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진은 덴마크 통계청의 특별한 허락을 받아, 약 600만명에 이르는 덴마크 국민 전체의 건강과 교육, 경제 활동 정보 기록이 포함된 국가등록부에서 알고리즘에 연결할 데이터를 찾았다.
연구진은 등록부에 기록돼 있는 사람들의 급여, 사회복지 혜택, 직위, 병원 방문 및 진단과 같은 정보들 가운데 서로 연결성이 높은 것들을 묶어 문장으로 번역했다. 예컨대 “2010년 8월, 아그네스는 코펜하겐의 한 병원에서 조산사로 일하며 3만 크로네를 벌었다”와 같은 식이다. 이를 발생한 시기별로 배치하자 각 개인의 삶이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됐다.
연구진은 훈련을 마친 인공지능에 2016~2020년 사망한 35~65살 덴마크인들의 데이터를 주고, 누가 살아 있고 누가 죽었는지 예측하도록 했다.
인공지능이 내놓은 예측의 정확도는 78%였다. 연구진은 “이는 보험업계가 생명보험료를 책정하는 데 사용되는 수명 예측 모델보다 11% 더 정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이 찾아낸 조기 사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은 저소득, 정신질환 진단, 남성 등이었다. 인공지능이 잘못 예측한 경우는 예측하기 어려운 돌발 사고나 심장마비로 인한 것이었다.
첫댓글 뭔데 ㅋㅋㅋ 조기 사망요인 '남성' ㅋㅋㅋ
남자가 보통 평균수명 낫던데 그래서 그런가
와 계리사 곧 없어지겠네
저소득 흑흑
남성.. 여자를 못 죽이면 스스로 죽어버리는구나
인생 종료일자 스포당하네ㅠㅠ
남자 ㅋㅋㅋㅋ
남자가 사망요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구한 유전자
그성별 민폐 그 자체 증말
정신질환진단은 구체적으로 질환자체가 문제인건가..? 모든 병은 사망위험을 높일것같은데 정신질환자체가 위험한건가 아님 약복용?
정신질환으로인한 자살..? 이런거로 샹각햇음..
@힘들다힘드러 아 그렇구나....그것까진 생각을못했네 병사만 생각했어
난 수명 미리알면좋겠다
건강상태체크하고 맞추는거겠지만ㅋㅋ
사고같은건 예측못하고
인공지능이 찾아낸 조기 사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은 저소득, 정신질환 진단, 남성 등이었다
남성 뭐얔ㅋㅋㅋ 폭력성때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