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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선생님
면접 준비하면서 자료집과 작년 면접 복기 케이스가 도움이 많이 되었어서, 감사한 마음을 담아 저도 복기 해보았습니다^^
면접 전날엔...
알바하면서 우정직렬별 워크북 마지막 2장만 채우고,
집에 와서 쉬다가 2시간 정도 준비하고 갔습니다.
전날이라 그런지 집중이 안되더라구요ㅠ.ㅠ
저는 오후 2번 이었습니다.
2번이나 3번을 바라고 있었는데 2번이 되어서 운이 좋은거 같단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킨텍스 도착하고 대기실 입실해서도 실감이 안나서 긴장도 잘 안되고 그냥 여기(면접장소)에 제가 있다는게 신기하고 좋았어요ㅋㅋ대기실 들어가서 답안 작성하고 나서도 덤덤(?)했는데 5분 발표후 면접장으로 이동할때무터 실감이 확 나면서 그때부터 떨리기 시작했습니다.
조별로 파티션 옆에 일렬로 선 뒤, 제 앞분(뒷조)께서 뒤돌아서 화이팅해주셔서, 저도 뒤돌아서 뒷분(제 앞조)께 화이팅하면서 서로 긴서로 긴장을 풀려고 노력했던게 기억에 남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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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자분(우정직렬 같으셨음)
#2 여자분(인혁처분 같으셨음)
파티션에 노크 한 뒤 입실 하자마자
A 안녕하십니까 우정사업본부 행정직에 지원한 수험번호 0000 000입니다.
(평가지 왼쪽 분께 드리고 의자 옆에 서서 대기)
#2 5분 발표 답변 먼저 해주세요~
(의자에 아직 앉지 않았는데 바로 답변하라 하셔서)
A 죄송하지만, 의자에 앉아서 답변해도 되겠습니까?
#2 편하신대로 하세요
A 감사합니다. 앉아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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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발표>
A 5분발표에 대해 답변하겠습니다. 주어진 제시문은 스모키링의 소방관의 기도라는 시입니다. 이 시를 보고 찾은 공직가치에 대해 우선 답변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한 공직가치는 첫째, 봉사정신 둘째, 책임감입니다. (여기서 떨리고 말이 꼬여서 한템포 쉬었습니다.)
우선 공무원으로써 봉사정신이란 개인적으로 타인을 도와주는 선행 이외에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맡은 직무에 대해 성실하게 수행하고 나아가 자신의 직무를 더욱 잘 수행하기 위해서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죄송합니다. 다시 답변하겠습니다(여기서 또 떨리고 말이 꼬여서 한번 쉬었습니다.)
#2 많이 긴장되시죠 긴장푸시고 천천히 하세요.
A 감사합니다. 둘째, 책임감이 필요한 공직가치라고 생각됩니다. 이 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본인이 위험한 상황에서도 소방관이라는 직무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안위보다는 국민들을 보호하고 구조하려고 책임감 있게 직무에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말이 꼬여서 주술관계가 맞지 않았어요..ㅠ)
이를 위한 공직자의 자세로써 저는 적극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공무원의 소극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많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정부에선 이를 타계하기 위하여 적극행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소극행정 신고제도를 운영하여 소극행정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적극적인 업무 수행시 발생할수 있는 위법하지 않은 사소한 실수에 대해 감면해주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2분 끄덕끄덕 하시면서 끄적이심./면접관 두 분 모두와 아이컨텍을 하면서 답변하다 너무 정신사나워 보일거 같아 중반부터는 면접관#2 분을 쳐다보면서 답변했습니다.)
