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
◈ 언 제 : 2010. 12. 09-10일(목/금요일) ◈ 누 가 : 나홀로 ◈ 날 씨 : 맑음 ◈ 시 간 : 14시간 27분(첫날 8시간 25분, 둘째날 6시간 02분) ◈ 거 리 : 약 42.9km (첫날 23.7km, 둘째날 19.2km) ◈ 비 용 : 38,000원 (누계 : 394,890원) - 기차(신탄진-서울)왕복 17,200원, 택시 5,800원, 식사 9,000원, 기타 6,000원 12월 9일은 회사 창립기념일로 휴일인데 때마침 바로 전날 서울에서 회의가 있다는 반가운 소 식에 샌드위치 데이가 된 금요일은 연차 휴가를 내고 1박2일의 산행계획을 서둘러 세운다. 오고가는 산행경비를 아낄수도 있고 얼마남지 않은 한북정맥을 이 참에 마무리 하고픈 욕심에 등산화를 신고 배낭을 맨채 회의에 참석을 하니 조금은 쑥스럽고 어색하다. 회의를 마친후 직원들과 숭례문 근처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화정에 사는 바로 윗동서 형님댁으 로 가서 이번 산행의 베이스 캠프로 정하고 한북정맥을 마무리 한다. <첫째날 : 솔고개 - 문봉동재> ◈ 산행코스 : 솔고개(07:34) -노고산(09:10) -매내미고개(10:50) -숫돌고개(11:50) -농협대학 정문(13:37) -512탄약중대 입구(14:21) -현/견달산(15:49) -문봉동재(15:59) <솔고개-노고산> 06:00경 기상, 처형이 차려준 아침식사를 맛나게 하고 지하철을 타고 구파발역 으로 이동한후 34번 버스로 환승하여 솔고개에 도착하니 어제밤 내린 눈으로 온 세상이 하얗게 변해 있다. 도로를 건너 군부대 옆 도로를 따라 힘차게 첫발을 내딛는다. 마을이 나타나고 들머리를 찾느라 선답자의 산행기를 보며 어리둥절 하고 있는데 길가의 눈을 치우던 어르신께서 친절하게 들머리를 일러 주신다. 도로옆 표지기를 보고 산속으로 들어서니 길이 두갈래로 갈라진다. 무턱대고 좌측길로 진행을 하는데 등로는 조금 희미해지고 표지기도 보이질 않는다. 어차피 좌측의 군부대 울타리와 만나야 되니 그대로 마루금 정상부로 오른후 좌측으로 진행하 여 25분만에 군부대 울타리와 만난다. 울타리를 따라 내려서면 군부대 후문 / 청룡사 입구가 나타나고 조금더 진행하다 군부대 울타 리와 헤어지면 임도길(노고산1km, 청룡사1.2km, 유격장700m 이정표)이 나타난다. 눈꽃이 어우러진 도로를 따라 노고산 정상을 향해 걷는다. 군부대 정문앞에 도착하니 여러명의 장병이 제설작업을 하고 있고 좌측 울타리를 따라 진행한 다. 군부대 후문으로 돌아 내려서니 헬기장이 나타나고 지나온 상장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 <07:34> 솔고개 들머리 / 군부대 옆 도로를 따라 들어간다.
![]() <07:43> 도로를 따르다 보면 좌측에 표지기들이 보인다.
![]() <08:08>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철조망을 따른다.
![]() <08:19> 군부대 후문(청룡사 입구)을 만나고...
![]() <08:44> 군부대 울타리가 끝나는 지점에는 눈꽃이 화사하다.
![]() <08:50> 눈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기분이 좋다.
![]() <08:50> 노고산1km, 청룡사1.2km, 유격장 700m 이정표가 있는 임도가 나타나고...
![]() <08:53> 노고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도로
![]() <09:12> 군부대 정문에서 좌측 울타리를 따른다.
![]() <09:14> 군부대 후문
![]() <09:15> 군부대 아래 헬기장이 있고..
