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과 관련한 마음가짐과 우리생활 주변의 사례 및
한의학에서의 진단치료 근간이론 알아보기..
仁義禮智信 인의예지신
仁 : 측은지심 惻隱之心
불쌍한 것을 보면 가엽게
여겨 정을 나누는 마음.
義 : 수오지심 羞惡之心
불의를 부끄럽게 여기고
악한 것을 미워하는 마음
禮 : 사양지심 辭讓之心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며
남을 위해 배려하는 마음
智 : 시비지심 是非之心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
信 : 광명지심 光名之心
중심을 잡고 항상 바르게
밝은 빛을 내므로 믿음을
주는 마음
우리선조들은 동양철학의 근간인 음,양과 오행으로
사회 문화 의학 등 전반에 적용하여왔다.
사회면에서 보면 서울의 성곽 대문을 오행에 의한 건설과
그 이름들이 그렇다.
인의예지신 이 동서남북중앙이다.
즉,
仁인 義의 禮예 智지 信신
東동 西서 南남 北북 中心중심
동대문 서대문 남대문 북문 중앙부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홍지문 보신각
興仁之門 敦義門 崇禮門 弘智門 普信閣
우리 한의학에서도 똑같이 사용한다.
木목 火화 土토 金금 水수
肝간 心심 脾비 肺폐 腎신
위 오장과 관련 있는 신체부위가
眼눈 耳귀 鼻코 舌입 身몸
위 장기가 나쁘면 위 신체부위가 손상된다.
즉 이 신체부위에 병이 나면 그 장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각 장기가 느끼는 맛도 5가지 다르다.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각 장기에 병이나면 각 맛을 못느낀다.
이렇게 오행이론이 우리생활 전반에 근간을 이루고있다.
2023. 7. 24. 민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