이 청탁을 하는데 거절할 수 있을까요?
A) 청탁은 엄연히 하면 안되는 일이기 때문에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Q)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A) 저의 강점으로는 신중함과 책임감입니다. 맡은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끝까지 해내는 것이 저의 강점입니다. 이러한 저의 강점으로 우체국에서 일하게 될 때에도 맡은 일에 대해... (다른걸로 준비했던 건데 순간 말이 헛나와서 횡설수설 말하게 됐습니다..ㅠㅠ)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여기까지 오는데 오랜 기간이 걸렸지만 결국 올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하고, 면접 준비기간동안 어머니께서 그토록 소원이셨는지 그 뜻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헌신하고 내 가족처럼 생각하며 우정사업본부에서 일하는 공직자가 되어 부모님의 소원을 이뤄드리고 싶습니다. 조직생활을 잘하는 사람으로서, 상관을 존중하는 마음과 동료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소통, 공감하며 함께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제 이야기를 들어주신 두분 면접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긴장되고 떨렸던 면접이 끝이 나긴 했네요...ㅎ
다행히 면접관님께서 잘 웃어주시면서 이야기를 들어주셨는데 중간중간 말이 막혔던 부분이 있어서 복기하면서 다시 생각하니 좀 걱정이 되긴 합니다,,ㅎㅎ
면접학원과는 다르게 유진쌤 스터디를 통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콕콕 집어내 주셔서 준비하는 내내 공부도 많이 되었고, 도움도 많이 되었습니다. 바쁘신 스케줄 중에 시간내어 도와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꼭 최합으로 다시 뵙고싶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6.21 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