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중반 <심상>이라는 시 전문지에 발표한 작품으로 1981년 창비사에서 간행된 '땅의 戀歌'란 시선집에 실려있다. 이 시가 노래로 작곡되어 불리워진 사연은.. 1980년 5월 이후 검거망을 피하여 미국으로 망명한 윤한봉의 청탁에 의해 같이 활동하던 작곡가 김형성씨가 작곡하여 미주와 유럽등지에서 해외동포에 의해 불려졌는데 가곡풍인데다 국내의 정서와 맞지 않다고 판단, 동일 가사에 다른 곡을 붙여 새로 탄생한 민중 가요 <직녀에게>는 당시 <바위섬>이란 노래로 한창 방송가의 인기를 타고 있던 신선한 목소리의 대학생 가수 김원중을 만나 음반으로 취입되었다.
<바위섬>의 여운을 이어받는 듯했으나 작사자인 문병란씨가 군부독재정권에 의해 반체제 운운하는 운동권 재야 세력 탓인지 방송가의 전파에서 조금씩 밀리는 듯했다. 그러나 이 노래는 김원중의 열창과 더불어 이 땅의 모든 현장에서 민중가수의 상징적 애창곡이 되어 이 시대의 대표적 통일염원 노래로 사랑을 받았다.
직녀에게 / 시詩- 문병란
이별이 너무 길다 슬픔이 너무 길다 선 채로 기다리기엔 은하수가 너무 길다. 단 하나 오작교마저 끊어져 버린 지금은 가슴과 가슴으로 노둣돌을 놓아 면도날 위라도 딛고 건너가 만나야 할 우리,
선 채로 기다리기엔 세월이 너무 길다. 그대 몇 번이고 감고 푼 실올 밤마다 그리움 수놓아 짠 베 다시 풀어야 했는가. 내가 먹인 암소는 몇 번이고 새끼를 쳤는데, 그대 짠 베는 몇 필이나 쌓였는가?
이별이 너무 길다 슬픔이 너무 길다 사방이 막혀버린 죽음의 땅에 서서 그대 손짓하는 여인아 유방도 빼앗기고 처녀막도 빼앗기고 마지막 머리털까지도 빼앗길지라도
우리는 다시 만나야 한다 우리들은 은하수를 건너야 한다 오작교가 없어도 노둣돌이 없어도 가슴을 딛고 건너가 다시 만나야 할 우리 칼날 위라도 딛고 건너가 만나야 할 우리 이별은 이별은 끝나야 한다 말라붙은 은하수 눈물로 녹이고 가슴과 가슴을 노둣돌 놓아 슬픔은 슬픔은 끝나야 한다, 연인아
- 시집 '심상' (1976), - 창작과 비평사 創批詩選 문병란 시선집 '땅의 연가'(1981) 중에서
첫댓글 오늘 하루 도 찜통더위에 건강관리 잘 하시고 더위에 내몸챙기는 주말 보내세요 좋은 글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방랑객 님 안녕 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자료를 올려
주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 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