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의사회, 이재명·천준호·정청래 ‘업무 방해’ 고발장 제출
‘정치적 기반’ 성남시의사회도 가세…“성남시의료원 이송 요구했어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천준호 비서실장,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을 업무 방해·응급의료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서울대병원 소방헬기 이송과 관련해 의료계의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각 지역 의사회에서 ‘지역의료’를 무시했다고 성명서를 내고,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에선 고발장을 제출하는 등 분노가 식지 않고 있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소청과의사회) 회장은 8일 이 대표를 비롯한 천준호 비서실장,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을 업무 방해·응급의료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이번 사건은 정치인들의 특권의식의 발로이자 ‘국민들보다 내 목숨이 더 소중하다’는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나온 것”이라며 “이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불합리가 횡행하는 것을 모른 채 자기 순서의 진료를 한없이 기다리다가 죽어가고 있는 국민들”이라고 질타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일 오전 부산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에서 일정을 소화하던 중 흉기 피습을 당해 부산대병원에서 응급처치와 검사를 받은 뒤 소방헬기를 통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
이 대표가 부산대병원에서 수술이 가능한 상황임에도 헬기를 동원해 서울대병원으로 옮긴 것을 두고 의료계에선 지역 응급의료체계의 절차를 무시하고, 정치인으로서 ‘특혜’를 누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소청과의사회에 따르면 부산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는 국가지정외상센터로 아시아 최대 권역외상센터다. 2개의 소생처치실, 응급진료구역 12병상, 3개의 외상중환자실, 3개의 외상수술실과 82병상의 외상전용병동, 다양한 진료과의 교수진 42명과 전담전문의 17명, 간호사 157명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치료한 환자 수는 1595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서울대병원 중증외상최종치료센터는 서울시가 지정한 외상센터로 전담 전문의는 6명, 지난해 11월 기준 환자 수는 235명 수준이다.
임 회장은 “부산대병원이 서울대병원보다 외상센터의 규모나 의료진의 수, 1년에 치료한 환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이 대표를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할 의학적인 이유가 전혀 없었다”면서 “그럼에도 이 대표 측은 굳이 서울대병원 이송을 고집하여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1년에 약 12만 명의 중증외상 환자가 응급실로 실려오고 이 중 3만 명이 죽는다”면서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는 야당 대표가 국회의원들을 동원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을 요청한 것은 의료진에 대한 갑질이고 특혜 요구이며, 국민들의 진료와 수술 순서를 권력을 이용해 부당하게 앞지른 새치기”라고 말했다.
소청과의사회와 함께 고발장을 제출한 평택시의사회도 8일 “국민들에겐 공공병원, 지역병원에 가라더니 정작 이 대표 본인은 헬기를 타고 서울대병원으로 갔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 대표와 민주당을 향해 “부산시민과 부산대병원은 물론, 국민 모두에게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의 정치적 기반인 성남시의사회도 나섰다. 이 대표는 과거 성남시의료원 설립을 외치며 성남시장 출사표를 내민 바 있다. 성남시의사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연고지 병원으로의 이송이 목적이었다면 성남시의료원으로 이송을 요구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랬다면 매년 수백억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병원이 시민들이 안심하고 내 몸을 맡길 수 있는 공공의료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야당 대표가 지역 최고 중증외상센터의 치료를 외면하고 서울대병원으로 헬기 이송된 일련의 사건은 의료전달체계를 뛰어넘는 선민의식과 내로남불의 대표적 행태라고 생각한다”며 “이에 대한 이 대표의 사과와 반성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이러면 이재명이 공격받을꺼라 생각하나 본데..
사람들이 진짜 이재명이 잘못했다고 생각을 할까?
뇌가 궁금하다..뇌가..
ㅡㅡ?
으유….
의사가 아니구 정치인이네 ㅉㅉ 안넘어간다
지랄좀
와..새치기는 무슨 딘짜
뇌절하면 오히려 역풍 불어요 ㅋㅋㅋㅋ
히포크라테스선서 취소해라ㅉㅉ
추하다 추해
와 이제 응급실 가서 온 순서대로 안해주면 소리 질러도 되는부분? 여지껏 응급실은 응급한 순서대로라 생각해서 참으라고 한거 뭐임
어디병원 의사임? 의사면허 반납해라 저게무슨
말세다 말세야
추해...우리나라 왜 이렇게 됐냐
죽었어야 했냐? ㅋㅋㅋㅋㅋ 의사라고 말하지마라 어디가서…
자기들은 목 찔려서 위험한 상황에도 순서 지켜서 진료 볼건가보네,,
추적검사로 대병에서 ct 찍을 때도 응급환자 오면 순서 밀릴 수 있다고 안내 돼있던데 이 걸 새치기로 표현해 ..? 모든 응급환자들을 새치기하는 사람 취급하네 ~~~~
목숨을 가지고 정쟁화하냐 어떻게
색깔없이 생명 살리는데 집중해야할 의사들이 거리낌없이 저런짓을 하다니..
그시간에 환자나 더 보세요 저러고 돌아다니느라 환자들 피해보네 ㅋ
의사인데도 응급 뜻을 모름?
ㅅㅂ 응급 몰라???
의대증원은?
하 나라 꼴이...
진짜 수준 왜이러냐
참나
의사 니들 할일이나 잘해 ㅅㅂ 고발은 무슨ㅋㅋㅋ 어떻게든 정치 이슈 비벼볼려고
의사놈들ㅋㅋㅋㅋ 가지가짘ㅋㅋㅋ
그정도 응급이면 다 제치고 먼저 해줘야하는데 뭔소리여..
뭐래는거
우와 ㅋㅋㅋㅋㅋㅋ 진짜 수준하고는
쟤네 자격 뺏어라 어휴
의사들 거의 국힘지지자들이라 그런듯
목찔리시고 응급실 가보든가..
와 추하다 ㅋㅋ;;
ㅈㄹ이다 ㅈㄹ 그리고 외상응급과도 아닌 소아청소년과 의사회? 이재명이 소아청소년도 아니고 아주 숟갈 올릴때 안 올릴때 구별을 못하고 물어뜯네….;;;
그니까 외상외과도 아니고…
추하다
지랄도 작작해
아 빡친다
이렇게 지저분하게 하지마여 다 자기한테 돌아온다
응급수술도 순번이 있구나
이거는 해명해야할 것 같은데...
또라이들 ㅉㅉ
왜저러냐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