최근 초등학교 근처에 성인기구샵이 생겨, 주민분들께서 분노하시고 나아가 국민청원에 청원을 올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법리상 교육기관 200미터내가 아니기 때문에 위법사항이 아니라 담당 주무관께서는 이 사안에 대해 허가하신거 같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법령 규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실제 국민들께서는 어떠한 불편함을 느낄지 생각해보고 이를 타계하는 노력을 보이는 것이 적극행정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위배사항이 없더라도 현실적으로 국민들께 어떠한 부당함이 발생하는지 담당 공무원께서 직접 체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위법사항 여부만 파악할 것이 아니라 나아가 향후 이 부분에 대해 어떠한 사후대책을 마련할지, 그리고 앞으로는 부당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상부에 보고하고, 법령을 개정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공무원으로써의 적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1, #2분 끄덕끄덕 하심)
저희 동네에도 학교 근처에 숙박업소가 건축된 사례가 있었는데, 이때 많은 반발이 있었지만 법적으로 아무 위반 사항이 없다하여 그대로 진행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실제로 업무를 진행해보면 유사한 불만사항이 많이 제기되었을 것인데, 이것을 취합하여 상부에 이러한 점은 보완해야 할것 같다고 제시를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난주 정읍 우체국의 김연옥 주무관 님께서 보이스피싱을 막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김연옥 주무관님 또한 진행사항이 법에 위반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히 손님, 죄송합니다 고객님의 아 죄송합니다. 주민분의 요구를 그대로 따르신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님의 입장에서 왜 이런 요구를 하였는지생각해보고 의아한 점을 느끼셔서 경찰과 연계하여 보이스 피싱을 막으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법과 규칙을 준수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민의 입장에서 불편한 사항은 없는지,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국민이 느낀 불편한점과 법의 개선점을 모아 상부와 연결하여 이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무원에게 필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5분 발표 답변하면서 목소리도 떨리고 긴장돼서 말이 문맥도 맞지 않고 빙빙 도는 느낌이었는데, 면접을 진행하면서 많이 나아졌습니다^^ 계속 면접관님들과 아이컨택하면서 웃으면서 답변했어요~
#1남자분께서는 정읍우체국 사례때 저 쳐다보시고 웃으면서 고개 끄덕이셨고 이후로 계속 웃으면서 편히 대해주셨습니다. #2여성 면접관님께서는 초반에 엄하게 하시려고 하다가 5분발표 꼬리질문 부터 아이컨택도 많이 해주시고 웃어주셔서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면접을 임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
(앞에도 꼬리질문 하신거 같은데 기억이 잘 안나요ㅜ)
#1 봉사정신을 공직가치로 언급하셨는데, 봉사정신의 의미에 대해 얘기해주겠어요?
A 네^^ 공무원으로서의 봉사정신이란 개인적인 선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봉사자로써 직무를 성실하게~(5분 발표내용과 동일하게 답변했습니다ㅜ)
#1 그럼 봉사정신과 책임감 중에서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게 뭔가요?
A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답변했듯이 맡은 직무를 성실하게 임하는 것이 공무원이 봉사성이라고 생각하고 이는 책임감과도 유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본인 동네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진행됐나요?
A 네, 저희 동네에도 숙박업소가 학교 근처에 생겨서 주민분들께서 많은 반발을 하셨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위법한 사항이 없어서 그대로 진행됐다고 알고 있습니다.
#1 (보이스 피싱 관련해서 질문하신거 같은데 기억이 안나요ㅠ)
A 책임감과 연관시켜서 답변했습니다.
#1 우체국 개선사항 있으면 말해보세요.(이런 뉘앙스였는데 어떤 맥락에서 이 질문이 나왔는진 잘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ㅠ)
A 저희 동네 우편 집중 취급국을 자주 이용하는데 이용하면서 느꼈던 개선점에 대해서 답해보겠습니다. 물건을 포장하지 않고 가지고 오시는 분들이 자주 있습니다. 이 경우 취급국에 비치된 박스상자를 사용하게 되는데, 박스 상자의 규격은 나와있지만 물건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 박스 이용해 혼란을 느끼신느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택배 주소를 적는 택배용지가 비치된 곳에 줄자도 같이 비치되어 있으면 좋을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본인이 이용한 우체국에는 줄자가 없었나 보네요?
A 네 제가 이용한 곳은 줄자가 없었습니다.
(약간 #1면접관분이 보통은 안그런데..? 갸웃..? 하시면서 질문 넘기시려 했음.)
A 실례가 안된다면 우체국 개선점에 대해 또 생각해 놓은 것이 있는데, 말씀 드려도 되겠습니까?
