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주름조개풀]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가 옆으로 기면서 마디에서 뿌리와 잎이 난다. 줄기는 서며, 높이 10~20cm이다. 잎몸은 길이 1~3cm이고, 너비 3~5mm이다. 잎혀는 길이 0.5~1.0mm이다. 꽃은 8~10월에 피는데 전체 꽃차례에는 대가 없는 작은이삭이 1~3개가 직접 달리며, 한 개의 작은이삭은 대개 불염성이다. 작은이삭은 피침형으로 길이 3mm이고, 2개의 꽃이 들어 있다. 제1포영은 길이 1.5mm이고 맥이 3~5개이며, 제2포영의 까락은 3~4mm이다. 첫 번째 꽃은 퇴화되어 호영만 남고, 호영은 5~7맥이 있고 짧은 까락이 있다. 우리나라 제주도에 나며, 중국, 타이완, 필리핀 등에 분포한다. 민주름조개풀에 비해 크기가 작고, 꽃차례에 가지가 없이 작은이삭이 달리므로 구별된다. 독립된 종으로 다루거나 기본종에 통합하여 다루기도 한다.
국내에는 제주에만 있다고 되어 있기는 하는데....기재문을 잘 읽어 보시고 비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실물의 크기 등을 짐작하기 어려우니 잘 모르겠네요 ㅠ
첫댓글 애기주름조개풀은 또 처음입니다
배워도 배워도 끝이없는 야생화의길
공부하고 지식이 늘어만 가는것같아서요
기분이 상쾌해지네요
저 작디 작은 쪼꼬미 잘도 잡으셨어요
애기주름조개풀 덕분에 깔끔하게 예쁘게 봅니다
애기도 있군요.
구분을 못하겠습니다.
암튼 대단하십니다.
햐~정말 작군요
저는 눈으로만 보고 사진으로 담는건 순수님께 양보할께요.ㅋ
애기주름조개풀도 있군요.
아주 작은 친구 접사로 보니 너무 멋집니다.
주름조개풀도 작다고 안담는데 요거 1/10밖에 안되는 작은 녀석을 아주 멋드리지게 담으셨습니다.
[애기주름조개풀]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가 옆으로 기면서 마디에서 뿌리와 잎이 난다. 줄기는 서며, 높이 10~20cm이다. 잎몸은 길이 1~3cm이고, 너비 3~5mm이다. 잎혀는 길이 0.5~1.0mm이다. 꽃은 8~10월에 피는데 전체 꽃차례에는 대가 없는 작은이삭이 1~3개가 직접 달리며, 한 개의 작은이삭은 대개 불염성이다. 작은이삭은 피침형으로 길이 3mm이고, 2개의 꽃이 들어 있다. 제1포영은 길이 1.5mm이고 맥이 3~5개이며, 제2포영의 까락은 3~4mm이다. 첫 번째 꽃은 퇴화되어 호영만 남고, 호영은 5~7맥이 있고 짧은 까락이 있다. 우리나라 제주도에 나며, 중국, 타이완, 필리핀 등에 분포한다. 민주름조개풀에 비해 크기가 작고, 꽃차례에 가지가 없이 작은이삭이 달리므로 구별된다. 독립된 종으로 다루거나 기본종에 통합하여 다루기도 한다.
국내에는 제주에만 있다고 되어 있기는 하는데....기재문을 잘 읽어 보시고 비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실물의 크기 등을 짐작하기 어려우니 잘 모르겠네요 ㅠ
전초의 비교 사진을 보니 얼마나 작을지 짐작이 가네요..
주름조개나물 역광으로 담아놓고 좋아했든 추억이 되살아 납니다
좋아요..
행복하세요!!
道人최인선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