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 일본 정액+부분유료화 준비 중
성수기인 12월 유력시, 부분유료화 과금 모델 일부 밝혀져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일본에서 제일 먼저 부분 유료화 방식을 채택한다.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측은 13일 자사가 일본에 서비스 중인 ‘라그나로크 온라인’에 관련하여
올 겨울부터 부분유료화 형태의 유료 아이템을 판매하는 새로운 과금 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달 31일 기준으로 182만명의 등록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그 동안 일본인
성향에 맞는 커뮤니티 시스템과 귀여운 그래픽으로 많은 인기를 끌어왔으나,
부분유료화라는 새로운 온라인게임 과금 체계가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에 정착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운
영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들어온 바 있다.
12월이 유력시되는 이번 유료 아이템 판매 방식 내에는 능력치가 일정 이상 상승하는 ‘능력치 상승류’
아이템에서부터 획득 경험치가 일정 시간 증가하는 ‘경험치 증가류’, 전투가 불가능할 경우 제자리에서
부활하거나 죽음으로 인한 데스패널티를 받지 않은 ‘편리성 향상류’, 무기 및 방어구를 제련할 경우 성공
률이 올라가는 ‘제련 성공률 상승류’, 스킬을 일정 시간 동안 얻을 수 있는 ‘스킬 스크롤’, 그리고 스킬을
초기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기존 1,500엔/1달로 책정된 과금 체계는 그대로 유지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보다 먼저 일본에서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상용화가 먼저 시작된 데에는 일본 시장에서 과금 체계
의 중심으로 잡혀가는 부분 유료화 모델을 더 이상 외면 할 수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라그
나로크 온라인’을 제외한 나머지 상위권 게임들은 대부분 부분 유료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겅호 측은 기존 정액 과금제로 운영되던 게임 내에서 타 유저와의 레벨차가 벌어지는 것에 대해 많은 반
발이 있었던 만큼, 이번 부분유료화 아이템을 통해 이러한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한편,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던 한국 내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부분유료화 계획은 단기적으로는 나오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일본 시장에서의 부분유료화 계획에 대해 현지 운영사가 시장에 맞추어 계획한 만
큼 굳이 한국이 이를 따라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라비티의 한 관계자는 “겅호측에서 결
정한 만큼 부분유료화 아이템 개발에 대해서 협력을 하는 부분은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한국 시장에서
부분유료화 모델로 넘어가는 계획에 대해선 결정된 바가 없다”라고 밝혔다.
일본 시장에서 부분유료화 정책이 시작될 만큼 타 국가에서도 부분유료화 모델로 급선회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제시되고 있다. 정액과금제보다는 부분유료화 모델이 동시접속자수를 늘리는 것이나 홍보 마
케팅 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실례로 타사의 경우 해외 파트너사의 요구로 부분유료화 모델을 적용
한 이후 다른 국가들에서도 연달아 부분유료화 모델을 자국에 맞춰 개발해달라는 요구를 받은 바 있다.
첫댓글 그라나도에스파다,썬온라인,세피로스에 이어서 라그나로크까지? 흠... 그라나도 하는 중인데, 진짜 고민되네. 썬 해볼까 했는데 또 라그가 --;
계정블럭이다 뭐다, 시끄러운데 잘하면 쭉쭉 빠지겟구나 _-;;
와와 라그가 드디어 부분유료화 ㅇㅅㅇ
테일즈 안망할라면 약딜없애고 신캐릭추가 언능해 ㅋㅋㅋ
라그 프리썹하면되죠...
본썹이 훨씬 재밌음
라그는 엄청 복잡할거 같아서...... 그 머 직업 너무 어려울거 같던데.. 전 와우 하려고 하는데 ㅋ
해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