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宮分用神配六親 궁을 나누어 용신은 육친을 짝한다
入有六親,配之八字,亦存於命。
사람은 6친이 있고 짝하는 8자이며, 또한 명에 존재한다.
六親之名,由來甚古,義簡而賅。
漢代京焦說卦, (焦延壽 易林 周易 漢易 京房 占候)
以剋我爲官鬼,
我剋爲妻財,
生我爲父母,
我生爲子孫,
同氣爲兄弟,並本身爲六親(詳見《命理尋源》)。
命理之配六親,實脫胎於此,名目雖殊,其理則一也。
육친의 이름은 매우 오래전부터 유래하고, 의의는 간단하고 간결하다.
한나라 경초설 괘는
나를극하는 것은 관귀로, 내가 극하는 것은 아내 재물로, 나를 생하는 것은 부모로, 내가생하는 것은 자손으로, 동일한 기는 형제로 되며, 함께 본몸이 6친이 된다.(명리첨원 참고)
명리의 짝은 육친인데, 실은 이것에서 탈태하고, 명목은 비록 다르지만 그 이치는 하나다.
其由宮分配之者,則年月日時,自上而下,祖父妻子,亦自上而下。
以地相配,適得其宜,不易之位也。
그것은 궁에서 나누어 짝하는 것은, 즉 년 월 일 시이고, 스스로 위이며 아래이고, 조 부 처 자도 스스로 위이며 아래이다.
지지에서 서로 짝하여, 적당은 그 마땅을 얻으며, 불역의 위치다.
宮分者,地支之宮分也。
年支爲祖基,
月支爲父母,
日支爲妻宮,
時支爲子孫宮,自上而下,以支辰之地位相配也。
궁을 나누는것은, 지지의 궁을 나눈다.
연지는 조상의 기초이고,
월지는 부모이고,
일지는 처궁이고,
시지는 자손궁이고, 스스로 위이며 아래이고, 지진에서의 지위를 서로 짝한다.
凡喜用聚于年月支者,祖基必豐,父母之蔭庇必厚,幼年享用現成;
喜用聚于日支者,妻宮必得力;
聚于時支者,子孫必得力,晚運尤佳。
보통 희용이 모여 연월지이면 조상기반이 반드시 풍요하고,
부모의 후광이 두꺼우며, 어린 나이에 형통을 이루게 될 것이다 :
희용이 모여 일지이면, 처궁이 반드시 힘을 얻으며 :
모인것이 시지이면 자손이 필히 힘을 얻고, 만년 운에 특히 기쁘다.
年爲出身之區,時爲歸宿之地,出身美則祖基蔭庇可知,結局佳則子孫得力可知,亦自然之理也。
년은 출신 지역이고, 시는 귀향지가 되고, 출신이 아름다운 즉 조상기초가 후광을 알 수 있고, 결국 좋으면 자손이 힘을 얻음을 알 수 있는데,역시 자연의 이치이다.
其由用神配之者,則正印也母,身所自出,取其生我也。
若偏財受我剋制,何反為父?
偏財者,母之正夫也,正印為母,則偏才為父矣。
正財為妻,受我剋制,夫為妻綱,妻則從夫。
若官煞則剋制乎我,何以反為子女也?
官煞者,財所生也,財為妻妾,則官煞為子女矣。
至於比肩為兄弟,又理之顯然者。
그것은 용신을 짝한 것은, 정인은 어머니이고, 몸은 거기서 나오고, 그것을 취해 나를 낳는다.
만일 편재가 내 극을 받아 제재이면, 어찌 반대인데 아버지인가?
편재는 모의 정남편이다, 정인이 모가 되면, 편재는 아버지라는 것이다.
정재는 아내가 되고,내 극을 받아 제재이면,남편은 처 강이고,아내이면 종부다.
만일 관살인즉 이 나를 극제한다면, 왜 반대로 자녀가 되겠는가?
관살은 재물이 생한 것이다, 재물은 처첩이며, 즉 관살은 자녀가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비견은 형제이고, 또한 명백한 자의 이치에 의한다.
이것도 남여에 따라 육친 위치가 달라집니다.
이를테면
여성의 경우 남편이 관이고 자식이 식이나
남자의 경우 자식이 관이고 아내는 재이며 ~~~~
위 글은 사주팔자 명조를 세우고 육친을 본다는 것입니다.
이때 명조가 바르지 아니하면 그 자리의 육친이 다르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를테면 십신 재성 육친 재물 부인인데 ,여러글들에서 기준이 많습니다.
왜일까요?
그 수많은 글들은 모두 타당성을 주장하며 예를들어 설명합니다
중국의 글들은 예가 많기도 하고 나름대로 타당합니다. 그런가요?
중국인의 사주학은 이론은 고전에 있으나 역사에서 예는 잡탕입니다,
어느 글이나 이론은 거의 같은데 분야별은 각자가 주장합니다.
대유명인들은 그나마 명조가 가깝게 세워지지만 대유명인 몇을 제외하면 글쎄입니다.
첫째 명조가 부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정확했을까요?
지금의 중국은 좌우 경도 시간차만 해도 3시간 이상입니다
우리는 30분정도 차이이지만 썸머타임 시기와 동경도 사용 시기에서 1시간 이상일 수있는데도,
년월일 시간에서 다른 명조를 세우는 일이 30%이상 되는점인데,
중국은 어떻겠습니까. 아마 대부분 다를것이나,
대만은 섬이 적어서 접근이 좋고 사주 잘 맞는다 할것입니다.
구글지도 경도시가 나온것은 불과 몇년전이고 아직 이를 모르는 이가 태반입니다.
예전 삼국 통일전이라 해도 2시간정도는 차가 납니다.
당시 사주시간을 정하는 요령이 해뜨고 지는 추측이 많은데.평지 고사지대는 다르고~
어쨌든 부정확한 사주이기에 여러 사주이론이 다양한것이라 봅니다.
아직도 중국역학은 멉니다.
사주팔자 제대로 구성하면 많은 이론이 필요 없습니다.
명조구성에서 시간을 소모하고 정보획득에 매진해야 합니다.
그것만이 명리학이 바로서고 쉽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