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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토탈워 매뉴얼 번역
1. 캠페인
삼국지 토탈워의 캠페인은 토탈워 게임의 핵심입니다. 광대하게 재현된 고대 중국 세계에서 여러분은 스스로의 제국을 건설하고, 자신의 영토를 관리하게 됩니다.
캠페인 맵에서 여러분의 군대는 행군하고 편성될 것이며, 외교가 수행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통치에 따라 영토 내 여러 마을 들이 발전되고 국가의 경제를 관리하게 되며, 각 인물들을 배치하거나 조종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삼국지 토탈워 캠페인에서는 많은 것들이 가능합니다.
삼국지 토탈워의 캠페인은 턴제 기반의 전략게임입니다. 여러분은 주어진 턴마다 원하는 모든 행동을 수행하게 되며, 모든 행동을 마치면 턴을 종료하게 됩니다. 턴 종료는 캠페인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턴을 마치면 캠페인 내 다른 AI 국가들이 자신들의 턴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렇게 턴이 지나면 캠페인 속에서 한 절기가 지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턴이 시작되겠죠.
새로운 턴이 시작되면 이전 턴에 여러분이 이동시킨 모든 군단의 행동력이 다시 회복됩니다. 그래서 특별한 요인이 없는 한 여러분의 군단은 다시 이동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 세부 항목들을 살펴봅시다.
2. 관직 임명
여러분 휘하의 인물들은 여러분의 통치기구 내에서 각각의 관직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관직은 그 직함에 따라, 각 지역을 관할하는 태수직과 중앙 정부 내 각 부처를 담당하는 장관직으로 나뉩니다 panchan1)
관직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조정’ 버튼을 누르세요.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여러분의 통치 조직 내 여러 관직들이 보이는데, 여러분의 국가 랭크와 연구를 통한 개혁에 따라 부여할 수 있는 관직 슬롯이 늘어나게 됩니다.
(국가 랭크가 올라간다는 것은 군주의 지위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삼국지 세계 속에서는 각 군주가 황제로서 독립 선언을 하기 전 까지는 한 왕실의 신하로서 한나라의 세계에서 자신의 명목상 위상을 어디까지 인정 받는가에 따라 더 많은 관직을 부하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Panchan1)
일단 여러분이 신하를 관직에 임명하면 그 직책에 따라 국가의 수입이 증대되거나, 국가의 부패도가 억제되는 한편, 국가가 쓸 수 있는 군사력의 최대 한도가 증가하게 됩니다.이 외에도 임명된 인물의 능력에 따라 더 많은 보너스가 부여되기 합니다.
일단 어떤 인물이 관직에 임명되면, 해당 인물은 더 많은 봉록을 받게 됩니다. 지급되는 봉록의 양은 각 개인의 레벨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임명된 신하의 입장에서 해당 직책이 적합하게 느껴지면 해당 신하의 만족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인물들이 관직을 가지고 국정을 논하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관직들의 효과와 업무 내용은 해당 메뉴에서 간단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일단 정부 기구 내에서 인물들이 관직을 얻게 되면 해당 인물들은 서로 매일 같이 얼굴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직을 부여할 때는 국가 내 신하들 사이의 인간관계와 서로 간의 상성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캠페인이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들로 인해 각 인물들의 관계는 변화하게 되고, 이러한 관계 변화가 갈등으로 이어질 경우, 해당 인물이 조용히 세력을 떠나는 것부터, 통치 권한이 부여된 지역을 토대로 분리 독립하거나, 내란을 일으키는 등 아주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anchan1)
- 인물 임명 시 참고 사항
여러분이 임명하는 인물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서 해당 직위 수행능력과 국가 내 국정 관리 능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조정 패널 내에서 임명 버튼을 누르시면 후보자들이 열거되는 가운데, 각각의 인물들이 임명되었을 때 기대되는 효과가 소개됩니다.
(중복 내용 생략)
3. 군대
삼국지 토탈워에서 군대는 여러분의 나라를 다른 주변 세력의 군사행동으로부터 보호하고 중국 지역 내 각 지역의 군사적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군대는 적 군을 격파시키는 임무를 해내야 합니다.
(설명서 상 이 부분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군사 행동의 핵심은 승리로만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의도를 실현해 내느냐로 정의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Panchan1)
행동포인트
각 군단은 행동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 포인트는 매 턴 사용되는 것으로서 캠페인 화면 왼쪽 아래 패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동포인트는 캠페인 맵에서 군단이 행군하거나, 적과 전투를 벌이거나, 군단의 태세를 바꿀 때 소비되는데, 일단 군단이 어떤 식으로든 해당 턴의 행동 포인트를 모두 소비하면, 다음 턴까지 어떤 임무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최대 군단 운용 한계
각 국가는 국가 등급과 연구를 통한 개혁 정도, 군사 분야 담당 관직 보유자에 따라 운용할 수 있는 군단 총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최대 군단 숫자는 캠페인 화면 왼쪽 상단에 위치한 ‘세력 요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일부 인물들이 보유한 특성들은 그 자체로 국가 내 총 운용 가능 군단 숫자를 증가시킵니다.
