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사무실, 학교에서 와이파이로 쉽게 사용할 수 있던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이 여행을 가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워진다. 여행을 가서 무료 와이파이를 손쉽게 찾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스카이스캐너가 소개한다.
1. 어플리케이션
가까운 와이파이 핫스팟을 찾아주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있다. 대부분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으므로 미리 다운로드하여 놓으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들을 위한 옵션 중 하나는 Wi-Fi Finder가 있고,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들이라면 Avast Wi-Fi Finder를 체크해보자.
2. 호텔
여행할 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무료 Wi-Fi를 제공하는 호텔을 선택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저렴한 호텔도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꽤 흔한 편이지만 호텔에 따라 와이파이를 따로 청구하거나 레벨을 나눠 제공하기도 한다. 유럽에는 고급 호텔을 제외하고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호텔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하루 13유로에서 20유로에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호텔들도 있지만, 인터넷을 하기 위해 인터넷 카페를 가야 할지도 모른다. 호텔을 예약하기 전 무료 와이파이가 제공되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카이스캐너 호텔의 시설 필터 중 '와이파이'를 체크하면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스카이스캐너 호텔 검색하기
3. 공항
많은 공항이 와이파이 서비스를 별도의 가입이나 인증 절차 없이 더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14개 공항에서도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고, 한국인들이 많이 가는 일본, 대만, 프랑스 등 해외 공항에서도 무료로 와이파이를 개방한다.
4. 레스토랑
많은 레스토랑에서 무료 Wi-Fi를 제공하지만, 식당이 비싸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 세계에 걸쳐있는 맥도널드 지점과 각 나라별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간혹 개인 레스토랑에서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선택에 따라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한다고 출입문에 안내한다.
5. 카페와 책방
수많은 카페가 고객들이 편하게 쉬고 갈 수 있도록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전 세계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책방 역시 와이파이를 제공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책방 전체가 아닌 책방 내에 있는 카페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미국의 대형 책방 ‘반즈 앤 노블’은 몇 시간 동안 앉아서 일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6. 시티 와이파이
유럽이나 미국의 일부 도시에서 실험적으로 추진했던 도시 와이파이 구축이 점점 확산되었다. 따라서, 도시 별로 와이파이가 구축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타이베이는 여행자들이 여객 서비스 센터에서 신청하면 iTaiwan 핫스팟에서 무료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일본은 Japan connected free-wifi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피렌체는 멀티 뮤지엄 패스를 구매하면 도시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 핫스팟을 72시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7. 기타
주유소, 고속도로 휴게소, 여행자 휴게소 등 놀랍도록 많은 곳에서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다. 주립 공원 안에도 사람들을 위한 와이파이 핫스팟이 있고, 일부 투어 버스에서도 제공한다. 공공 도서관에서도 와이파이가 있는데 보통 도서관 카드를 소지한 사람들에 한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