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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 게시판 49번 결제간 상호운용성 국경을 초월한 시스템 Codruta Boar, Stijn Claessens, Anneke Kosse, Ross Leckow 및 타라 라이스 2021년 12월 10일 BIS 게시판은 국제결제은행(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직원이 작성하며 때때로 다른 경제학자들에 의해 발행되며 은행에서 발행합니다. 논문은 화제의 주제에 관한 것이며 기술적인 성격. 여기에 표현된 견해는 저자의 견해이며 반드시 견해는 아닙니다. BIS의. 저자는 Raphael Auer, Ben Dyson, Jon Frost, Thomas Lammer 및 Takeshi에게 감사합니다. 코멘트를 위한 Shirakami; 훌륭한 분석 및 연구 지원을 위해 Ilaria Mattei에게; 그리고 루이자에게 행정 지원을 위한 Wagner. BIS Bulletin 시리즈의 편집자는 신현송입니다. 이 간행물은 BIS 웹사이트(www.bis.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국제결제은행 2021. 판권 소유. 간략한 발췌문을 복제하거나 출처를 밝히면 번역합니다. ISSN: 2708-0420(온라인) ISBN: 978-92-9197-532-6(온라인) BIS 게시판 1 코드루타 멧돼지 Codruta.Boar@bis.org 스테인 클라센 Stijn.Claessens@bis.org 안네케 코세 Anneke.Kosse@bis.org 로스 레코우 Ross.Leckow@bis.org 타라 라이스 Tara.Rice@bis.org 국경을 초월한 결제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핵심 테이크아웃 지불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 국경 간 지불 향상을 위한 기반 – 최종 사용자가 원활하게 시스템을 통해 서로 거래합니다. 국경 간 지불 시스템 상호 운용성을 추구하기 위한 공공 및 민간 부문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4가지 양식화된 모델을 사용하여 설명하며 복잡성과 비용이 증가하지만 더 큰 순서로 정렬됩니다. 효율성 – 단일 액세스 포인트, 양방향 링크, 허브 및 스포크 또는 공통 플랫폼. BIS Innovation Hub는 4가지 양식화된 모델 간의 상호 운용성. 국경 간 지불을 강화하기 위한 야심찬 다년 G20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소개 도소매와 국경을 초월한 지불은 더 빠르고 저렴하며 투명해져야 합니다. 그들의 안전과 보안을 유지하면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경을 초월한 지불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을 달성합니다. 결제 시스템 상호 운용성 참가자 - 은행 및 기타 지불 서비스 제공자(PSP) - 다른 시스템 또는 여러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고 시스템 전반에 걸쳐 지불을 수행, 정리 및 결제할 수 있는 관할권 시스템. 상호 운용성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입니다. 목표는 은행 및 기타 PSP가 서로 다른 최종 사용자가 서로 원활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지불을 이전하는 시스템 또는 관할 구역 지리적 위치나 PSP 선택에 관계없이 상호 운용성의 이점 및 속성 상호 운용성이 향상되면 참가자와 최종 사용자에게 다양한 이점이 제공됩니다. 일회성으로 자르고, 시스템 간의 연결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초기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고 참가자가 여러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것과 새로운 것 사이의 장벽을 낮춥니다. 인프라 및 시스템, 특히 기존 거래 은행에 대한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쇠사슬. 전환 비용을 줄이고 종속 효과를 방지하여 경쟁을 활성화하고 보다 통합된("원스톱") 솔루션. 최종 사용자의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지불을 향상시킵니다. 투명도. 이러한 방식으로 상호 운용성이 향상되어 효율성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최종 사용자에게 이익이 됩니다. 접근성 및 포용성 향상. 더 넓은 관점에서 더 큰 상호운용성은 국제 경제 및 금융 통합. 