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좀 남기려 합니다.
우선 문제 없이 주행중이던 바이크였고
브레이크도 앞뒤 다 잘 먹었습니다.
타이어를 갈때가 되어서 타이어를 갈았고
바이크를 찾아서 나오는 길에 리어브레이크 느낌이 다른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압이 좀 이상하다고 말씀드리고
압 체크 및 복구? 를 위해 마스터실린더를 열었는데
닷 5를 넣어야 하는데 닷 4를 누가 넣었냐고 하시면서 색이.보라색이어야하는데 노랗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러면 두개가 섞이니 리어브레이크 쪽 전체를 갈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일단은 닷5로 에어빼기 반복하며 오일을 여러번 주입하면서 교체를 하였습니다
다행히 압이 잡혔고 혹 또 그러면 몇번 더 같은 작업을 해보고 안되면 갈아야 할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 후로 타다가 두번의 리턴이 안된 경험을 하였습니다
브레이크가 완전히 잠겨서 주행을 못할 정도로요.
일자 드라이버 같은걸로 패드를 건드려 주라길래 다행히 그렇게 두번을 풀어서 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마지막 주행때 이번엔 완전히 압이 잡히질 않게되었습니다
일단 브레이크액 교체 작업과 블리딩 작업을 직접 해보고자
오늘 작업을 실시 했습니다
유뷰트와 많은 검색 후 제대로된 방법으로 실시했습니다.
여기서..
헌데 마스터실린더를 열어보니 보라색인 액체가 노랗더군요
그래서 아 보라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뀌는구나.. 아.. 이럼 갑자기 신뢰가 안가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남기는 것도 있습니다. 제대로된 진단을 받기 위해서 샵을 바꿔야 하는건지.. 근데 그동안 진행을 잘 해주셨던 곳이셔서..
암튼 닷4와 5가 섞인 문제가 아니라고 치고 본다면
고장의 원인을 유추해보고자 검색을 해보니
유압?장치의 고장의 경우
디스크가 휘었을 경우
패드의 교체의 경우
오랜 시간의 때로 인한 세척이 필요한 경우
마스터실린더 리빌드가 필요한 경우
요정도로 함축이 되는데
혹 저 같은 경험을 해보신 분이 계실까요?
그리고 서울에서 추천하는 업체가 있으신지..
또 디스크가 휜것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조언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턴이 안되는듯 보여집니다
브레이크 뭉치 크리닝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재생이나 교체 하셔야 될듯 합니다
그냥 할코에서 정비 받으세요
브레이크 뭉치라면 어느부분을 말씀하시나요??
dot5 dot4 석이면 끈적해져서 골치아프긴합니다. 그런데 883에 보통 dot4 들어갈텐데요... 서울이시라면 할코정비 추천드립니다.
한남 할코말씀하시는거죠? 일산응 별로일까요?
기종은 다르지만 제꺼 에보펫보이 같은경우에는 캘리퍼 리빌드해서 해결했습니다. 증상은 주행중에 브레이크가 허당인 느낌이었습니다.
저도 캘리퍼 쪽을 의심해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언띵커블 마스터 실린더가 이상이 있으면 브레이크 램프가 제때 안켜지거나 늦게 꺼지는 현상이 생길겁니다. 디스크는 바퀴 띄운담에 돌려봐야 확인 가능합니다. 다이얼게이지가 없다면 케이블 타이 같은걸 이용해서 디스크 변형을 확인 할 수있을거 같네요.
뒷 타이어 교체 후 나타난 증상이라면 다시 장착시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그럴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 디스크가 휘었다면요..
보라색이 유지되어야 정상입니다. 색이 변했다면 기존 용액과 섞여서 상태가 변한거 같습니다.
DOT5 와 DOT3,4 용액은 섞이면 트러블이 있다고는 들었는데 아마 둘이 반응해서 호스라인에 막힘이 생긴듯 합니다.
캘리퍼나 디스크 문제는 아닐듯 하고요. 압이 차서 레버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100% 호스 문제입니다.
호스교체 + 마스터실린더 리빌드 + 캘리퍼 분해청소 권장합니다.
브레이크는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이니 가급적 타지 마시고 빠른 시일 내에 수리하시길 바랍니다.
보라색이 유지되나요? 제꺼는 시간이 지나면 누런색으로 바뀌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