#1 말해보세요
A 우편 수하물을 취급할때 창구 너머에 저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끄덕끄덕) 큰 우편물을 부치러 온 고객님의 경우에는 우편물을 들어서 창구 너머로 넘기는 데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끄덕끄덕) 공항 수하물 맡기는 곳을 보시면 창구 사이가 트여있고 그 바닥에 저울이 놓여있습니다. 때문에 고객분들이 무게가 무거운 짐을 맡기게 되는 경우에도 힘들이지 않고 물건을 맡길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우체국에도 적용하면 고객분들이 수월하게 우편물을 맡기실 수 있을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1 그거 좋은 아이디어네요. (첨부터 친절하셨는데 느낌상 이후에 더 친절하게 면접을 봐주신거 같아요 ㅋㅋㅋㅋ)
#2 책임감과 관련하여 본인이 책임감있게 행동한 적 있나요?
A 네, 제가 5년동안 편의점 알바를 해오고 있는데, 장기간 알바를 하면서 손님분들께서 많이 불만을 내비쳤던 점이 있었습니다. G사의 냉장고 보관기능과 같이 증정상품을 보관하는 것을 왜 여기 편의점에서는 진행하지 않느냐 라는 점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저는 사장님께 본사에서 증정 상품을 보관하지 않더라도 저희 편의점에서 개별적으로 증정상품 보관을 하는 게 어떻겠냐고 의견을 제안했습니다. 영수증을 보관 증빙용으로 사용하여, 손님께 드리고, 차후 손님께서 이 영수증을 가지고 오시면 물건과 교환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자고 했습니다.
#1 다른 알바생들의 불만은 없었나요?
A 처음에는 귀찮게 알바생인 우리가 왜 이런걸 해야하냐고 불만을 많이 내비쳤는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손님들이 불만사항이 생기면 알바생인 우리에게 민원을 제기하고 이는 결국 근무자인 알바생에게도 스트레스로 귀결된다, 만약 우리가 이 이벤트? 방법을 시행하면 우리가 느낄 스트레스도 많이 줄어들것이다 라고 이야기하면서 설득하였습니다.
#1 알바를 오래 하셨는데?
A 대학교 다니면서 알바를 시작하였고 지금까지 쭉 해오고 있습니다.^^
(우정직도 오래 일할 거라는 어필 겸 5년이라고 꼭 집어 언급했느데, 이 부분 질문해주셔서 좋았어요ㅎㅎ)
#2 그래서 결과가 어땠나요? 매출이 많이 올랐나요?
A 제가 근무했던 편의점은 아파트 단지 내에 있던 편의점이라 주민분들께서 많이 이용하셨습니다. 주민분들이 재방문을 많이 해주셨고 이 편의점이 그래도 보관해주는 이벤트?를 해서 좋다며 칭찬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매출 부분은 제가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답변을 두루뭉수하게 했습니다ㅠ)
#1?2? 책임감 외에 필요한 가치는 뭐가 있을거 같나요?
A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읍 우체국 김연옥 주무관님의 사례와 같이 고객님의 입장에서 왜 이러한 업무를 처리하려는지, 적극적으로 생각해봐야지만 보이스피싱과 같은 사기에 대해서 막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국민청원이 진행된 사례에 있어서도 담당 주무관 께서 합법적인지 여부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지역 주민들이 이를 어떻게 느낄지 주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를 파악하여 법령이 개정되도록 노력하는 등의 자세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국민의 입장에서 본인이 담당한 업무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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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형 질문>
(목소리는 여전히 약간? 떨렸는데 이때부터 입이 풀려서 술술 답변했어요. 그래서인지 저도 모르게 손동작도 하게 되어서 이부분이 좀 걱정입니다.. ㅠㅠ 진중해 보이지 않을까봐요 ㅠㅠ 글구 선생님 강의에서 일단 기한 먼저 맞추고 차후에 완성도를 높이라고 하신게 생각나서,, 이것도 걱정이 됩니다ㅠㅠ 저는 완성도를 높이자는 의견이었고, 답변도 문제에서 좀 빗겨나간 거 같습니다ㅠ
모든 질문이 기억은 안나는데 면접관님께서 경험형에 대해 꼬리질문으로 되게 디테일하게 물어보셨어요.)
