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는 여자> 라는 소설에서도 나와 있듯이 우리는 똑같은 내용의 책이라도 읽어주는 사람에 따라 아주 다른 인상을 받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 두런두런 들려주시던 할머니의 옛날 이야기는 아무리 평범한 것이라도 늘 재미있게 느껴졌지요. 그렇다면, 좀더 흥미롭게, 인상 깊게 이야기 속에 빠져들게 하는 읽어주기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이야기 내용 소개하기(Introduce the story): 흔히 알고 있는 것 같아도 막상 실천하기 어렵죠? 책의 제목이나 표지 그림을 가지고 글의 내용을 추측하게 해보세요. 미리 알고 있는 관련 지식을 얘기해 보는 것도 괜찮겠지요?
2. 낯선 주제에 대한 배경 지식 쌓기(Build background): <라푼젤> 이야기에 나오는 high tower에 대해 탑이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먼저 탑의 개념을 이해하게끔 사진이나 설명을 곁들여 이해를 도와줍니다.
3. 실감나게 읽기(Read expressively): 라디오 드라마의 드라마틱한 목소리처럼, 그림과 글 없이도 이야기에 빠져 들게 실감나게 읽어주세요. 풍부한 표현력은 아이들에게 내용을 더 잘 전달하며 동시에 부사구 등을 통째로 학습할 수 있게 해줍니다.
4. 페이스 조절 잘 하기: 천천히, 명확하게 읽다가도 빠른 전개가 일어날 때는 빠른 목소리로 점점 흥미를 고조해갑니다. 해결 부분에서는 천천히 낮은 목소리로 마무리해주고요.
5. 독자들을 참여시키기(Involve your listeners): 가만히 듣고 있기보다 반복되는 부분, 라임 등에 어린이가 참여하게 해주세요. 신이 나서 자꾸 따라한다면 성공이지요.
6. 소도구 활용하기(Use props): 어린이가 만든 소도구를 가지고 스토리 텔링을 한다면 효과는 대만족이겠죠?
7. 질문하기(Ask Questions): 자신의 경험과 느낌 등과 연관짓도록 질문으로 유도하세요. 다음에 일어날 일, 다른 결말 상상해 보기, 주인공에게 하고 싶은 말하기 등도 같이 나눌 수 있답니다.
8. Enjoy Yourself!: 무엇보다 읽는 선생님/엄마가 책의 내용에 빠져들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바로 우리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책 읽기의 즐거움을 배우니까요.
첫댓글 How to read chorally
[Echo Reading] 선생님이 한 줄 읽을 때 반 전체가 따라 읽게 합니다.
[Pair Reading] 두 명씩 짝을 지어 큰소리로 읽게 합니다.
[Reader's Theater] OSR 의 큰 특징인 대화체 읽기를 훈련 시키는 방법입니다. 어느 정도 아이들의 읽기가 유창해 지면 역할을 나누어 책을 보며 읽게 합니다.
충분한 읽기 훈련이 끝나면 내용 파악을 해야 합니다. 다양한 질문을 통하여 아이들의 이해 정도를 확인 하는데 책 뒷면에 나와 있는 Reading Comprehension Questions 을 최대 활용하여 질문 하도록 합니다.
필립영어는
능력/실력보다
결단/실천을 중시합니다 (하트)
https://youtu.be/D0_zwtHHnnk?si=GUokZ_PMQs2m4Xes
How (not) to Read Poetry Out Loud [댓글에 대부분 답하며 유익한 내용 있음] 시 낭송
PLAY
https://youtu.be/ArpQoAWy6M4?si=yP_-ImkYSMRimMcu
Voice Over Reading-Improve Your Skills [실제 현장지도하면서; practical experience]
Reading for form Vs Reading for content. Children are made to read mainly for Grammatical form. Adults usually read for content.
PLAY
https://youtu.be/46vfN_shSPs?si=3CSCDwm8t1d3ibEJ
Recording & Submitting an Audition for ACX
PLAY
https://youtu.be/DBjI3F_ldvk?si=k66PNKNtXr9twELZ
Expressive Reading Examples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