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세 "소리내어 책읽어 주기"
이 나이에 책을 읽어주는 것은 그 책의 내용을 파악하게 하는 것 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때는 얼굴을 알아본다든지, 사 물이나 음성을 분별하는 시기다. 아기는 엄마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통해 엄마의 음성, 엄마의 얼굴, 책의 그림 등을 서로 연결 시키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그림이 다양하고 소리내어 읽을 때 그 소리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책들, 리듬과 운율이 있는 책들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책의 내용이나 뜻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2~3세에는 읽어주기와 함께 학습이 시작된다. 이 때는 0~2세 때 읽어주었던 종류의 책을 계속 읽어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의 독 서 능력 수준이 향상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학습을 시키는 것 도 도움이 된다.
■ 반복해서 읽힌다 책의 제목, 사물, 그림 등을 이야기해 주고 이런 것을 다시 반 복해 보라고 한다. 이때 책을 읽어주는 목적은 반복해서 말을 하 게 함으로써 단어를 많이 가르치는 데 있다. 이렇게 하면 언어발 달을 통해 아기의 두뇌 중 기억 능력이 향상된다.
■ 서투르더라도 혼자 읽도록 한다. 이 시기가 되면 (계속 책을 읽어주었다면) 자기가 특별히 좋아 하는 책이 생긴다. 그래서 읽지도 못하면서 그 책을 들고 다닌다 거나 그 책만 읽어달라고 하기도 한다. 2~3세의 꼬마들은 비록 책 한 권이라도 나는 읽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주위에서 배려해 주고 신경을 써주면 자꾸 책을 가까이 하려 든다. 이때 책을 읽고 못 읽고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나는 하면 된 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 <여자와 닷컴>
3-5세 "읽은 후 책 내용을 이해했는지 점검"
연령별 책읽기 (3) 3~5세
■ 내용을 이해했는지 체크한다. 5~7세에 책 읽어 주기는 책의 내용과 뜻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 이 중요하다. 읽어주는 내용을 듣고 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 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이 나이 때 독서 의 목적이다. 이때 책을 읽어주면서 중요한 것은 단어나 문맥, 발음보다는 이야기의 내용을 알아들었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이 때 내용을 모르면 안 읽는 것만 못하다. 책을 다 읽을 때까지 기 다리지 말고 도중에 아이가 생각하면서 듣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 해 말을 많이 하고 질문도 많이 한다. 아무리 이상한 질문이라 도 그 질문에 답을 하든지, 혹은 아이에게 다시 묻는다든지 해 서 늘 아이가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 아이가 흥미 있어하는 책을 고른다. 책을 고를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 데, 아이들은 보통 자신과 비슷한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책을 좋아 한다. 책을 읽는 도중에 아이가 어쩐지 그 책에는 별 관심이 없 다고 생각되면 도중에라도 다른 책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그럼 에도 아이가 잘 듣지 않을 때는 야단을 쳐가면서 끝까지 읽기보 다는 간단히 끝낸다. 이때는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도 중요하지 만 '책 읽는 시간이 참 재미있다'라는 개념이 머리 속에 깊이 박 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한자리에 앉아서 듣도록 지도한다. 이 시기의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는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읽어주는 게 중요하다. 2~3세 때는 가만히 앉혀놓고 읽어주려 해 도 집중력이 부족해 돌아다니기 일쑤지만, 이 나이가 되면 그런 일을 통해 아주 초보적인 단계지만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는 습 관을 기를 수 있다.
■ 손으로 트레킹 한다. 3~5세가 되면 책에 쓰여진 글을 따라가며 볼 수 있게 된다. 그 래서 부모가 손으로 단어를 가리키면서 읽는 것도 바람직하다. (독서학에서는 이것을 트레킹(Tracking)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엄마가 혼자 하다가 얼마 지나면 아이의 손을 잡고 같이 트레킹 하는 것이 좋다.
■ 감정을 넣어서 읽어준다. 소리내어 읽어주면 아이의 듣기 능력도 크게 발달된다. 여기 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뜻 을 잘 알게 읽어주려면 언어보다는 어 떻게 읽어 주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음절 조절, 문장과 문 장의 연결, 문장사이의 쉬기, 강조할 때 소리내기, 무서울 때 작 게 읽기 등 적절히 감정을 넣어가며 읽어주는 것이다. 요즘은 테 이프로 나온 책들도 많은데, 이것을 이용할 때는 테이프만 틀어 놓지 말고 테이프를 따라서 같이 읽는 것이 좋다.
■ 중요한 단어는 강조한다. 책을 읽어주다 보면 한 문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단어가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빨간 공을 가지고 놀았다'는 문장이 있다 면 여기서는 '공'과 '놀았다'는 단어가 가장 중요한 단어라 할 수 있다. 이런 단어는 더 크게 강조해서 읽어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