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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江 - 28개 다리연구
한강은 길이 514 km, 유역면적 34,397 km² 이다.
서울에서 한강의 북쪽도로는 강변북로, 남쪽은 올림픽대로가 있다. 한강은 6호선, 8호선, 9호선, 분당선 [2010년에 한강을 통과하는 하저터널 건설], 인천국제공항철도, 인천 메트로 1호선을 제외한 모든 수도권 지하철 노선들이 교각 1호선 (용산역~노량진역], 2호선 [강변역~성내역, 당산역~합정역], 3호선 [옥수역~압구정역], 4호선 [이촌역~동작역], 7호선 [뚝섬유원지역~청담역] 또는 하저터널 [5호선 (여의나루역~마포역, 광나루역~천호역'이 유일]을 通해 관통하며 2010年, - 현재까지 28'개의 다리를 지니고 있다.
*.김포대교[金浦大橋 - 2280m : 외곽순환고속도로와연결]
경기도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와 고양시를 잇는 다리로
길이 2,280m[총연장 1,475m], 너비 38.2m이다. 차도는 8차선으로 28.8m이고 중앙에는 너비 3.4m의 분리대가 설치되어 있다.
하부구조는 교대가 20기이고,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25m에 이른다.
서울 외부순환고속도로 계획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다리로는 21번째이다.
한강 다리 중에서 너비가 가장 넓고 길이도 가장 길다. 남쪽은 김포제방도로를 가로지르고 고양시 쪽으로는 자유로를 가로지른다.
자유로와는 신평인터체인지로 이어지며, 남쪽에서는 김포인터체인지에서 48번 국도와 이어진다. 최신식 다리인만큼 하부의 교각이 상부구조와 조화를 이루어 미관이 뛰어나다.
김포시와 고양시 일산 지역은 물론 문산읍과 파주시, 서울특별시 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분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신행주대교[新幸州大橋 - 1460m]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을 잇는 다리로
길이 1,460m, 너비 14.5m이며 1995년 5월 개통되었다. 1996년부터는 제2신행주대교를 건설하기 시작하여 2000년 12월 16일 개통되었다.
이에 따라 신행주대교는 고양시에서 서울 방향, 제2신행주대교는 서울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각각 일방통행하게 되었다.
각 노선은 편도 3차선이다. 그리고 그 동안 승용차만 다니던 행주대교는 비상도로로 활용하다가 철거될 계획이다.
*.방화대교[傍花大橋 -2559m :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연결]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를 말하는데 연장 2,559m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 중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이다.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최장 교량이며,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arch truss]橋는 비행기의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서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가양대교[加陽大橋 - 1608m]
마포구 상암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북단은 강변북로와 자유로가, 남단은 올림픽대로가 연결된다. 1994년 12월 착공하여 2002년 5월 31일 준공되었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가 최소 100m, 최대 180m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길다.
교량의 길이는 약 2.5Km로 大橋이다. *.성산대교[城山大橋 - 1410m]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길이
1,410m. 너비 27m이다.
1980년 6월 30일에 개통되었다. 국도 제1호선 및 국도 제48호선의 일부이며, 서부간선도로'를 거쳐 서해안고속도로'로 이어진다. 성산로[독립문∼경인고속도로 입구]의 건설과 함께 시공되었으며, 제2한강교의 교통량 분산과, 김포공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다리는 한강의 12번째 교량으로서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 공법으로 세워졌는데,
외측을 반달형으로 하여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다 *.양화대교[楊花大橋 -1053m]
특히 양화대교는 한강다리가 본격적으로 건설되기 시작한
60년대의 첫 교량이다.
60년대에 들어서 경제개발이 시작되었고, 1965년 1월 제2한강교라 불린 양화대교가 등장했다. 합정동과 당산동을 잇는 양화대교는 영등포와 ·김포공항으로 가는
서울의 서부관문이기도 하다.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1962년 6월 20일 착공되어 1965년1월 25일 준공 개통되었다. 준공 당시에는 "제2한강교"라 불리었으며 1982년 9월 현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다리 남쪽에 선유도공원이 있다. 약 1.6KM로 당산역에서 조금만 걸으면 보이는 곳이다. *.당산철교[堂山鐵橋 - 1360m :지하철2호선전용]
서울 지하철 2호선의 당산역과 합정역을 연결하는 철교이다.