#2 알겠습니다. 경험형 간단하게 답변해주세요.
A 네, 대학생활 중 풍물 동아리를 하였는데 공연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시간이 없으니 기존 안무로 그대로 진행하자고 하는 친구들과 안무가 지루하다는 의견이 있으니 수정해서 완성도를 높이자는 의견이 충돌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안무를 수정하여 완성도를 높이자는 의견이었고, 친구들의 불만사항을 듣고 이에 대응하는 반대급부를 제공하거나, 그 부분을 보완해주려 노력하여 설득하였습니다.
#1 지금 기한을 지키자는 입장과 완성도를 높이자는 입장인데, 안무를 바꾼다는 건 완성도를 높이겠단 의미입니까?
(지금 생각해보면 기한을 지키는게 답이라고 힌트 주신거 같았는데, 제 경험은 완성도여서,, 눈치채지 못하고 그냥 설명)
A 네 저희 동아리 공연때마다 선배님들께 공연 안내와 함께 참여여부를 묻는 전화를 돌립니다. 이때 선배님들께서 매년 똑같은 공연을 보러가야하니 지루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셨습니다. 그래서 안무를 수정해보는게 어떨까 생각을 했습니다.
#1 어떤식으로 설득했습니까?
A 네, 제가 안무를 수정하자는 입장이어서 먼저 의견을 제안했습니다. 대신 친구들이 그대로 진행하자 했기 때문에, 전체 안무를 수정하는 것이 아닌 일부만 수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또한 친구들을 의사를 존중해주기 위해서 만약 수정하게 된다면 제가 수정안무를 만들어 오고 그것을 친구들에게 확인받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풍물동아리 특성상 기본적인 자세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때문에 친구들도 기존안무대로 진행하자고 하였던 것입니다. 친구들이 이야기했던 기한 내 안무를 익숙하게 하기 위해서 제가 개별적으로 선배님들께 연락하여 강사를 맡아주실 수 있는 지 확인하고 강의를 부탁하여 기존 안무도 수월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본인이 주장했는데, 왜 안무를 바꾸자고 했나요?
A 저희가 동아리 26기 였는데 매년 하는 공연상 선배님들이 매년 똑같은 안무를 보다보니 지겹다는 말을 많이 하셨습니다. 제가 이 안무 담당이어서 선배님들의 의견도 타당하다고 느꼈고 이를 토대로 친구들에게 안무를 수정하여 완성도를 높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2 선배들도 어차피 일년에 한번,, 아니면 두번 보는거라 굳이 안바꿔도 됐을거 같은데?
A 네 맞습니다. 선배님들께는 1년에 한번 보는 공연이라 큰 의미가 없을지라도 저와 친구들에게는 평생에 1번 하는 공연이고, 기왕 하는 공연이면 우리에게도 추억을 남길수 있는 공연이 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저희가 후배들 공연을 보러 왔을때도 우리는 이렇게 했었지 하면서 추억할 수 있는, 그런 공연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2 안무를 바꾸자는 의견에 찬성하는 입장이랑 반대하는 입장이 있었을거 같은데?
A 제가 안무를 바꾸자고 먼저 제시한 입장이어서 처음에는 찬성하는 친구가 없었습니다. 제 의견에 상관없다고 하던 친구들과 반대하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상관없다고 하던 친구들 먼저 설득하였습니다.(끄덕끄덕 하심)그리고 반대하는 친구들을 설득하였습니다.
#1 반대하는 친구들 어떻게 설득했어요?
A 반대하는 친구가 인천에 살아서 제가 거기까지 가는데 2시간 반이 걸렸는데, 매주 찾아가 개인적으로 만나고 설득하였습니다.
#1 매주 가는거 힘들지 않았습니까?
A 제가 이 공연을 담당하고 있었고, 의견을 먼저 제안한 입장에서 그렇게 하는게 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조금 힘들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나중에 친구들이 뭐라고 했어요?
A 공연 끝나고 뒤풀이 할때 그 친구가 저에게 매주 찾아와서 고마웠다고 말해줬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친구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고 서로 입장을 이해하게 돼서, 이후에도 동아리 일정을 진행할 때 훨씬 수월했던거 같습니다.
