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支卯木 要說(진토)
一名 陽向新苗陽生活苗春苗
卯는 月로써는 연중(年中) 2월이요, 춘분을 중심한 月이며, 驚蟄節이다.
丑과 寅에서 近因을 두고 苗(싹)로 나타남을 말하니, 첫 발아 苗葉묘엽으로써 표현됨이다.
桃花開發하고, 鶯鳥鳴啼(꾀꼬리울고)하며, 燕鳥제비는 江南에서 오고,
大雷聲始動하는 桃花之節이다.
生物의 始生本体라고 할수 있는 寅은 싹의 먼저(以前)요, 卯는 苗(싹)로써 陽氣에 의해서 陽向하고, 陽圈에서 生活하게 되며, 陽性으로 露出시키는 첫 걸음이며 계속 발전시키고 있는 곳이다.
寅은 生物化된 地上 初始 本体라고 한다면, 卯는 活性体의 本体라고 할수 있고, 표면으로 始出해서 空氣(癸水)와 접하면서 陽氣(丙火)의 照映으로 地上(戊土)에서 活氣를 띠어 가는 곳이다.
하루로써는 오전 05시부터 07시 사이를 말하며, 太陽이 地面에 비추기 시작한 시간이라고 할수 있으니, 色相界를 이끌어갈 첫시간이 된다.佛敎에서는 寅卯를 苦生이라고 하는 生의 시작이며, 卯辰부터는 色相을 펼쳐가는 欲界의 발판으로 이어가며 각양각색으로 개성을 나타내면서 사는 곳이다.
卯의 字源을 살펴보면 떡잎(싹)으로써 兩分(2分)해서 蘇生함을 나타내고 계속적으로 분류될 징조를 보이고 있다.(고로 洛字로 표시된 神龜洛書 참조)
卯는 桃花月로써 또한 桃花는 葉(잎)보다 꽃이 먼저 피니(發花), 속언에 桃花氣는 바람기(花柳氣)라고도 표현하며, 적극적인 목표진행을 시작한 곳으로써, 대략 卯月에 출생한 陽圈일주자(乙丙戊庚癸)는 남녀간에 早婚하는 사람도 많고, 早産하는 사람도 많다.
色은 靑綠色을 意味하며, 적극적인 赤色을 담고 있는 根源色이라고 할수 있으며, 午를 조성하는
近間 목적이 있고, 酉地에 오면, 色은 모두 변화하고 낙엽이 되어가는 極地에 달하게 된다.
辰 土
一名, 裏水引揚土 , 陽性發育土 , 春土
辰은 月로써는, 年中 五陽 春三月이고, 淸明月 이다.
三春陽氣가 上昇하고, 寅卯에서 올라온 苗葉이 活着하는 계절이며,
外面은 陽氣가 깔려있고, 裏面은 濕氣가 올라오고 있어서 乙木(草,雜木)의 植栽節이 된다.
杏花(행화:살구나무꽃)는 滿開하고, 天地는 淸明하며,
春暮 陽雨(癸水)는 下降해서 萬草가 萌芽하는 花雨之節이다.
萬生物의 陽氣勢力을 發育하는 흙의 계절로써, 陽性的 野望과 욕망을 내포하고,
陽性的으로 發展을 꾀하는 慾進月이다.
生物에 발상지는 丑土가 했고, 발육과 보육은 本辰土가 陽性的이고 적극적으로 발전 시킨다.
未土는 결실을 위한 中和媒介土요, 戌土는 種子를 보호하는 腹中母土라고 할수 있다.
春期는 寅卯辰月이지만, 體感으로써는 本 辰月에 완연한 훈풍(薰風)으로,
山野는 綠色과 花園으로 侈裝시키고,청춘남녀는 春風을 타고,얼굴과 의복에 꽃치장을 시키는 것이다.
辰戌丑未월이 體感의 中心月이며, 음양생활권의 中心地支라 하며,
森羅萬像의 求心點을 만들어(地球의 引力이라 할수 있는)不變의 根本 紬維力있는 地帶라 하겠다.
하루로는 오전7~9시 사이를 말하며, 日光은 地面에 均射하고, 萬物은 充日하는 時間이라 하겠고,
發進能力이 대단하며, 希望的이고, 活氣차게 진행하는 시간이라 할수 있다.
辰은 生物体의 第2단계를 생산하는 발판이라고 할수 있고, 自欲으로 식물은 꽃을 맺게하고,
동물은 發精起動하려하고, 인간은 욕망의 계획을 실현해 가고 있는 곳이며, 때라고 해야 할 것이다.
卯의 苗葉이 開花하려는 作用地帶라고 할수 있고,
2단계(木)의 첫발을 내 딛을수 있는 시험대라고 할수있는 장소며, 시기다.
辰은 壬水 陰圈을 모두 收去死葬시키고, 丙火의 陽圈을 생산해서 積極化 시키는 곳이며,
壬水 亥水 子水를 蒸發分解시키고, 癸水를 陽性化 시켜가는 養生지대로써, 震(우뢰진)字에서
연유했다고 하며, 꽃망울이 內容하고 있으니, 陽 庚金의 養生地가 되는 곳으로
萬作物이 好期를 맞고 있는 夏節의 展開地다.
