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26.(토) 우리청 한정호 행정과장님이 일찍부터 예약한 '천상의 화원 인제 곰배령'을 일행 아홉명이 올랐습니다.
울창한 산림과 야생화의 보고 점봉산(1,424m)은 남쪽으로는 단목령, 북암령, 조침령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과 서쪽으로는 작은점봉, 곰배령, 가칠봉까지 2,369ha의 천연활엽수 원시림 보호구역입니다. 남방한계선과 북방한계선이 교차되는 곳으로, 남·북방계 식물 모두 다 생육하는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는 산림입니다.
하계다우형의 기후와 습윤한 토양으로 극상의 산림생태계가 유지된 점봉산은 한반도 자생식물의 약 20%인 854종의 식물과 84종의 조·포유류가 서식하는 국내 최고의 보전가치를 지닌 산림으로 1993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인제교육청 기점 진동분교 앞을 지나 곰배령주차장까지 1시간 15분 가량 걸리고 관리사무실에서 곰배령까지는 편도 5km, 왕복 3~4시간이 소요됩니다.
천상의 화원 곰배령(1,164m)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국민들의 관심과 탐방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내 산림생태계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곰배령 생태프로그램 참여는 인터넷 예약시스템에 의한 사전예약자만 입산 가능하답니다.
예약은 매주 수요일 09시부터 1주일 단위로 예약하는데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휴양문화/산림생태탐방/ 점봉산 곰배령 예약하기로 하며 화,수,목,금,토,일요일에만 가능합니다.(월,화요일 휴무)
산림청 홈페이지(http://www.forest.go.kr)바로가기
문의처 : 점봉산생태관리센터(033-463-8166)
곰배령 탐방 후 인근 양양양수발전소의 상부댐인 진동호를 찾았습니다. 오늘 탐방길 안내를 해주신 기린초 정세덕교장선생님께서 풍력발전기 세울 때 얘기를 해주시며 회전날개 하나의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냐고 물었습니다. 날개 길이가 35미터로 회전자 직경이 37미터, 1기의 발전용량이 1,500킬로와트, 그리고 양수발전소 발전시설용량이 100만킬로와트가 된다는 사실도 알게되었습니다. 일행과 함께 보낸 참좋은 하루를 감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