#2 결과는 어땠나요
A 네 안무를 일부 바꾼게 전통 춤에 아이돌 안무를 일부 섞은 거 였습니다. 선배님들은 독특하다고 좋아하셨고, 다른 동아리 친구들도 흥미있어 하면서 공연 뒤에 본인들 공연에도 이 방식을 따라해도 되는지 물어봤습니다. 물론 저희들은 찬성하였고, 저희 학교 동아리 내에서 유행처럼 아이돌 안무랑 전통 춤이랑 섞어서 안무를 만드는 게 유행하였습니다.
(구술면접 특성상 말이 길어지려 할때마다 끝내려 했더니 문맥이 맞지 않았어요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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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형 질문>
(* 국민이나 주민이라고 해야하는데 자꾸 고객님이라고 했어요ㅠㅠ)
#2 상황 질문 답변해보세요
A 현재 우체국에서 우수고객 상담실을 만들었고~(문제 상황 설명)
#2 상황은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니 해결 방법만 말씀해보세요.
A 죄송합니다. 네 제가 담당 주무관이라면 우수고객 상담실은 그대로 유지할 것입니다. 우체국에서 민간 기업과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것이고, 우체국 특성상 우수고객 유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일반고객들의 민원사항인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우선 저 스스로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숙지를 확실하게 하겠습니다. 또한 ATM기 등 자동화기기나 어플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해서는 고객분들께 기기 이용방법을 알려드리고 이방법으로 처리시 대기하실 필요없이 바로 하실 수 있다고 숙지시켜드리겠습니다. (마지막 방법 아직 언급 안함)
#2 네, 잘 알겠습니다. 시간이 없으니 이후 부분은 저희가 답안을 보고 확인하도록 하죠.
(이때 당황했는데 티는 안냈어요ㅋㅋㅋ)
#1 대기시간을 줄이겠다고 했는데, 다른 방법은 없는지?
A (언급 못한 마지막 방법 얘기 했습니다.) 제가 일반 은행과 우체국을 모두 방문해 보았습니다. 이때 가장 크게 느낀 차이점은 대기장소에 티비의 유무 였습니다 ( #1면접관께서 아이컨택하면서 끄덕끄덕+웃어주심ㅎㅎ) 일반 은행에서는 대기 장소에 티비를 비치해놔서 상대적으로 대기시간이 길다고 느끼는 것을 줄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체국의 경우, 대기장소에 브로슈어나 우체국 관련 책자만 있을 뿐 대기시간때 뭔갈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이때문에 우체국을 방문하시는 고객분들께서 상대적으로 더 대기시간이 길다고 느끼시는 거 같습니다.
#1 티비를 비치하는게 좋을 거 같다?
A. 네 예산이 된다면 티비를 비치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예산이 되지 않는 경우 지역 도서관과 연계하여 잡지나 도서 등을 우체국 대기장소에 비치해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2 우수고객 상담실을 기존대로 운영한다고 했는데, 그럼 우수 고객 상담실에 계속 인원이 배치되어야 해서 인력 낭비 아닌가요?
A 아, 저는 우수고객 상담실에 따로 인원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창구에서 같이 업무를 보고 있다 우수고객이 방문하면 그 분을 데리고 우수고객 상담실로 이동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2 고개 끄덕끄덕 하심)
#1 본인이 말한 우수고객 상담실을 계속 운영하는 점에 대해 언론에서 우체국이 국가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이익을 위해 우수고객만을 특별대우하고 일반고객을 차별한다고 보도가 났어요. 이러면 어떻게 할건가요?
A. 일단 사실관계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이후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 왜곡된 정보라면 관련 부서들과 함께 정정할 내용을 정리하여 상부에 보고하고 언론기관에도 정정보도를 요청하겠습니다. 공무원의 이미지는 1명의 공무원에 의해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분들을 직접 마주하는 것은 1명의 공무원이고 그 고객분께는 자신을 담당했던 공무원이 공무원 전체의 이미지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언론정정 보도 외에도 저 스스로 개별적으로 담당하는 고객분들께 차별이 없다고 생각되겠금 성심성의껏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2 그걸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친절하게 고객님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체국 특성상 매일 새로운 고객분들을 만나게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1 끄덕끄덕해주심) 이분들께 그분들의 입장에서 업무를 생각해보고 친절하게 한다면 우체국의 이미지도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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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질문>
(앞에 질문 몇개 해주신 거 같은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ㅠ
경험형에서 질문을 세세하게 많이 해서 시간이 모자랐던거 같습니다.