1983년에 완공되었으며, 년 5월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완전개통으로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한강의 3번째 철교이다. 성수대교 붕괴사고의 여파로 당산철교도 교량 점검 후폭풍이 불었다.
완공 10년 후에 실시된 교량 점검 과정에서, 상판은 물론 교각 자체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견, 전면 재시공이 결정되면서
1996년 末에 대대적인 공사가 시작되어 당산역-합정역 구간이 한때 단절되었다.
이후 약 3년간 당산역과 합정역 및 홍대입구역을 임시로 드나드는 무료셔틀버스가
운행되었고 2호선 열차가 합정역에 임시로 회차선을 만들어 회차하기도 했다.
1999년 가을에 당산철교가 다시 개통되어 현재까지도 별 문제 없이 교량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교량의 길이는 약 1.2km이며, 높이는 약 30m에 이른다 *.서강대교[西江大橋 - 1700m]
1999年 준공된 서강대교는 철새도래지인 밤섬을
가로질러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한강의 수질보호와 밤섬 철새도래지의 보호를 위하여 콘크리트 상판 960m를 연속압출공법[시공 관리가 용이하고
속도가 빠름]으로 가설하였으며,
아치형 다리로 수려한 미관을 자랑한다.
*.마포대교[麻浦大橋 - 1400m]
마포구 마포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잇는 다리이다.
길이는 1.6km이며 왕복 10차선 다리이다. 초기 이름은 서울대교였지만 추후 마포대교로 개명되었으며, 1970년 착공되었다.
하지만 이 다리가 건설된 이후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나중에 원효대교를 건설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 다리로 인해 여의도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다리는 한강에서 4번째로 설치되었다.
2008년 8월부터 11월까지 보행환경 개선공사로 왕복 8차선으로 다리가 축소된 적도 있었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은 이 다리와 평행한 하저 터널로 여의나루역과 마포역이 이어진다.
*.원효대교[元曉大橋 - 1470m]
용산구 원효로 4가와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잇는다.
1978년 7월에 착공, 1981년 10월 27일에 완성되었다. 폭은 20미터(차도폭 15.4미터, 보도폭 4.6미터에,4차선 규모로 총연장 1,120미터 의 원효대교는 지보공이 없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장대교량이다.
원효대교는 독일의 디비닥 공법 및 프리 캔틸레버 공법을 이용하여 건설되었다.
원래 동아건설(주)에서 건설하여 개통 초기에는 통행료를 징수했으나, 이후 1984년 서울시에 다리의
소유권을 기부한 이후 톨게이트는 철거되었다.
*.한강철교[漢江鐵橋 - 1110m : 지하철1호선과 기타여러기차전용]
한강의 교량 중 최초로 건설된 교량으로,
노량진역과 용산역 사이를 잇는 철교이다. 1900년 한강 이남으로 노량진역에서 끊겨 있던 경인선을 용산역과 남대문역[現 서울역]까지 연장하기 위하여 건설된 철도 전용 교량이다.
현재 경인선, 경부선등의 열차가 이용하는 교량이다. 대한제국과 일제 강점기 당시 건설된 A·B·C선은 2006년에 대한민국의 등록문화재로지정되었다
1900년 7월 5일 준공된 한강 위에 놓인 최초의 다리한강철교
현재는 운송량의 증가와 맞물려 4개까지 늘어났다.
상류에서 하류 측으로 A-B-C-D 순으로 자리 잡은 4개의 한강철교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데,
철교-A는 용산에서 부평간 경인선 열차가, B는 화물열차, C는 경부선·장항선·호남선 등의 철도가, D는 경인·경수 전동차가 다니고 있다. 사진 : 1912년의 한강철교 공사 - 출처 : 서울시 건설안전본부 홈페이지 *.한강대교[漢江大橋 - 1005m] *.동작대교[銅雀大橋 - 1330m, 가운데에지하철4호선지나감]
*.반포대교[潛水橋, submerged bridge - 1490m]
*.잠수교[潛水橋, submerged bridge - 795m] *.한남대교[漢南大橋 - 917m *.동호대교[東湖大橋 -1095m, 가운데에지하철3호선지나감]
*.성수대교[聖水大橋 - 1161m
*.영동대교[永東大橋 - 1056m]
*.청담대교[淸潭大橋 - 1025m, 아래층에지하철7호선지나감] *.잠실대교[蠶室大橋, -1280m] *.잠실철교[蠶室鐵橋,-1270m,
지하철2호선철도옆에 자동차전용도로가 있다]
*.올림픽대교 [1225m]
*.천호대교[千戶大橋, 1150m
*.광진교[廣津橋, 1056m]
1937年 광진교
*미사대교 [渼沙大橋, 1.53km]
*.강동대교[江東大橋 - 1126m, 외곽순환고속도로와연결]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과 남양주시 조안면을 잇는 총길이 935m,
너비 24m의 다리로 1986년 5월 10일 착공하여 1995년 4월에 완공하였다.
