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몽골 요나라 귀비 무덤 또 고고학 발견 대형 궁전 터 수습
内蒙古辽代贵妃墓葬再获考古重大发现 清理出大型宫殿基址
출처: 중국신문망 작성자: 李爱平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국내외에서 잘 알려진 내몽골 요나라 귀비 묘지는 고고학적으로 중요한 발견을 받았으며 고고학 부서는 묘지 근처의 황토 구덩이 유적지에서 요나라의 대규모 궁전 기지를 청소했으며 이는 중국 북부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의 3대 여름 궁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에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내몽골 돌렌현 샤오왕리거우에 있는 요나라 귀비 묘지는 2015년 중국 10대 고고학적 발견으로 평가되었으며 장시 남서부의 창하이 혼후 묘와 함께 '남북쌍교'라고 불립니다.네이멍구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 소장 차오젠인 연구원은 요나라 귀비 묘지의 발견은 요나라 역사, 특히 요나라 후족 샤오씨 가문과 요나라 시족의 연구에 희귀한 물리적 자료를 제공했다고 소개했습니다.
▲ 내몽골 요나라 귀비 묘역 부근에서 발견된 건축 부재
네이멍구 문물고고연구소 부소장 가이즈용 연구원은 "올해 들어 고고학부는 요나라 귀비 묘역에서 남동쪽으로 약 1.5km 떨어진 황토갱 유적에서 고고학적 발굴을 진행해 요나라 대형 궁전의 터를 수습했다"며 "이 터는 거대한 다지기 위에 세워져 있으며 발굴 면적은 800㎡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지의 지층은 두 층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 층은 두께 15cm~20cm의 현대 경토층이고, 두 번째 층은 두께 15cm~30cm의 요나라 문화층입니다."게이치용(盖之庸)이 설명했습니다.가이 교수는 "다양한 형태의 인면·수면문양 기와당은 과거 발굴에서 발견되지 않았고, 유리 부재도 다수 채집돼 이 유적지의 높은 격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개지용(盖之庸)은 사료비교 및 터가 위치한 지리적 위치를 통해 새로 발견된 요나라의 대형 궁궐 터의 건축형제 및 출토된 건축부재가 요조주성에서 발굴된 건축부재와 축대의 형제와 거의 동일하다고 판단됩니다.
▲ 내몽골 요나라 귀비 묘역 부근에서 발견된 건축 부재
"요나라의 대형 궁전 터의 발견은 많은 요나라의 미해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관련 사료에 기록된 '滦河行宮'과 요나라 '夏捺钵'의 땅이어야 합니다. 요나라의 황제 후 자주 이곳에 왔으며 요나라의 많은 역사적 사건이 이곳에서 발생했습니다.
"성종귀비 묘가 근처에 나타났는데, 귀비가 성종황제를 수행하다가 병사했을 가능성이 크고, 근처에 매장된 것은 중대한 고고학적 발견입니다."개지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이 유적은 금태자성유적, 원상유적, 그리고 청승덕피서산장까지 댐 위의 초원에 분포되어 있어 그 기능도 매우 가깝고 황토갱 유적이 최초이기 때문에 그 발견은 하궁제도 등의 문제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개지용이 말했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요나라 귀비 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