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젯날에(解制示衆)-만공월면(滿空月面)
결시석녀몽(結時石女夢) 묶을 때는 돌계집의 꿈이오
해시목인가(解時木人歌) 풀 때는 나무사내의 노래네
몽가도방하(蒙歌都放下) 꿈과 노래를 모두 놓아 버리면
망월명여칠(望月明如漆) 둥근 달 밝기가 칠흑과 같네
*위 시는 ‘석지현’(釋智賢)님의 편저 “선시감상사전”에 실려 있는데, 참고로 석지현님은 1969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고, 1973년 동국대학교 불교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이후 인도, 네팔, 티베트, 미국, 이스라엘 등지를 수년간 방랑하였고, 편.저.역서로는 “선시”, “법구경”, “숫타니파타”, “불교를 찾아서”, “선으로 가는 길”, “벽암록”, “왕초보 불교 박사 되다”, “제일로 아파하는 마음에-관음경 강의”, “행복한 마음 휴식”, “종용록” 등 다수가 있습니다.
*만공월면(滿空月面, 1871~1946, 전북 태인 출생)은 14세에 충남 서산의 천장사로 출가, 경허선사를 모시고 공주 마곡사 토굴, 서산 부석사, 동래 범어사 계명암 등지에서 선 수행을 하여 깨달음을 얻었고, 1904년 천장사에서 경허로부터 전법계를 받고 그의 법을 이었으며, 근대의 명안종사였던 그는 주로 충남 예산의 덕숭산 수덕사에서 머물러 제자들을 지도하였고, 1937년 2월 조선총독부 주최로 주지회의가 열렸을 때 총독을 혼내 준 애기는 너무도 유명하며, 수덕 부근 토굴 전월사를 짓고 유유자적하다 입적하였으며, 전강(田岡), 고봉(高峰) 등 근래의 이름있는 선승들은 거의 대부분 그의 제자거나 그의 문하를 거쳐간 사람들이라 합니다.
*위 시의 형식은 ‘오언절구’이고, 출전은 “만공어록(滿空語錄)”입니다.
*위 시 아래에는 “결제(結制)란 여름과 겨울의 각각 석 달 동안의 참선 수행 기간. 해제(解制)란 봄과 가을의 각각 석 달 동안의 방학기간. 그러나 진정한 공부인에게는 결제도 없도 해제도 없다. 밥 먹고 잠자는 이 일상사 전체가 그대로 공부 아님이 없기 때문이다”라는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
첫댓글 우리네 범인들은 감히 할 수 없는 동안거, 하안거....
그 수행기간동안 그네들은 진정한 삶의 의미를 깨우쳤는지?
ㅎ, 아무래도 일상의 소중함과 그 속에서 느끼는 소소한 행복,
이것이 진정한 수행이자 깨달음 아닐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