근데 면접 끝나고 나오니 좀 일찍 끝난 편이었습니다.. ㅜ 일부러 일찍 끝내신 걸까요...)
#1 우체국에 대해서 공부를 많이 하신거 같은데 집배? 물류?(단어가 명확히 기억 안나네요)에 대해서 아시는 게 있나요?
A (우편쪽을 제일 많이 공부하고 금융은 기본적인것만, 물류쪽은 준비를 제대로 안해서 답변 앞부문 버벅거림ㅜ)
죄송합니다 물류쪽은 많이 공부하지 못하였는데 공부하면서 알아본 내용 중 용돈배달서비스 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끄덕끄덕 해주심) 앞서 답변한 것처럼 시골에 택배를 많이 보내는데, 할머니께서 이동이 편치 않아 저희가 물건을 구매해서 보내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알게 되니 물건뿐 아니라 용돈도 직접 드릴 수 있어서 할머니 용돈도 같이 보내드릴게요~ 와 같은 편지를 적어서 편지와 함께 현금을 보내드리면 할머니께서 더 좋아하실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1 우체국에 대해 느낀 단점은 없습니까?
A 우체국에 대해 공부하면서 개선하면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한 점이 있습니다. 용돈배달 서비스처럼 우체국에는 좋은 서비스와 예금, 보험 상품이 많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이 부분에서 아쉬웠던 점이 홍보가 부족해서 국민들께서 좋은 상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저희 지역 버스에는 G버스라고 해서 버스 내 티비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지자체의 정책에 대해 자주 홍보하고 있는데, 우체국도 G버스 티비와 연계해서 좋은 상품, 서비스를 홍보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시간이 좀 남았는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세요?
(이걸 준비 안해서 여기서 좀 버벅거렸어요 ㅠㅠ)
A 만약 제가 우정사업본부 행정직으로 일하게 된다면 고객님들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여 제가 일하는 우체국이 그 지역에서 친절하다고 유명해질정도로 열심히 하고 싶습니다.
#1,2 수고하셨어요.
A (앉아서) 감사합니다. (일어서서 파티션 나가기 전에) 안녕히 계세요. (인사하고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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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나고 나서 느낀 점>
1. 준비했던 말 다 해서 너무너무 속이 시원했어요ㅋㅋㅋㅋ
2. 면접관분들과 대화하는? 느낌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두분 다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었는데 계속 아이컨택 + 고개 끄덕끄덕 + 답변 중간중간에 계속 웃어주시면서 공감하는 제스쳐를 해주셔서 긴장도 많이 풀렸고 그덕에 좋은 분위기에서 준비한 말재료들 다 답변하고 나온거 같습니다ㅠㅠ ... #1번(남자분)께서는 초반부터 계속 웃어주셨고, #2번(여성분)께서는 초반에는 무표정으로 하시다가 점점 웃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운이 정말 좋았던거 같아요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화하는 분위기란게 뭔지 체감해보니 알겠더라구요.ㅜㅜ 물론 중간중간 불안한 요소가 있긴 하지만(경험형 답변도 그렇고...) 일단 끝난 일이니 너무 불안한 거에 몰두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3. 선생님 강의 정말 도움많이 되었고 너무나 유익했습니다 특히 공직가치 부분 강의가 면접 상황형 답변할때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직렬별 워크북.. 이건 정말 알짜배기 같아요. 강의 거의 일주일 전에 호다닥 몰아 듣고 경험형은 선생님 말씀대로 2개정도 준비/직렬별 워크북도 마지막 2장(직렬내용)만 정리해서 갔는데, 다 써먹고 나왔어요. 선생님 덕분에 좋은 분위기에서 면접볼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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