![]() <09:15> 헬기장에서 바라본 지나온 상장능선
<노고산-숫돌고개> 노고산에서 상장능선을 바라보니 지난 구간 야밤에 솔고개로 내려 오면서 알바한 마루금이 대 충 그려지는 듯 하다. 솔고개 좌측 능선으로 내려온듯... 헬기장을 떠나 15분여 진행하니 등산로 이정표가 있는 공터가 나타나고 조금더 진행하니 좌측 에 북한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터가 나타난다. 20여분 뒤 삼막골 이정표가 나타나고 누군가 첫번째 갈림길에서 좌회전하라는 글씨를 써 놨는 데 실제는 흥국사 갈림길을 지나고 송전탑을 지나 182m봉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 즉 182m봉일듯한 공터의 봉우리에는 삼각점 비슷한 것이 있는데 이곳에서 직진이 아닌 좌측으 로 진행해야 한다. 좌틀하여 조금 진행하니 북한산온천과 삼막골 갈림길 사거리 안부가 나타나고 고도를 조금 높 이니 군부대 초소가 있는 철조망아 나타난다. 철조망을 잠시 따르다 우측길로 진행하고 조금 진행하다 보니 좌측에 지축철도기지인 듯한 건 물과 열병합발전소가 내려다 보인다 매내미 고개에 도착하니 펜스가 설치되어 있어 개구멍을 통해 빠져 나가고 도로건너 들머리로 올라서니 아주 편안하고 넓은 산책로가 이어진다. 도중에 쉼터의자와 정자도 나타나고 산책나온 몇분의 주민들과도 마주친다 30여분쯤 진행하니 좌측에 2층으로된 전망대가 있어 가보니 옛관서대로 안내표지가 붙어있다. 조선시대에 중국을 오가는 유일한 간선도로이라는... 잠시뒤 소포장 도로를 건너고 민가 뒤로 이어지는 잡목지대를 통과하니 드디어 군부대가 있는 숫돌고개 이다. ![]() <09:44> 이정표가 있는 공터를 지나고...
![]() <09:44> 지나온 노고산
![]() <09:52>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북한산
![]() <09:15> 삼막골 이정표 방향으로...
![]() <10:01> 군부대 경고문이 나타나고..
![]() <10:03> 흥국사 갈림길도 지나고..
![]() <10:12> 송전탑 옆에 있는 이정표
![]() <10:16> 182m 고지인듯. / 이곳에서 좌측으로...
![]() <10:23> 안부사거리 / 우측은 삼막골, 좌측은 북한산온천 이정표가 있다.
![]() <10:32> 다시 초소가 있는 군부대 울타리를 만나고..
![]() <10:35> 군부대와 헤어져 우측길로....
![]() <10:42> 좌측에 지축기지와 열병합발전소가 보이고..
![]() <10:50> 매내미고개 / 펜스가 설치되어 개구멍으로 빠져 나간다.
![]() <10:59> 매내미고개에서 숫돌고개까지는 산책로로 이어진다.
![]() <11:31> 옛 관서도로 전망대
/ 조선시대 중국으로 통했던 유일한 간선도로로 삼송동 덕수교에서 삼송초등학교 앞까지 길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다고 한다 ![]() <11:35> 도로를 건너 잡목지대를 조금 진행한다.
![]() <11:50> 숫돌고개 / 군부대 좌측길로...
<숫돌고개-512탄약중대 입구> 횡단보도를 건너 부대정문 좌측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어느 선답자는 고양중학교로 들어가 뒤쪽으로 빠져 나갔다고 했는데 몇미터 내려가다 보니 좌 측의 갈림길에 표지기 두장이 펄럭이고 있다. 일단은 점심을 먹어야 할것 같아 그대로 골목길을 따라 끝까지 내려간다. 끝까지 내려가니 삼송역이 나타나고 근처 국밥집에서 순대국밥으로 배를 불린 후 표지기가 매 달려 있던 곳으로 다시 원위치 한다. 우측길로 들어서니 산동네 주택가가 나타난다. 골목길로 내려섰다가 다시 거슬러 올라가고 맨 위쪽의 집뒤로 빠져나가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진행한다. 고양중학교에서 올라오는 양호한 등로와 만나고 20여분쯤 진행하니 정맥길을 파헤치는 공사현 장이 나타난다. 곧바로 횡단할수가 없어 우측으로 한참을 돌아 건너편의 고양 삼송9BL 호반베르디움 신축현장 앞으로 돌아간다. 공사현장을 건너 들머리에 들어서자마자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골프장 울타리를 따라 진행하다 보니 철조망이 앞을 가로막고 출입을 통제한다는 농협대학장의 안내문이 걸려있다. 하는수 없이 좌측으로 내려서니 천일가든이 나타나고 정문으로 빠져나가 우측 도로를 따라 진 행하니 잠시뒤 농협대학 정문이 나타난다. 좁은 도로는 완전히 빙판길로 지나가는 차들도 조심스레 지나간다. 5분여 진행하니 서삼릉삼거리가 나타나고 허브 비닐하우스가 있는 직진방향으로 진행한다. 낚시터도 지나고.. 서삼릉 보리밥집도 나타나고... 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훈련원을 지나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아래를 통과하면 39번 도로가 나타난다. 좌측의 중앙분리대가 없는 곳으로 무단횡단하고 임도길로 조금 진행하니 철길이 나타나고 철 길건너 올라서면 512탄약중대 안내판이 있는 도로가 나타난다. ![]() <11:54> 조금 내려가다 교회 직전에서 우측으로...
