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usJWIE5sBsA&t=22s
근본주의는 편협한 운동이 아니라, 광의적인 초교파 운동입니다. 다만 자유주의의 공격에 교회를 변호하고자 5 항목을 세운 것입니다. 신근본주의는 근본주의에서 좀 더 세속적인 분야로 옮겨진 것으로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반공과 WCC 운동에 대한 거부 의식이 명료한 운동으로 칼 매킨타이어 박사가 주도했습니다. 칼 매킨타이어 박사의 진영은 주초를 금지하는 등 엄격한 생활을 강조했습니다. 근본주의에서 성경무오성에 대한 회의를 주장한 신복음주의가 빠져나와 풀러신학교를 태동시키며 확장되었습니다. 근본주의, 신복음주의는 미국 신학계에서 형성된 개념입니다. 그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정통신학, 개혁신학, 복음주의 라는 어휘가 서로 상충되는 개념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유럽은 개혁신학과 복음주의가 한 클러스터(프로테스탄트)로 범주화가 되어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 미국, 유럽에서 사용하는 개혁신학과 복음주의 개념이 서로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통주의에 대한 개념은 우리나라, 미국, 유럽이 모두 동일해야 합니다. 근본주의의 칼 매킨타이어 박사를 거부하고, 퀘이커 주창자인 조지 폭스를 용인하거나 포용하는 신학 체계는 개혁신학에 합당한 가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유튜브 강의 감사하게 시청했습니다. 청도교의 스펙트럼이 그렇게 넓은 줄 몰랐네요.
역사적 개혁주의의 길로 가야한다는 말씀에도 동의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주이심을 담대히 전하게 되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