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충전기로 충전하면 현대기아 큰일 난다
테슬라 충전기로 충전하면 현대기아 큰일 난다© 제공: 헤이마이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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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보급대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예전과 달리 전기차의 단점도 많이 사라지고 종류, 가격, 품질 등 여러 부분에서 향상되면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올해는 글로벌 전기차 보급대수가 약 1,500만 대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더욱 확대되는 양상이다. 이와 더불어 충전기 대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일반인이 느끼는 가장 불편한 부분은 충전기를 쉽게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전기차 보급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얼마나 쉽게 충전기에 접근하는지가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정부는 충전기에 대한 표준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충전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차데모 방식과 AC 3상 방식, DC 콤보 방식이다. 우리나라는 주도권을 쥐고 있지 않은 만큼 위의 3가지 타입의 충전기를 모두 종합적으로 제품화하면서 대응해 왔다.
이런 충전 방식이 다른 이유는 자동차 회사가 각각 자사에 유리한 충전 타입을 적용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기차 및 충전기가 증가하면서 지역별로 다른 충전 타입으로 인한 불편이 가중되기 시작했다. 즉, 전기차 보급과 이에 따른 충전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충전 타입에 대한 통일성이 중요해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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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도 충전 케이블의 연결 방식이 최근에야 통일된 부분도 있고, 다른 스마트 제품 등의 경우도 비슷한 사례는 많다. 이에 따라 충전 타입도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주도권 전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물론 전기차 충전은 3가지 타입이 최근 3년 전부터 하나로 정리되는 상황이다. 유럽과 미국 회사가 다수 정리되면서 DC 콤보 방식 중 타입 1(CCS)이 통일화된 충전 타입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CCS 콤보 1의 충전 타입을 표준화 모델로 도입해 현재 국내 모든 충전기는 CCS 충전 방식이 일반화된 상황이다. 물론 테슬라 등 다른 충전 타입 전기차는 어댑터를 연결해 함께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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