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기준 12% 성장 기록한 837억 달러 규모 시장 -
-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스낵과 RTD(Ready to Drink)류가 인기 –
□ 미국 스포츠영양식품(sports nutrition) 시장동향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건강보조식품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
- 건강한 삶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이 점점 커지고 관련 제품들도 끊임없이 출시되면서, 스포츠영양식품을 포함한 건강보조식품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지속되는 웰빙 트렌드에 경제 안정화와 개인소득 증가가 더해지며 제품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미국 스포츠영양식품시장에서는 단백질 분말(파우더)이 제품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에너지바'로도 불리는 프로틴바(bar) 등 단백질 스낵 및 단백질 파우더 등이 이미 함류돼 있어 바로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우유 등 RTD(Ready to Drink) 제품 등이 나머지 시장을 구성하고 있음.
2017년 미국 스포츠영양식품 시장 제품별 매출 비중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건강식품 시장 내 스포츠영양식품 강세
- 건강 보조식품 시장 내 모든 분류가 지난 5년간 성장세를 보였으나, 특히 스포츠영양식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한 때 보디빌더 및 일부 운동선수들만을 대상으로 한 틈새시장이었던 스포츠영양식품은 급속도로 성장해 미국 건강 식품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됐음.
- 이는 더욱 많은 일반 미국인들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크로스핏(crossfit), 스피닝(spinning), HIIT(고강도인터벌트레이닝) 등 브랜드화된 전문적인 운동이 일반인들에게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한 데 기인함. 운동과 함께 식이로도 건강 관리 및 몸만들기에 집중하는 일반인들로 인해 앞으로도 스포츠영양식품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2017년 전 세계 스포츠영양식품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원: 유로모니터
스포츠영양식품 매출 추이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원: 유로모니터
□ 미국 스포츠영양식품 인기제품
ㅇ 활발하게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스포츠영양식품들
- 운동 전후 근육 형성, 회복 및 몸무게 관리 등을 돕는 단백질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국 스포츠영양식품시장에서는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음료 형태의 RTD 제품과 견과류 등이 함유된 바(bar) 형태의 단백질 스낵 제품들이 다양한 맛을 앞세워 쏟아져 나오고 있음.
- 단백질 파우더의 경우, 분말형태로 평소에 먹는 식사 및 음료, 간식 등에 자유롭게 첨가해 섭취할 수 있어 꾸준하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음.
- 일반 스낵 시장에서도 미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초콜릿과 땅콩버터가 스포츠영양식품에서도 최고 인기를 누리는 맛으로 알려짐. 단백질 파우더도 특유의 향으로 인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미국인들이 공통적으로 즐기는 초콜릿 향과 맛 제품이 대세이며, RTD 제품에서도 초콜릿 맛 우유, 스낵류에서도 초콜릿 및 땅콩버터 맛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제품명 | 종류 | 사진 | 가격 |
Optimum Nutrition Gold Standard 100% Whey | 단백질 파우더 |
| US$ 29.98 (2lb) |
BSN Syntha-6 | 단백질 파우더 |
| US$ 44.99 (5lb) |
Nitro-Tech 100% Whey Gold | 단백질 파우더 |
| US$ 56.99 (5.5lb) |
RXBAR Whole Food Protein Bar | 단백질 스낵 |
| US$ 22.44 (1.83oz 12개입) |
Quest Nutrition QuestBar | 단백질 스낵 |
| US$ 19.99 (2.1oz 12개입) |
Clif Energy Bar | 단백질 스낵 |
| US$ 11.48 (2.4oz 12개입) |
KIND Protein Bar | 단백질 스낵 |
| US$ 6.99 (1.76oz 4개입) |
Muscle Milk Protein Shake | 단백질RTD |
| US$ 5.99 (11fl.oz 4개입) |
Premier Protein Shake | 단백질RTD |
| US$ 22.79 (11fl.oz 12개입) |
자료원: Google, BodyBuilding, Amazon
□ 수입동향
ㅇ 미국, 전년 대비 단백질 제품 수입 37% 이상 증가
- 2017년 단백질 보충제가 포함된 HS Code 210610(단백질 농축물)의 미국의 수입규모는 6662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7.74% 증가했음. 단백질은 스포츠영양제품의 주요 성분인만큼, 미국의 관련 시장 성장과 함께 수입 증가 추이를 확인할 수 있음.