지불 시스템 상호 운용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될 수 있는 많은 속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속성은 기술, 의미 및 비즈니스의 세 가지 광범위한 차원으로 나뉩니다(그래프 1). 전문인 데이터가 일관되게 해석되고 실행되기 때문에(의미론적 상호 운용성), 먼저 교환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계층인 의미론적 상호운용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 BIS 게시판 비즈니스 상호 운용성을 구축하는 데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상호 운용성은 속성이 함께 쌓였습니다. 속성과 그 상보성을 설명하기 위해 화상 회의의 비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필요한 기술(예: 연결된 컴퓨터 또는 모바일 장치)에 투자했습니다. 동일하거나 호환되는 소프트웨어로 인터넷에 연결). 이것은 기술 상호 운용성입니다. 영어가 선택되었습니다 참가자가 영어를 이해하고 말할 때(또는 번역 기능이 있는) 회의 언어로; 이것이 의미론적 상호운용성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몇 가지 공통 비즈니스 규칙에 동의했습니다(예: 참가자 말을 하지 않을 때는 음소거를 하고 손을 들거나 채팅 기능을 사용하여 질문하세요.) 이것은 비즈니스 상호 운용성 이. 이를 통해 완전한 상호 운용성을 달성합니다. 상호 운용 가능한 지불 시스템은 단일 관할 구역(국내 상호 운용성) 또는 국경을 넘어 작동할 수 있습니다(국제 상호 운용성). 동일한 것을 사용하여 상호 운용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 또는 서로 다른 기술 간의 호환성(예: 새로운 그리고 오래된). 동일한 유형의 지불 시스템(예: 두 개 이상의 빠른 지불 시스템(FPS))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 가능. 다양한 유형의 지불 시스템(예: 실시간 총 결제 시스템(RTGS) 및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CBDC) 시스템). 상호 운용성은 다양한 정도의 복잡성을 수반합니다. 연결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동일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동일한 관할 구역 내에서 운영되는 지불 시스템. 달성 동일한 기술에 기반한 서로 다른 유형의 지불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관할권 또는 국경을 넘는 것은 별도의 기반 시설에 연결하거나 연결해야 하므로 더 복잡합니다. 각각은 서로 다른 메시지 형식, 통신 프로토콜, 지불 처리 규칙 및 액세스 체제. 국경 간 지불 및 균형 균형에서 상호 운용성을 추구하는 방법 지불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더욱 표준화되고 있으며 많은 혁신적인 민간 부문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은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동할 수 있지만 스스로 달성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지불 시스템은 국제 ISO(Standards Organization) 20022 표준을 재무 메시징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이 표준은 한 관할 구역의 PSP가 다음을 사용하여 다른 관할 구역의 PSP에 지불 메시지(또는 지침)를 보냅니다. 수동 처리가 거의 또는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ISO 20022 메시지 형식 및 데이터 구성 요소는 보내는 엔터티와 받는 엔터티 간에 조화를 이룹니다. 글로벌 성격에도 불구하고 개별 관할권은 상호 운용성 그래프 1의 속성 출처: 저자 설명. BIS 게시판 3 다양한 방식으로 ISO 20022 표준을 구현합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있는 경우 조정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표준의 구현은 최소한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1 이 예는 대중의 개입 없이 완전한 상호 운용성이 항상 달성되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불은 다양한 유형의 상호 작용이 있는 복잡한("다면적") 시장에서 수행됩니다. 참여자 중 다수가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킵니다(BIS(2020)). 공급자는 적극적으로 질식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을 방지하고 대신 독점 솔루션을 지원하여 경쟁을 방지합니다(ITU(2016)). 