/ 그대로 계속 내려가면 삼송역이다. 삼송역에서 국밥으로 점심식사후 되돌아 올라온다. ![]() <12:27> 우측길로 가면 산동네 주택가가 나타나고 골목길로 내려섰다가 위쪽으로 올라간다.
![]() <12:30> 군부대 울타리를 따라 진행하다 고양중학교에서 올라오는 등로를 만나 진행한다.
![]() <12:54> 정맥길이 또 잘려나가는 현장을 만나고... 우측으로 한참을 우회한다.
![]() <13:16> 우측에 코리아CC가 보이고...
![]() <13:21> 농협대학으로 이어지는 등로는 이중 철조망으로 막혀있고 좌측으로 진행한다.
![]() <13:27> 천일가든으로 내려섰다가 정문으로 빠져 나간다.
![]() <13:33> 천일가든 정문으로 나와 우측으로...
![]() <13:37> 농협대학 정문을 지나고...
![]() <13:43> 서삼릉 삼거리에서 허브 비닐하우스가 있는 직진방향으로...
![]() <13:57> 보리밥 집도 지나고...
![]() <14:00> 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훈련원을 지나 계속 직진한다.
![]() <14:10> 외곽순한도로 아래를 지나고...
![]() <14:13> 무단횡단 해야 하는데 차량이 많아 조심...좌측에 중앙분리대가 없는 곳으로
![]() <14:20> 철길을 건너 올라서면 512탄약중대 입구가 나타난다.
<512탄약중대-문봉동재> 탄약중대 안내판이 있는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20여분 도로를 따라 진행하다 보니 군부대 정문이 나타나고 정문 직전에서 우측의 산길로 들 어간다. 묘지가 나타나 간식을 먹으며 10여분 휴식을 취한다. 임도길을 따르니 곧바로 군부대 정문앞으로 나오고 또다시 숲길로 들어섰다가 묘지에서 좌측 으로 내려서고 다시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철조망을 따른다. 약 20여분을 철조망을 따르다 넓은 공터에서 우측으로 빠져나가면 2차선 도로가 나타나고 현 달산이 바로 눈앞에 나타난다. 도로건너 조금 진행하니 우측에 농장같은곳이 나타나고 입구에 사격시 입산금지라고 쓰인 표 지목이 보인다. 사격장이 있을 곳이 전혀 아닌데... 임도를 따라 진행 하다가 약간의 고도를 높여 현달산 정상에 오르니 운동기구들이 보이고 벙 커위로 올라가 보니 삼각점과 삼각점 안내글이 쓰인 표지석이 보인다. 벙커에서 내려와 무심코 직진방향으로 진행 하려다가 순간적으로 이상함을 느끼고 뒤돌아 가 보니 좌측의 하산길에 표지기들이 보인다. 하산길로 내려서니 오늘의 산행 종착지인 문봉동재 삼거리이다. 산행을 끝내기에는 이른 시간이지만 내일도 시간이 넉넉하기에 이곳에서 산행을 마무리 하기 로 하고 좌측 식사동 방향으로 내려간다. ![]() <14:21> 512탄약중대 도로를 따라 약 20분간 진행한다.
/카메라 노출설정이 잘못되어 이곳부터 모든 사진이 하얗다. 이런줄도 모르고...ㅈㅈㅈ ![]() <14:42> 부대정문 직전에서 우측 숲으로...
