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주에서 NASA를 한 단계 앞지르다
2025년 11월 23일
저자: Brandon J. Weichert
공유하다
우주에서 비상사태가 발생한 후, NASA는 좌초된 우주비행사들을 구조하는 데 9개월이 걸렸습니다. 중국은 9일이 걸렸습니다.
중국은 우주 패권을 향한 긴 행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 지구 귀환을 앞두고 중국의 모듈형 우주 정거장에서 중국 우주인들이 궤도상에서 고기를 굽는 모습이 이제는 상징적인 이미지로 자리 잡은 가운데, 귀환 우주선이 손상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주 쓰레기가 우주인들이 우주선에 탑승하여 지구로 귀환하기 직전에 충돌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선원들이 무사히 귀국했습니다
이러한 손상 의심에도 불구하고, 승무원들은 궤도에 남아 다양한 위험 평가와 충격 분석을 수행하며 우주정거장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했습니다. 재돌입체가 손상되었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베이징이 미국, 특히 스페이스X에 도움을 요청하여 고립된 우주인들을 귀환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 도 있었습니다 .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대신 중국은 이미 우주정거장에 도킹하여 후속 유인 우주정거장 임무를 지원할 예정이었던 선저우 21 호 발사체 에 의존했습니다.
원래 귀환 예정일로부터 9일 만에, 타이코넛 3인조 승무원은 지구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궤도에서 204일을 보낸 이 비행은 중국 승무원으로서는 최장 기록입니다.
미국인들이 국제우주정거장에 갇혔던 때를 기억하시나요?
미국의 허술한 유인 우주 비행 프로그램의 난잡하고 거의 소련식 수준인 모습과 놀랍도록 대조적입니다. 2024년, 보잉의 새로운 시제 우주선인 스타라이너 캡슐 의 승무원들은 궤도에 진입하여 국제 우주 정거장(ISS)과 도킹한 후 신속하게 귀환할 예정이었습니다.
불행히도 미국 승무원의 경우, 스타라이너 캡슐은 승무원이 귀환하기에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승무원은 9개월 동안 ISS 궤도에 머물러야 했고, 실행 가능한 귀환 계획도 없었습니다.
그 후 몇 달 동안 스타라이너 임무에 참여한 미국인들은 그들만의 기록을 몇 가지 경신했지만, 그중 어느 것도 훌륭하지는 않았습니다. 명목상 세계 최고의 우주 강국인 미국은 귀환 임무를 수행하고 운영할 역량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관료적 타성, 바이든 행정부와 일론 머스크 사이의 적대감으로 인한 정치적 방해, 그리고 전반적인 무능이 겹치면서 ISS에 발이 묶인 미국인들을 더 빨리 구출하지 못했습니다.
여러 면에서 훨씬 더 신랄했던 중국의 경험과 비교해 보십시오. 기이한 우주 쓰레기 사고로 피해를 입은 후(중국 선저우 20호 귀환 캡슐에 정확히 무엇이 충돌했는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중국 우주인들은 예정보다 9일 늦게 귀환했습니다 .
베이징은 믿을 만한 해결책을 찾았고, 자국민들을 지구 표면으로 귀환시키는 데 지장을 줄 만한 어떤 것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스타라이너 승객들이 국제 우주 정거장에 발이 묶였을 때와는 정반대입니다. 워싱턴의 어느 누구도 그들을 더 빨리 귀환시킬 생각이 없었을 것입니다.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은 일을 해낼 수 있지만 미국의 우주 프로그램은 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중국 귀환 캡슐 사건은 우주 쓰레기로 인한 위험이 커지고 있음을, 심지어 잘 통제된 궤도 임무에서도 더욱 심각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중국 우주국(CMSA, China Manned Space Agency)은 구명보트 역할을 할 준비가 거의 된 우주선과 같은 계획과 예비 차량을 이미 갖추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유인 우주 비행 작전이라는 핵심 영역에서 미국을 (다시 한번) 앞지르며 , 궤도상에서 자칫 대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던 일이 사소한 불편함으로 변했습니다.
중국이 궤도에 갇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미국은 조용히 웃고 있었습니다. 이는 1년도 더 전에 워싱턴이 비슷한 위기를 얼마나 굴욕적으로 처리했는지에 대한 반발이었습니다. 이제 미국을 비웃는 것은 중국입니다. 중국이 너무 쉽게 해결책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새로운 우주 경쟁에 좋지 않은 징조입니다.
저자 소개: Brandon J. Weichert
Brandon J. Weichert 는 The National Interest 의 수석 국가 안보 편집자입니다 . 최근 Weichert는 America Outloud News와 iHeartRadioThe National Security Hour 의 진행자가 되었고 , 매주 수요일 오후 8시(동부 표준시)에 국가 안보 정책을 논의합니다 .Popular Mechanics 의 기고가 이며 지정학적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정부 기관 및 민간 조직과 정기적으로 협의해 왔습니다.Weichert의 글은 The Washington Times , National Review , The American Spectator , MSN , Asia Times를 포함한 여러 출판물에 게재되었습니다 .그의 저서로는 Winning Space: How America Remains a Superpower , Biohacked: China's Race to Control Life , The Shadow War: Iran's Quest for Supremacy가 있습니다 .그의 최신 저서인 A Disaster of Our Own Making: How the West Lost Ukraine은 책을 판매하는 모든 곳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그는 Twitter @WeTheBrandon 을 통해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Shutterstock / 디마 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