이러한 어려움은 중앙 은행의 중요한 역할을 의미합니다. 지불 시스템의 운영자, 감독자 및 촉매자로서 중앙 은행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규칙과 규정을 일치시켜 국내 및 국제 상호 운용성을 촉진합니다. 다른 조치들 중 프레임워크. 상호 운용성을 지원함으로써 중앙 은행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경쟁을 촉진하는 촉매 역할. 또한 결제시스템의 핵심을 운영함으로써 중앙 은행은 지불 사슬의 중요한 부분을 통제하고 필요한 표준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 상호 운용성을 추구하는 중앙 은행의 선택 및 관련 트레이드오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복잡성과 비용이 증가하는 순서로 나열되는 4가지 양식화된 모델을 사용하여 효율성(그래프 2).2 1 이를 위해 국경 간 지불 메시지의 표준이 되는 공통 필드 세트를 개발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G20 국가 간 지불 프로그램의 빌딩 블록 14는 단편화되고 잘린 데이터 표준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국제 결제를 위한 ISO 20022의 통일된 버전의 채택을 늘리기 위해(FSB(2020), CPMI(2020b)). 2 국경 간 지불은 또한 효과적인 상호 운용성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유동성 준비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FX 풀 또는 FX 공급자가 내장되거나 지원되지 않으면 교차 통화 상호 운용성이 실현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국경 간 결제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양식화된 모델1 그래프 2 1 예는 단일 액세스 모델: euroSIC; 양방향 링크: 멕시코와 디렉토(Directo a México) 허브 앤 스포크: 지역 결제 및 결제 시스템 (REPSS) 동부 및 남부 아프리카 공동 시장; 공통 플랫폼: SADC(남아프리카 개발 커뮤니티)-RTGS. 출처: CPMI. 4 BIS 게시판 단일 액세스 포인트: 하나의 (국내) 시스템 참가자는 다음을 통해 외부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두 시스템 모두에서 작동하는 PSP와 같은 단일 "게이트웨이" 엔터티. 가장 단순한 모델로서, 한 시스템의 참여자는 외부 시스템에 직접 참여합니다. 이 배열에서는 오직 단일 "게이트웨이" 엔터티는 참여에 필요한 기술적 및 의미론적 요소를 구현해야 합니다. 모든 참가자가 비즈니스 상호 운용성 요소를 처리해야 하지만 두 시스템 모두에서 단일 게이트웨이를 통해 전송을 수행하는 데 필요
y 엔티티. 간편함과 저렴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단일 액세스 포인트에는 확장성 제한이 있습니다. 양방향 링크: 한 시스템의 참가자는 외부 시스템의 모든 참가자에게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시스템 간의 거래는 일반적으로 각 시스템의 PSP가 계정을 통해 정산합니다. 다른 시스템에서 상대방과 함께 유지하십시오. 이 설정에서 두 시스템 모두 세 가지를 해결해야 합니다. 상호 운용성 속성. 예를 들어 자금 세탁 방지/자금 조달 방지 연결된 시스템의 테러(AML/CFT) 규칙 및 절차가 잘못 정렬된 경우, 시스템 중 하나(또는 둘 다) 규칙을 변경하거나 기술 솔루션을 찾아야 합니다. 양자간 연결고리를 구축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비용 효율적이며 보다 중앙 집중식 접근 방식을 향한 중간 단계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다수의 다중 상호 운용성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양자 링크의 결과는 복잡한 프로세스를 초래합니다. 유지. 허브 앤 스포크(또는 다자간 링크): 공통 결제 에이전트(허브)를 사용하여 참여자 하나의 시스템은 둘 이상의 외부 시스템(스포크)에 있는 모든 참가자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시스템 간 회계, 청산 및 결제는 공통 결제 에이전트( 허브) 각 시스템의 참가자가 결제 계정을 보유합니다. 관련 속성 이 모델의 상호 운용성은 추가된 복잡성을 제외하고 양방향 링크와 동일합니다. 표준화되고 조화된 구조를 정의하는 것을 포함하여 3개 이상의 관할 구역에 적용합니다. 이 모델에서는 허브를 처음부터 설정해야 하며 비용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제공되는 기능. 