![]() <15:02> 묘지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다시 군부대 울타리를 만나 진행한다.
![]() <15:35> 현달산 오르기 직전에 "사격시 진입금지" 라고 푯말이 나타나고...
![]() <15:48> 현달산 삼각점 / 현달산 정상에서 좌측으로 내려선다.
![]() <15:59> 문봉동재 / 정맥길은 도로건너 직진으로... 좌측 식사동 방향으로 조금 내려가면 97번(식사동-원당역) 버스 종점이 있다 식사동 방향으로 조금 내려가니 원당역까지 운행하는 97번 버스가 기다리고 있다. 다시 베이스켐프로 정한 처형집으로 돌아가 편안한 휴식을 취하다가 삼겹살로 푸짐한 저녁식 사를 하고... 일산에서 퇴근길에 잠시 들리겠다는 친구를 만나 소주한잔 간단히 나누고... 당구도 한게임치고... 그렇게 하루를 마감한다. <둘째날 : 문봉동재 - 장명산/곡릉천> ◈ 산행코스 : 문봉동재(08:07) -고봉산(09:12) -금정굴(09:46) -일산가구공단입구(10:20) -경기인력개발 원(12:03) -월드메르디앙2차APT(12:46) -핑고개(13:32) -장명산(13:54) -곡릉천(14:09) 오늘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06:00경 기상하여 따듯한 아침밥을 얻어먹고 원당역으로 가서 97번 버스를 타고 문봉동재로 향한다. (97번버스 종점은 원당역 바로 뒤쪽에 있음) <문봉동재-고봉산삼거리> 97번버스 식사동 종점에서 어제 내려온 도로를 거슬러 조금 올라가 문봉동재 삼거리에서 좌측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갓길이 없어 지나가는 차량을 피해 걷는것이 무척 신경이 쓰인다. 더우기 왠 대형 덤프트럭이 이렇게 많이 다니는지...먼지도 많이 날리고 빨리 벗어나고 싶다. 20여분 그렇게 진행하니 예빛교회가 나타나고 드디어 도로를 벗어나 우측 임도로 들어간다. 10여분 진행하니 군부대 울타리가 나타나고... 울타리를 따라 군부대 정문까지 진행해야 하지 만 공장이 있는 마을을 경유하여 군부대 정문으로 진행한다. 공장건물 사이로 나가다 삼거리에서 (주)신용사 방향으로 좌틀하면 군부대정문이 나타나고 정 문옆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도로를 따라 조금가다 군부대 울타리를 따라 오르고 울타리와 헤어져 우측으로 진행하면 고봉 산 들머리인 중산고개가 나타난다. 군부대 정문에서 계속 도로를 따라 진행해도 된다. 우측에는 국수집을 비롯하여 몇개의 식당들이 보이고...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고봉산을 향해 오르니 고양누리길 안내문이 보이고 아담한 사찰인 만 경사가 나타난다. 만경사를 지나 조금 오르다 우측길로 진행하면 장사바위가 나타나고 바로 옆에는 고봉산성 안 내판문과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다. 고봉산은 주민들의 쉼터로 사랑을 듬뿍 받는 산인듯 운동을 나온 주민들이 제법 많이 보인다. 증산배수지 이정표 방향으로 하산을 한다. 잠시 내려서니 철문이 나타나고 곧이어 헬기장이 나타난다. 헬기장을 지나자마자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어디로 가야할지 헷갈려 잠시 주춤대다가 우측길을 선택하여 내려가니 표지기들이 보인다. 거의 다 내려갔을쯤 정자가 나타나고 도로로 내려가 좌측으로 나가니 고봉산 삼거리이다. ![]() <08:07> 문봉동재에서 마무리를 위해 길을 나선다.
![]() <08:26> 예빛교회에서 우측 임도로 들어간다.
![]() <08:26> 예빛교회 옆 들머리
![]() <08:37> 군부대 울타리를 따라가도 되고 위 공장건물 사이로 군부대 정문으로 진행해도 된다.
![]() <08:39> (주)신용사 방향으로 진행하면 군부대 정문이 나타난다.
![]() <08:41> 군부대 정문 우측 도로를 따라 진행하고...
![]() <08:49> 도로를 계속 따르면 한탄강민물장어 식당 앞으로 나온다.