총길이 935m, 너비 24m이다. 1986년 5월 10일 착공하여 1995년 4월에 완공하였다.
다리의 높이는 12m이고, 경간은 18개이다. 경간 사이가 가장 넓은 곳은 52m이다. 서울에서 가깝고 접근하기 쉬워 수도권에서 경기도나 강원도로 쉽게 이어진다.
특히 여름 휴가철과 가을 단풍철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다리 아래에는 쏘가리와 강준치·민물농어·끄리·피라미 등 다양한 물고기가 서식하고
여울지대가 많아 견지낚시터로 유명하다. 그러나 1999년 잠실대교부터 팔당댐까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낚시가 금지되었다.
인근에 팔당댐과 팔당유원지 등이 있으며 한강 줄기를 따라 유원지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한강다리 순서[강물이 흐르는 순서대로] [최동단]팔당대교 -
미사대교 - 강동대교 - [암사대교 예정] - 광진교 - 천호대교 - 올림픽대교 -
잠실철교 - 잠실대교 - 청담대교 - 영동대교 - 성수대교 - 동호대교 - 한남대교 - 반포대교 -
동작대교 - 한강대교 - 한강철교 - 원효대교 - 마포대교 - 서강대교 - 당산철교 - 양화대교 -
[월드컵대교 예정] - 성산대교 - 가양대교 - 방화대교 - 행주대교 -
김포대교 -
일산대교[최서단]
*한강다리 순서 [최초 준공 순서대로] 한강철교[1900] - 한강대교[1917] - 광진교[1936] - 양화대교[1965] - 한남대교[1969] -
마포대교[1970] - 잠실대교[1972] - 영동대교[1973] - 천호대교[1976] - 행주대교[1978] -
성수대교[1979] - 잠실철교[1979] - 성산대교[1980] - 원효대교[1981] - 반포대교[1982] -
당산철교[1983] - 동작대교[1984] - 동호대교[1984] - 올림픽대교[1990] - 강동대교[1991] -
팔당대교[1995] - 김포대교[1997] - 서강대교[1999] - 방화대교[2000] - 청담대교[2001] -
가양대교[2002] - 일산대교[2008] - 미사대교[2009] - 암사대교[2011 예정] -
월드컵대교[2015 예정] 1995年에 新행주대교가 건설되어짐 하남시와 남양주시를 잇는 최동단 팔당대교 사이에 현재 존재하는 한강다리는 이렇게 총 28개'다. 다리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상상해 보는 것도 즐거운 상상이 될 것 같다.
-from : 국토해양부 '행복누리' 블로그-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과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폭은 26.72m, 길이 1,126m 한강의 다리이다. 이 다리는 공사기간 중인 1990年 대홍수로 왕숙천에서 내려온 부유물 등이 다리에 걸려 일부가 유실되었다. 국도 제46호선으로, 남단에서 올림픽대로, 미사로로 진입할 수 있다. 경기도하남市 망월洞에서 남양주市 삼패동을 잇는 한강의 다리이다. 공사中엔 남양주대교라는 가칭으로 불렸으며, 제안한 덕소대교 中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시점이 위치한다. 미사 교차로와 덕소삼패 나들목 사이에 위치하며, 교량 길이는 약 1.5km이다.
광진교가 위치하고 있는 광나루는 예부터 충주를 거쳐 동래로 또는 원주를 거쳐 동해안으로 빠지는 요충지로 유명한 나루터였다. |
첫댓글 서울은 보는 바와 같이 다리의 도시다. 미국와서 한 번도 한국을 가 보지 않은 강철우! 알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