공통 플랫폼: 한 관할 구역의 참가자가 다른 관할 구역의 참가자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단일 통합 기술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하나의 공통 지불 시스템을 통한 관할권 플랫폼. 공통 플랫폼은 많은 속성의 조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기존 시스템을 연결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장 복잡한 모델 결제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유일한 상호 운용성 문제는 다음을 수행해야 하는 참가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새로운 중앙 엔티티에 대한 링크를 설정합니다. 이 모델은 초기 비용 때문에 가장 비용이 많이 듭니다. 운영 탄력성을 보장하고 "단일 지점 실패” 위험. 동시에 광범위한 확장성 옵션과 최고의 장기적 능률. 국경 간 지불을 강화하고 비용을 줄이는 상호 운용성의 이점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네 가지 모델과 참여하는 관할 구역의 쌍 또는 그룹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정책 입안자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i) 점진적 또는 "빅뱅" 접근 방식을 추구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ii) 지역적 또는 세계적 접근하다. "빅뱅" 접근 방식은 비용이 더 많이 들지만 임계 질량을 달성하는 데 더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지역 내에서 상호 운용성을 높이는 것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달성할 수 있지만 의도하지 않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 상호 운용성 저하. 네 가지 모델 각각에 대한 절충 조건은 구성될 수 있습니다. 표 1에 요약된 차원을 따릅니다. 최종 선택은 개별 관할 구역에 따라 다릅니다.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상황과 정책 선호도. 국경 간 상호 운용성의 혁신 BIS 회원 중앙은행과 함께 BIS Innovation Hub(BISIH)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쇼 혁신이 어떻게 국경 간 상호 운용성을 향한 진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지. FPS를 연결하는 여러 프로젝트 또는 다중 CBDC 배열 사용(Box 1)은 4가지 양식화된 모델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Nexus(허브 및 스포크 모델)는 3개 이상의 국내 FPS 간의 상호 운용성을 탐색합니다. CBDC와 관련된 국가 간 상호 운용성을 위해 mBridge, Dunbar 및 Jura 프로젝트는 다음을 위한 사용 사례를 탐색합니다. 공통 플랫폼 모델을 사용하여 국경을 초월한 맥락에서 도매 CBDC. mBridge와 BIS 게시판 5 Dunbar 프로젝트는 공통 CBDC 플랫폼인 프로토타입을 통해 상호 운용성 문제를 해결합니다. 다양한 분산 원장 기술을 사용하여 실행됩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거버넌스, 통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및 액세스 프레임워크: Dunbar는 은행을 허용하기 위해 "후원 은행"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안합니다. CBDC가 존재하지 않는 관할 구역에서 CBDC를 보유합니다. mBridge의 경우 플랫폼 직접 액세스를 허용합니다. 솔루션의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해 BISIH 프로젝트는 이점을 더 탐색하고, 이러한 모델 및 기타 모델 간의 비용 및 절충점. 상호 운용성을 탐구하는 BIS Innovation Hub 프로젝트 BIS Innovation Hub(BISIH)는 국내 및 국가 간 상호 운용성을 탐구하는 여러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센터의 프로젝트 넥서스(허브 및 스포크 모델)는 3개 이상의 국내 FPS. Nexus는 FPS 연결 방식을 표준화하여 양방향 링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다자간 국가간 결제 네트워크의 더 빠른 성장과 확장성을 지원합니다. 그것