군부대 정문을 조금 지나 울따리를 따라 산길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 <08:51> 고봉산 올라가는 들머리
![]() 전국이 둘레길 / 누리길이다. 지리산 둘레길은 한참 몸살을 앓고 있다는데...
![]() <08:59> 만경사를 지나고...
![]() <09:04> 우측 장사바위 방향으로...
![]() <09:12> 장사바위 앞에 있는 고봉산성 안내문
![]() <09:12> 장사바위
![]() <09:14> 증산배수지 이정표 방향으로 내려간다.
![]() <09:20> 철문을 지나고...
![]() <09:23> 헬기장이 나타나고.. 지나온 고봉산 정상 / 헬기장에서 우측으로...
![]() <09:39> 도로에 내려서서 좌측으로 가면 고봉삼거리 이다.
![]() <09:40> 고봉삼거리 / 도로를 건너면 금정굴 안내판이 나타난다.
<고봉산삼거리-경기인력개발원사거리> 횡단보도를 건너니 들머리에 금정굴 안내표지목이 눈에 들어온다. 100여미터 오르니 이데올로기의 아픈 상처가 그대로 남아있는 금정굴이 나타나는데 수많은 양 민들이 아무런 죄없이 이데올로기를 앞세운 알량한 권력앞에 희생된 현장앞에 서니 가슴이 미 어진다. 60여년이 지난 지금도 변한것이 하나도 없으니 더 마음이 아프다. 잠시뒤 철조망이 나타나 조금 따르다 운동기구 있는곳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탄현지구 큰마을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횡단보도를 건너 SM마트 옆길로 들어가 진행하니 큰마 을 아파트 상가가 나타나고 좌측의 아파트 정문으로 나가서 우측길로 진행한다. 경의선 위를 지나 일산가구공단 입구 사거리에서 우측의 359번 국도를 따라 진행한다. 좌.우측에 커다란 교회도 보이고 365일 36.5도시라고 쓰인 표지판이 있는 사거리(휴먼시아 아 파트)에서 좌측 도로를 따라 진행하니 골프연습장이 보이고 지하도도 나타나는데 첫번째 사거 리에서 우측 교하방향으로 계속 직진하면 경기인력개발원 사거리가 나타난다. 좌측에는 인력개발원이 있고 우측으로 가면 와석초등학교가 있는데 무조건 산행기에서 보았던 와석초등학교를 찾아야 한다는 일념으로 근 한시간을 이근방에서 발품을 판다. 바로 옆에 있는것도 모르고... 지나가는 사람도... 택시기사도.. 인근의 공사하시는 인부들도... 어찌 이렇게 하나같이 와석 초등학교를 모를까? 결국은 아파트단지 상가의 부동산을 찾아가 물으니 바로 근처에 있다고 알려주는데 이렇게 허 무할수가 없다. 완전히 바보가 된 느낌에 은근히 화까지 치밀어 오른다. 결론은 와석초등학교를 찾을 필요도 없이 경기인력개발원 사거리에서 좌회전 하여 인력개발원 정문으로 진행하여 운정지구 공사현장을 뚫고 진행하거나... 그대로 직진하여 도로를 따라 월 드메르디앙 아파트까지 진행하면 될듯하다. 와석초등학교 정문까지 갔다가 다시 인력개발원 사거리로 원위치 한 다음 새로운 마음으로 출 발을 한다. ![]() <09:42> 들머리에 있는 금정굴 안내 표지목
![]() <09:46> 이데올로기의 아픈 상처가 그대로 남아있는 금정굴
![]() ![]() ![]() ![]() <09:58> 군부대 울타리를 따르다가 운동시설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 <10:07> 탄현 큰마을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 <10:09> SM마트 옆길로 진향한다.
![]() <10:13> 큰마을마트를 지나 좌측 정문으로 나간후 우측으로 진행한다.
![]() <10:20> 일산가구단지 앞에서 우측 금촌방향으로 도로를 따른다.
![]() <10:31> 365일 36.5도시 표지판 있는 곳에서 좌측 도로로...
![]() <10:32> 골프장도 보이고... 최근의 산행기와도 그림이 많이 바뀌었다.
![]() <10:45> 이곳까지 와서 교하방향 우측으로...
![]() <10:56> 경기인력개발원 사거리 / 좌측에 인력개발원이 보인다.