미국 단백질 제품 수입 현황(HS Code 2106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시장점유율 | 증감률 |
1 | 중국 | 7,004 | 8,416 | 22,801 | 39,285 | 58.97 | 72.29 |
2 | 캐나다 | 10,067 | 7,917 | 13,651 | 13,796 | 20.71 | 1.06 |
3 | 네덜란드 | 2,556 | 1,321 | 490 | 2,614 | 3.92 | 433.42 |
4 | 벨기에 | 1,316 | 1,072 | 1,545 | 2,268 | 3.41 | 46.87 |
5 | 아일랜드 | - | - | - | 1,730 | 2.60 | - |
6 | 대만 | 2,070 | 2,171 | 1,988 | 1,259 | 1.89 | -36.68 |
7 | 브라질 | 556 | 900 | 825 | 878 | 1.32 | 6.32 |
8 | 스페인 | 937 | 416 | 416 | 837 | 1.26 | 101.00 |
9 | 인도 | | 30 | 48 | 598 | 0.90 | 1133.45 |
10 | 호주 | 129 | 191 | 647 | 579 | 0.87 | -10.47 |
22 | 한국 | 20 | 109 | 55 | 46 | 0.07 | -17.04 |
합계 | 37,359 | 47,266 | 48,365 | 66,619 | 100.00 | 37.7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ㅇ 지속적인 성장 전망되는 시장
- 건강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을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인구 고령화로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는 소비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 RTD 제품 인기 등으로 인해 유제품 단백질 재료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는 있으나, 식물성 단백질 재료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 관련 재료 시장의 성장도 점쳐지고 있음.
ㅇ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스낵(bar) 제품 및 RTD 제품 인기 계속될 듯
- Cytosport사는RTD 제품인 Muscle Milk의 큰 인기로 2017년 미국 스포츠영양식품 시장 선두를 지킬 수 있었음. 제품 섭취의 편의성을 앞세운 다른 예로, 미국 스포츠영양식품 시장 2인자 Optimum Nutrition이 2016년 말 신제품으로 출시한 Gold Standard Gainer의 경우 분말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믹서기 없이도 쉽게 음료와 섞인다는 것을 장점으로 마케팅함.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미국 소비자들에 힘입어 단백질 스낵 시장규모는 지난 2012~2017년 사이 28.4%(현재가치성장) 증가했으며, 2017~2022년 사이에도 19.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ㅇ 전문가 코멘트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수석 애널리스트 Carolina Ordonez는 최근 3월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개최된 자연건강음식 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8)에 참가 후 향후 건강식품 분야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트렌드가 유행을 선도할 것이라고 의견을 피력
- 첫째, 콜라겐을 활용한 제품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콜라겐이 관절, 피부, 모발 건강에 유익할 뿐 아니라 미용증진 효과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 Bulletproof, Reserveage 등 많은 회사들이 콜라겐을 기반으로 한 단백질 스낵을 선보여 주목을 끌었으며 Nutrition Business Journal(NBJ) 역시 2017년 콜라겐 판매액이 전년 대비 7.2% 증가한 11억 달러라 발표해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음.
- 둘째, 칸나비디올 오일(CBD, Cannabidiol Oils) 역시 주목받는 재료이나 대마를 주재료로 하는 특성 때문에 향후 관련 규제가 얼마나 완화되느냐 여부가 주요 변수가 될 것. Tree Below Zero, Colorado Hemp, Green Gorilla 등 제품이 특히 해당 박람회에서 눈길을 끌었음.
- 셋째, 회사와 회사제품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인증하는 B Certification 보유 여부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 MegaFood, GFB(Gluten Free Bar), Garden of Life 등 많은 업체가 B Certification 보유를 주요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강, 위생에 민감한 밀레니엄 맘들에 자사제품을 어필하고 있음.
- 넷째, 동물성 재료보다는 식물성 재료가 여전히 인기를 끌 것이며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 Natural Factors, Clean Machine 등 많은 회사들이 자사제품이 100% 식물성 재료로 구성됐다는 점을 밀레니엄 맘, 보디빌더들에게 강조
자료원: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Amazon, Google, BodyBuilding,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