표준화된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술 상호 운용성을 다룹니다. 의미론적 서로 다르지만 호환되는 메시지 형식을 사용하여 상호 운용성; 및 이러한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상호 운용성 AML/CFT와 같이 사람의 개입이나 검토 없이 몇 초 만에 규정 준수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CBDC 지역에서는 Projects mBridge(홍콩), Dunbar(싱가포르) 및 Jura(스위스)가 각각 사용을 탐색합니다. 공통 플랫폼 모델을 사용하는 국가 간 컨텍스트에서 도매 CBDC의 경우. Project mBridge는 여러 중앙 은행에서 발행한 도매 CBDC의 발행 및 교환. 맞춤형 플랫폼 관할 규정 준수, 개인 정보 보호, 유동성 및 통화 정책 전송 도구를 지원합니다. 가장 최근의 프로토타입은 국경 간 전송 속도를 며칠에서 몇 초로 줄였습니다. Project Dunbar는 또한 CBDC의 발행 및 교환을 위한 공통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여러 중앙 은행에서 공동으로 관리하고 민간 금융 기관에서 사용합니다.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공통 기술 표준, 데이터 아키텍처 및 술어. 그러나 관할권별 비즈니스 규칙을 표준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던바 각 중앙 은행에 특정 비즈니스 규칙을 적용하는 자율성을 부여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공통 프레임워크의 매개변수 내에서 개별 CBDC. Project Jura는 별도의 하위 네트워크가 있는 개인 운영 공통 플랫폼에서 상호 운용성을 탐색합니다. 유로 및 스위스 프랑 도매 CBDC 및 토큰화된 프랑스 상업 어음이 발행됩니다. 스위스와 프랑스 상업 은행은 플랫폼에 직접 참여하여 상업 어음 및 FX 거래를 결제합니다. 도매 CBDC와 함께. 따라서 Project Jura는 위에서 설명한 공통 플랫폼 모델을 다음과 결합합니다. 하위 네트워크 간의 상호 운용성. 하위 네트워크는 두 중앙 은행에 개별 제어 권한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도매 CBDC. 4가지 모델 각각에 대한 절충안 표 1 단일 액세스 포인트 양방향 링크 허브 및 스포크 공통 플랫폼 초기 투자 비용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그러나 단지 임시 단계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그러나 단지 임시 단계 비용은 따라 다릅니다 제공되는 기능에 대해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초기 비용 및 본격적인 필요 체계 확장성 제한됨; 요구할 것이다 수많은 링크 제한된; 요구할 것이다 수많은 링크 광범위하다 레거시 시스템 이전 시스템은 종종 독점 기술을 사용하여 순수하게 국내에 초점을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국제적 상호운용성을 염두에 두지 않고 말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경우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은 설계 단계에서 고려됩니다. 이기종 시스템 및 PSP 경제의 개방성과 결제시장의 집중도에 따라 서비스의 경우 특정 모델이 선호될 수 있습니다. 출처: 저자 설명. 6 BIS 게시판 결론 G20의 주요 목표인 더 나은 국가 간 지불은 중앙 은행의 높은 의제입니다. 만드는 것이 목표 더 빠르고, 더 저렴하고, 더 투명하고, 모든 사람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경 간 지불 그들의 안전과 보안.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모두 관련 정책 및 규제 프레임워크뿐만 아니라 기술 및 인프라 전선. 그만큼 야심찬 다년 G20 국가 간 지불 프로그램(FSB(2020), CPMI(2020a) 및 (2020b)) 이러한 필요한 개선 사항의 다면적 특성을 반영합니다.3 재고 조사 및 분석 후, G20 프로그램은 이제 설계 단계로 이동하고 있으며 대중과 대중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민간 인프라 투자. 지역 및 전 세계적으로 국경을 초월한 지불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향상은 이러한 노력에 필수적입니다.4 기존 및 새로운 결제 인프라와의 상호 운용성 달성 조정과 협력이 필요합니다.5 이러한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G20 프로그램의 절반 이상이 19개의 빌딩 블록은 결제에 대한 공통 기능의 조화, 표준화 및 적용과 관련됩니다. 시스템. 동시에 BISIH 프로젝트는 혁신이 중앙 은행과 다른 참가자. 