이곳에서 그대로 직진하여 월드메르디앙아파트까지 진행하거나 좌회전하여 인력개발원 정문 과 동패초등학교를 거쳐 진행하면 되는데...산행기에서 보았던 와석초등학교를 찾느라 거의 1시간 가까이 소비한후 좌측의 인력개발원으로 진행한다. /마루금이 거의 다 없어졌고 좌측으로 진행하면 공사구간이 많아 직진하여 월드메르디앙 아 파트까지 진행하는것이 좋을듯... <경기인력개발원사거리-56번도로> 인력개발원 울타리를 따라 진행하니 세계로금란교회가 나타나고 우측 바로옆에 인력개발원 정 문이 나타난다. 주변은 공사로 어지럽게 널려있고 10시방향에 보이는 동패초등학교를 바라보고 공사현장을 가 로질러 적당히 진행한다. 동패초등학교로 들어가 뒤쪽으로 나가니 공사현장이 나타나고 절개지가 가파르게 되어있어 우 측으로 우회하여 공사현장을 가로지른다. 처음부터 초등학교 우측으로 우회하는 것이 좋을듯. 절개지로 올라가 좌측에 조금 남은 숲옆으로 진행하고 절개지 끝부분에서 우측으로 빠져 나가 니 또다시 넓은 공사현장이 앞을 가로 막는다. 공사현장을 가로질러 좌측에 있는 현대교하2차 아파트 정문으로 진행하고 교각을 지나자 마자 월드메르디앙 1차아파트 옆 좌측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버스정류장을 지나니 인도가 없어지고 좌측으로 가설통로가 설치되어 있다. 가설통로를 따라 진행하면 월드메르디앙 1차 아파트 정문으로 연결되고 정문으로 들어 갔다가 우측으로 빠져 나가면 산책로 들머리가 나타난다. 물론 아파트 우측으로 우회해도 된다. 아파트 단지내 열린 장터에서 찐만두로 간단히 배를 채우고 산책로로 들어서니 잠시뒤 들꽃어 린이집이 나타나고 소로를 따라 조금 더 진행하니 56번도로에 도착한다. ![]() <11:55> 경기인력개발원 옆 도로를 따라 진행하고...
![]() <12:01> 세계로금란교회에서 우틀하면 경기인력개발원 정문이다.
![]() <12:02> 경기인력개발원 정문
![]() <12:03> 좌측에 보이는 동패초등학교를 보고 적당히 공사구간을 통과하여 진행한다.
![]() <12:08> 동패초등학교로 들어가 뒤쪽으로 빠져나간다. / 우측으로 우회하는것이 좋을듯...
![]() <12:10> 초등학교 뒤쪽으로 빠져나가니 또 공사현장이 나타나고...
우측으로 우회하여 공사현장을 횡단하고 좌측의 조금 남은 산 옆으로 진행한다. ![]() <12:13> 뒤돌아본 인력개발원
![]() <12:16> 좌측의 산 옆으로 진행한다. 우측의 아파트가 가야할 월드메르디앙 1차아파트이다.
![]() <12:23> 공사현장 옆을 따르다 우측으로 빠져나가면...
![]() <12:24> 또다시 공사현장이 가로막는다./좌측이 현대교하2차APT, 우측이 월드메르디앙 1차APT
![]() <12:32> 현대교하2차아파트 정문 앞에서 교각을 지나 좌측으로...
![]() <12:36> 월드메르디앙 1차아프트 옆 도로를 따른다.
![]() <12:41> 공사 때문에 인도가 끊기고 가설통로로 진행한다. 끝부분이 월드메르디앙 2차APT
![]() <12:46> 월드메르디앙 2차APT 안으로 들어가 우측으로 빠져 나간다.
물론 우측 길로 우회를 해도 된다. ![]() <12:49> 아파트 단지내 장터에서 찐만두로 점심을 간단히 해결한다.
![]() <12:57> 아파트 우측으로 빠져나오면 산책로가 나오고...
![]() <13:01> 산책로를 조금 따르면 들꽃어린이집이 나타난다.
![]() <13:06> 56번도로를 만나 좌측 지하도로 통과하고...