辰은 癸水를 陽性化하니, 智慧가 만든 계획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지대라 하겠고,
乙 丙 戊를 積極化시키고, 己 辛 壬을 말살하고, 庚金을 養生, 癸水를 養生하고,
甲木 丁火를 無力하게 만드는 곳이요, 地帶다.
辰土 地上을 봄동산(春園)이라 해서 苗葉은 靑綠으로 生氣를, 花欲은 蜂蝶(벌,나비)을 유혹하는
心志가 있으니, 早婚하는 사람이 많고, 활발한 성품으로 上下高低를 가리지 않고 활동하는 사람이
많으나, 말씨의 조심은 있어야 한다. 三思一言 하라!!
色은 원래는 黃色이었으나, 靑赤黃의 배합색으로써 분홍빛을 나타낸다.
즉, 春靑, 夏赤, 本然의 黃色이 중화된 色彩이다.
方位는 正東方(卯方)에서 南向으로 30도 기운곳이며, 冬至節에서는 해뜨는 방위다.(冬至日出方位)
戌方은 天宮門이라 하고, 本 辰方은 地羅方이라 하고, 수다스럽게 萬發하려는 곳으로써, 變動이 많은
곳이라 할수 있고, 萬生物이 경쟁의식을 표출시키는 때라고 할것이니, 行動에도 남을 의식하라.
人体에서는 動作의 첫자리를 말하며, 왼발 왼팔을 의미하고, 裏面의 腹中에서는 큰창자(大腸)를 말한다.
像性으로써는 活氣와 活動의 연결지로써, 慾心이 행동하는 곳이며, 萬生物을 적극적으로 陽性化시키는 時基와 場所다.고로, 욕심, 욕망, 發伸, 發聲, 發說을 의미한다.
辰土를 泥土라고 하는 이유는, 三春節에 天動하는 雷動에 의해서 春雨가 오는 時期요,
더 자세한 說明으로는 陽氣는 外面에서 裏面의 水氣를 揚水하는 作用이니, 泥土現狀이 된다.
辰土는 春節을 終止하여, 夏節을 生産하려는 우선적 목적이 있는 것이다.
木(生物)의 성장에는 제동을 걸고, 發花를 꾀하는 곳이며 꽃이 피기 직전을 말한다.
根本的으로 水氣는 生長을 촉진하고, 火氣는 發花分散를 촉진하며,
즉, 水氣는 長을, 火氣는 幅을 主導하는 것이다.
또한, 水氣는 內實을 主導하고, 火氣는 外麗(또는 侈)를 主導하며, 本 辰은 火氣의 母胎가 되어 地上에 日光과 癸水를 펼쳤으니, 萬物이 生育되어 가고 경쟁을 시작하는 곳이며, 他人을 의식하지 않은 불편함도 발생시키는 곳이다.
辰은 申子辰 大水局의 末尾로써, 表面에는 水氣(고인물)를 말살시켰다는 뜻이다.
壬水가 君臨하는 子를 중심으로 해서 申에서는 水氣가 발생하고, 酉에서는 水点이 나타나며,
戌에서는 물이 모아져 流水하고, 亥에서는 大集水로서 湖가 되고, 子는 大江流를 만들고,
丑寅卯辰에 이르게 되면, 고인물은 보이지 않게 증발시켜 癸水로 변화시킨 곳이다.
하늘의 運動은 子에서 부터 裏面 陽性(一陽)運動으로 비록 보이지는 않지만,
內容으로는 上昇作用을 丙火가 유도하면서 春雨로 변모시킨다.
天度의 中心點인 卯에서 酉까지는, 子의 運動에 의한 癸水가 활발하게 萬生物을 育成해서,
戊土 바닥에 화려한 色相을 수놓고 있다.
辰은 壬水를 死葬했고, 癸水가 發散운동을 거듭하면서 萬生物에 경쟁과 자랑을 조성해 가고 있다.
辰月은 陽光(丙火)을 地上에 可令하고, 木(甲木)의 성장에 중지령을 내리고, 火氣를 생산해서
乙丙戊로 하여금 庚金을 養生, 癸水를 養生케 하고 있는 곳으로 養土節이라 한다.
龍馬河圖에 辰은 龍이 되고, 午는 馬가 되어 河(亥)를 보고 있다.
亥는 六陰의 夜中으로써 眞黑色中에서 生物体가 孕胎할려는 완전함을 갖추고 있다.
生命体의 始作이 內容하고 있는 亥(河)는 모든 陽性物을 감추고, 새로운 基本을 形成해 갈 甲木을
子水에게 넘기고 있는 곳이며, 萬色相까지도 감추고 있는 곳이 亥水地다.
地支의 開天地는 子水가, 天干의 始作(生物發生)은 甲이니, 甲子로써 모든 始作이 있게 된
다.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