민간 및 공공 모두의 지원을 받는 조정되고 지속적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부문에서 우리는 우리가 살고 거래하는 방식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과 광범위한 국경 간 지불 서비스의 개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 실패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분열시킬 위험을 수반하는 물질적 비용이 있습니다. 판돈이 높습니다. 참고문헌 Auer, R, P Haene 및 H Holden(2021): “다중 CBDC 배치 및 국경 간 미래 지불”, BIS Papers, no 115. 국제결제은행(BIS)(2020): 연례 경제 보고서, ”중앙 은행 및 지불 디지털 시대”, 3장, 6월. 지불 및 시장 위원회
인프라스트럭처(CPMI)(2020a): “국경간 결제 강화: 글로벌 로드맵의 빌딩 블록”, 7월. ——— (2020b): “국경 간 지불 강화: 글로벌 로드맵의 구성 요소 – 기술 배경 보고서”, 7월. ——— (2021): "더 빠른 지불 시스템", 출시 예정(12월). CPMI, BIS 혁신 허브, 국제통화기금 및 세계은행(2020): “중앙은행 디지털 국경 간 지불을 위한 통화”, G20에 보고, 7월. 금융안정위원회(FSB)(2020): “국경 간 지불 강화: 3단계 로드맵”, 10월. ——— (2021): “국경 간 지불 강화를 위한 G20 로드맵: 첫 번째 통합 진행 보고서”, 십월.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대한 ITU-T 포커스 그룹(2016): "결제 시스템 감독 및 상호 운용성", 십일월. Rice, T(2021):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슈퍼히어로로?”, 제5차 연례회의 기조연설 CEBRA의 국제 금융 및 거시 경제 프로그램, 10월 20일. 삼 G20 국가 간 지불 프로그램은 다음 형식으로 전 세계적으로 조정된 응답의 필수 요소로 구성됩니다. G20에 대한 BIS CPMI 보고서(CPMI(2020a), (2020b))를 기반으로 한 19개 빌딩 블록 세트. 19개의 빌딩 블록은 5개의 초점 영역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그 중 4개(초점 영역 A~D)는 기존 지불 생태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영역 E는 더 탐색적이며 새로운 지불 인프라 및 준비를 다룹니다. 4 라이스(2021)도 참조하십시오. 5 CPMI, BISIH, IMF 및 WB는 결제 시스템과 다자간 플랫폼을 연결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FSB(2021) 참조). BIS 게시판 7 이 시리즈의 이전 호 48번 2021년 11월 11일 병목 현상: 원인과 거시경제 의미 다니엘 리스와 푸리차이 룽차론킷쿨 47번 2021년 10월 27일 노동 시장과 인플레이션 전염병 프레데릭 부아사이, 엠마누엘 Kohlscheen, Richhild Moessner 및 다니엘 리스 46번 2021년 8월 18일 기업 신용 손실이 더 커질 수 있습니까? 예상보다? 미카엘 주셀리우스와 니콜라 타라쇼프 45번 2021년 8월 2일 금융 분야의 거대 기술 규제 Agustín Carstens, Stijn Claessens, 페르난도 레스토이와 송현 정강이 44번 2021년 7월 22일 코로나19와 은행 회복력: 우리는 어디에 서다? 이케다 유우키, 윌 케리, 울프 루릭 그리고 크리스티안 슈미더 43번 2021년 7월 15일 글로벌 리플레이션? 플로라 부디안토, 조반니 롬바르도, 베누아 모종, 다니엘 리스 42번 2021년 5월 27일 소비자는 데이터로 누구를 신뢰합니까? 미국 조사 증거 올리비에 아르만티에, 세바스찬 도어, 존 프로스트, 안드레아스 푸스터, 켈리 슈 41번 2021년 4월 12일 보관 시 선물 기반 상품 ETF 제약이 있다 시리오 아라몬테와 카람필 토도로프 40번 2021년 3월 25일 지급 능력에 대한 유동성: 전환 취소 또는 연기? Ryan Banerjee, Joseph Nos 및 호세 마리아 비달 목사 39번 2021년 3월 17일 유동성 관리 및 자산 매각 투자자의 얼굴에 채권 펀드 2020년 3월 상환 안드레아스 슈림프, 심일혁 그리고 신현송 38번 2021년 3월 10일 Covid-19 은행 배당금 지급 제한: 효과와 절충안 브라이언 하디 37번 2021년 1월 14일 금융 부문의 코로나19와 사이버 위험 Iñaki Aldasoro, Jon Frost, Leonardo 감바코르타와 데이비드 화이트 36번 2021년 1월 12일 전염병과 그 너머의 전자 상거래 Viviana Alfonso, Codruta Boar, Jon 프로스트, 레오나르도 감바코르타, 징 리우 35번 2020년 12월 15일 경기 침체-사망률 넥서스 및 Covid-19 Sebastian Doerr 및 Boris Hofmann 모든 문제는 당사 웹사이트 www.bis.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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