<56번도로-장명산> 인력개발원 울타리를 따라 진행하니 세계로금란교회가 나타나고 우측 바로옆에 인력개발원 정 56번 4차선 도로는 좌측 지하통로를 이용하여 건너고 성재암 입구로 진행하면 된다. 소로를 따라 10여분 진행하면 성재암이 나타나고 조금더 진행을 하니 교하중학교 울타리가 나 타난다. 바로 옆에는 경기도 기념물 129호인 파주 다율리및당하리 지석묘군(고인돌)이 있고 도로를 따 라 진행하면 핑고개가 나타난다. 이제 한북정맥도 종지부를 찍을 시점이 가까이 다가온 것이다. 좌측의 버스정류장으로 갔다가 다시 우측으로 진행하면 미진봉투사 뒤쪽으로 정맥길이 이어지 고 여름철이면 잡목이 성가실 듯한 곳을 조금 진행하니 폐기물 처리현장과 산불감시초소가 보 인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우리에 올랐다가 공장 뒤편을 통해 폐기물처리장으로 내려서고 처리장 내 도로를 가로질러 좌측 우신레미콘 방향으로 조금 내려서다가 적당한 곳에서 절개지를 치고 장명산을 오른다. 표지기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드디어 장명산 정상에 올라선다. 쇠망치를 들고 타종을 하는 것으로 한북정맥 졸업식을 간단히 하고 주변을 조망해 본다. 통일을 기원하며 북녘을 한참동안 바라본후 교통호를 따라 곡릉천으로 하산을 한다. 레미콘 차들이 튕기는 흙탕물을 피해가며 곡릉천에 도착을 하고 주변을 둘러본후 금촌 콜택시 (031-949-0090)를 호출하는데 장명산이라고 하니 잘 모르고 우신레미콘앞 곡릉천 이라고 하니 그제서야 알아 듣는다. ![]() <13:09> 도로건너 성재암 입구로 진행한다.
![]() <13:18> 성재암에서 좌측으로...
![]() <13:25> 교하중학교 울타리를 만나고...
![]() <13:25> 교하중학교 우측에 고인돌이 있다
![]() <13:25> 고인돌 안내문
![]() <13:32> 핑고개
![]() <13:22> 핑고개 들머리 / 좌측 도로를 따르면 미진봉투사 뒤 산길로 접속된다.
![]() <13:41> 장명산 직전의 산불감시초소
![]() <13:45> 폐기물처리장을 가로질러 가고...우측은 폐기물처리장, 좌측은 우신레미콘
우신레미콘 방향으로 조금 내려가다 적당한 곳에서 절개지를 치고 오른다. ![]() <13:54> 드디어 한북정맥의 종점인 장명산에 선다.
![]() <13:54> 선답자들 처럼 타종으로 졸업 신고를 하고...
![]() <13:56> 장명산에서 내려다본 곡릉천
![]() <14:09> 곡릉천 상류방향
![]() <14:09> 곡릉천 하류방향
택시를 타고 금촌역으로 이동하여 열차표를 알아보니 서울역까지 가는 것은 한 시간 간격으로 있는데 40여분을 더 기다려야 한다. 금촌역 앞에서 버스를 타고 서울역으로 이동하고 기차표를 알아보니 16:50분발 무궁화호는 좌 석이 매진되었고 한시간 이후에나 좌석이 있다고 한다. 하는수 없이 입석을 끊고 잽싸게 식당칸으로 가보니 다행히 한자리가 남아있어 캔맥주 하나로 신탄진까지 편하게 앉아서 올수 있었다. 이번 산행은 출장을 겸하는 바람에 회사에서 여비까지 대주고 그것도 모자라 처형집에서 따듯 한 아침식사와 편안한 잠자리까지 제공받는 아주 호위호식을 누린 특별한 산행이었다. 이런 호위호식도 자주 누리다 보면 버릇 되는데... |
첫댓글 눈길을 걸으며 한북정맥 마지막 종을 치셨네요
축하드립니다
마지막이라 여비 꽁짜에 편안한 잠자리 아주 좋으셨겠습니다
이제
낙남 하나가 남았네요
남은 낙남도 안산 즐산하시길 바랍니다............축하^^*
마지막 낙남 남았습니다. 전 아마도 내년에 끝을 볼것 같습니다. 이번년도는 강행군일것 같습니다. 무사히 정맥길 완주를 빌며,.,,,, 산행기 참조 해서 잘가고 있습니다.
산보님~한북 졸업 축하드립니다~
한북 졸업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