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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답변 게시판 캠카제작 외형판넬무게
새바람 추천 0 조회 257 17.02.03 16:00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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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02.04 11:35

    첫댓글 단순히 캠퍼의 외형소재의 무게만으로 따질 문제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FRP가 가장 가볍지만 그것만으로는 전체 캠퍼의 무게를 크게 줄이지 못합니다. FRP는 무게도 가볍지만 자체 강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내부 철프레임의 무게까지 줄일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퍼 설계전에 시물레이션 테스트를 통해 하중관계를 계산하여 최대 강도를 유지하면서 뼈대를 이루는 각파이프를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 17.02.04 11:45

    FRP소재는 자체 강도와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부의 프레임을 모두 철 각파이프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큰 프레임과 각목을 적절히 조합하면 강도는 유지하고 캠퍼의 무게를 약 200Kg 가까이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값이 좀 비싸더라도 창문, 출입문등은 대체품이 아닌 캠핑카 전용 부품으로 사용하면 더 무게를 줄일수 있습니다.
    캠핑카용 창문만 해도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는 유리에 비해 약 70% 가까이 가볍습니다.

  • 17.02.04 11:48

    FRP도 하중을 받는 부분, 수평강도를 유지하는 부분, 전혀 힘을 받지 않는 부분 등등 부분마다 적층 두께를 달리하면 강도는 떨어지지 않으면서 무게를 줄일 수 있는데 이 모두가 오랜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 17.02.04 12:07

    FRP적층 작업은 초보자도 배우면 할 수 있지만 기포없이 작업하기가 쉽지 않고 재료도 많이 사용하고 무게도 크게 줄이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강도는 약해지고 완성도도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FRP는 판넬과는 달리 평면이 아닌 액체를 적층하기 때문에 같은 면적이라도 부분마다 두께가 다릅니다. 다른 소재와 무게를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철판, 복합판넬등과 비교해서 탄성, 강성은 더 높고 무게는 1/3이하로 가볍습니다.

  • 17.02.05 05:48

    현재 제작업장에서 철재 프레임과 목재후레임에 FRP적층하는 방식으로 동시에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부 프레임 제작결과는 목재후레임에 FRP적층한것이 철재후레임에 비해 1/3이상 가볍습니다.
    현재 1대는 벽체는 알미늄복합판넬에 아이소핑크,합판을 붙여 판넬작업공법으로 제작중입니다.
    외형제작은 관리자님 말씀처럼 단순히 소재를 선택하는것 뿐만아니라 강성과 내구도를 무시할수 없기 때문에 구조 또한 잘 선택해야합니다. 징크판넬이나 샌드위치 판넬등은 저렴한 단가라는 장점이있지만 무게와 외관 단열등을 고려한다면
    비추합니다. 샌드위치판넬에 철재 프레임으로 작업시 외형만 대략 500KG정도 나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17.02.05 05:58

    제 작업장 인근에 외형프레임만 작업하시는 분이 있는데 철재프레임에 FRP적층공법으로 제작하여도 크게 무게를 감소시키기 어렵다고 합니다.
    저는 한대는 미국스타일 제작 방법을 선택하여 작업중이며 제작이 끝나면 시베리아 몽고 단기 여행으로 주행 테스트를 떠날 예정입니다.
    특히 해외 원정용은 국내여행용 캠퍼와는 많은 부분에서 제작 방법이나 여러가지 설비등을 고려해서 작업중입니다.
    완성됀 한대는 알미늄복합판넬과 FRP판넬을이용 자작한결과 주행테스트 무게등은 만족할만합니다.
    하나 봉고3 더블캡 4륜의 경우 후륜차축과 적재함의 위치등이 뒷쪽으로 쏠려 있어 무게 중심이 뒤쪽으로 치우치게 됍니다.

  • 17.02.05 06:06

    기제작됀 캠퍼를 실고 주행테스트한결과는 무게중심이 뒤쪽으로 약간 쏠린듣하여 스프링 보강을 고려히고 있습니다.
    외형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FRP몰드 공법으로 제작하는것 이라 생각돼지만 그또한 많은 연구와 경험이 바탕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FRP의 무게도 적층 두께등에 따라 무거워질수도 있으며 내부 가구및 및 창문 출입문 리프트젝의 무게,정수,오수탱크 배터리무게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국내 여행용 보다 해외 원정용은 강성,편의성등을 충분히 고려 하셔야 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작의 어려움보다는 현재 우리 클럽에서 공동제작중인 업체의 외형을 선택하시는것도 좋을듣 합니다.

  • 17.02.05 06:13

    또한 국내 캠핑카정보는 모두 국내 여행용 이라 해외원정용으로는 외형등 여러가지가 부적합합니다.
    캠핑카의 높이 또한 무시할수 없는데 국내 캠핑카는 대부분 높이가 높고 불안정합니다.
    내부 설비 또한 해외원정에는 부적합하여 자작을 선택하게 됐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정보 또한 국내 여행용이라 만족할만 하지도 안습니다.
    현재 우리카페에서 공동제작중인 캠핑카는 관리자님의 오랜 여행 경험과 노하우를 제작 업체와 협의하여 제작하는걸로 알고 있으며 외형또한 만족스러운듣합니다.
    저또한 높이등을 고려하여 저만의 캠핑카를 만들욕심으로 자작을 시작하게 됐으며 저는 전면 팝업으로 자작 중인데
    여러가지 제작 기술을 보유하여도

  • 17.02.05 06:19

    자작에는 한계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단순 가격만 저렴하게 하려면 절대 무게는 줄어들지 안습니다.
    캠핑카 전용장비와 FRP작업등 비용을 충분히 지불돼지 안고는 무게 감량은 불가능한듣합니다.
    자작의 경우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기때문에 지출돼는 비용은 줄어 들지 안습니다.
    많은 경로로 정보를 구하시는 님을 보며 자작중인 한사람으로 단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린것이니 참고하셔서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 17.02.05 06:25

    카페에서 구상하여 만드는 첫 작품이라 여러 우여곡절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부디 좋은 작품 만드시기 바랍니다.

  • 17.02.05 11:00

    말씀하신 내용에 공감하며 저 역시 모든 것을 다 알지는 못합니다. 앞서 경험하신 분들의 의견을 사소한것 하나라도 경청하고 필요한곳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 17.02.08 12:24

    좋은 내용들 잘 보고 있습니다.
    공동제작중인 작품은 언제쯤 공개가 되는지요? 무척 궁금합니다.

  • 17.04.21 10:24

    해외원정을 위한차량제작이나 각종 내용을 유심히 보고 있겠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고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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