비 전투 손실
비 전투 손실이란 전투나 그 외 교전을 제외한 일상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사상자를 말합니다. 비 전투 손실 조건에 군단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해당 군단은 그러한 조건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사기가 저하되고 병력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체로 비 전투 손실은 보급 물자의 부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보급 물자는 아군이나 아군의 동맹국 영토 내에 ‘잉여 물자’가 있을 경우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급이 가능한 경우 각 군단은 자동으로 보급 물자를 보충합니다.
비 전투 손실이 발생하는 군단은 군단에서 도망치거나 낙오하는 그림자들이 주변에서 끊임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지휘관
삼국지 세계 속 거의 모든 인물들은 모두 지휘관으로 임명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헌제 제외) 각 군단은 최대 3명의 지휘관을 보유할 수 있으며, 각 인물의 특성에 따라 각 지휘관 별로 6개 중대를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각 지휘관의 능력에 따라 예하 중대들은 다양한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지휘관의 능력은 5개 속성으로 대변되는 능력치와 습득한 스킬들, 보유한 개인 특성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각 군단은 군단 내 존재하는 지휘관 중 한 명이 군단장으로서 총괄 지휘하게 됩니다. 군단장으로 지정된 지휘관은 군단 패널에서 언제나 가장 좌 측에 위치하게 됩니다. 군단장의 임명은 군단 패널에서 원하는 장군을 클릭하고 ‘통솔 장군 임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군단 내 지휘관들은 언제든지, 신편 군단으로서 분리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직속 중대들을 모두 거느리고 분리되게 됩니다.
(군단 내 지휘관들도 서로 매일 같이 만나는 사이가 됩니다. 그래서 적어도 군단장 만큼은 휘하 지휘관 모두와 마찰이 없는 사람으로 임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각 군단장이 누구냐에 따라 결국 군단의 정체성이 결정되어 버립니다. Panchan1)
군단의 기동
각 군단은 지정한 태세와 행군로 상 지형 조건에 따라 기동 가능한 거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숲이나 사막, 산악지대와 같은 험지는 물론이고, 강이나 하천을 도강하는 것 역시 군단의 행군 능력을 악화시킵니다.
반면 초원이나, ‘도로’를 따라 이동할 경우 군단은 훨씬 빠르게 행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로나 행군이 용이한 지역을 미리 살펴 두는 한편 그런 지역 주변 매복 지역들을 검토하며 방어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삼국지 토탈워에서의 매복은 성공하면 정말 강력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Panchan1)
보급 물자
군단이 정상적으로 작전하기 위해서는 보급물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각 군단의 보급물자 확보 현황은 캠페인 화면 왼쪽 아래 군단 패널 상 보급 물자 그래프로 확인 가능합니다.
군단이 보급물자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더 높은 사기와 사상자 충원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군단 보급물자가 감소할수록 보너스는 상쇄되다가, 기본적인 비축량조차 보유하지 못하게 되면 심각한 비 전투 손실과 사기 저하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각 군단은 자국이나 동맹국의 영토 내에서 보급물자를 자동으로 확보하게 됩니다. 보급 물자의 확보 가능 여부와 물자 보충 속도는 해당 지역 내 잉여 물자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결국 국가 내 식량 사정에 따라 군사작전 능력이 결정된다 하겠습니다.
(그래서 내정이 실패하거나, 지역 내 식량 공급지역이 적에 의해 차단되어 버리면, 혹은 적이 초토화 작전을 진행하게 된다면, 해당 지역에서의 군사작전은 상당히 어려운 조건 속에서 진행되게 됩니다. Panchan1)
국가 내 식량 상황이 악화되어서 식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당연히 보급물자도 적게 확보됩니다.
(파견임무를 부여받은 인물의 정책에 따라 군사 물자가 민간에 배급되는 등 다양한 변수들이 있습니다. 이 것이 토탈워 내정의 깊이와 재미를 강화해서 너무 좋습니다. Panchan1)
보급물자의 소비 및 충원 속도는 군단 내 병력 규모와 지휘관의 숫자 그리고 각 지휘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군단이 아직 군사적으로 점령하지 못한 적지에서 활동하게 되면, 자체 보유한 보급물자를 계속 소비하면서 작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적지에서 장기간에 걸쳐 재보급을 하지 않고 작전을 지속한다면, 반드시 여러 사안들을 미리 고민하고 꾸준히 현황을 파악하며 작전 판단을 해야 합니다.
신규 징병
군단에서 중대를 새로 모집하게 되면, 각 중대는 최소 초기 구성인원으로 편성됩니다. 신설 중대가 완편 인원을 확보하려면, 수 턴의 시간이 소모될 것입니다. (대략 반년에서 1년 정도의 시간동안 초기 기간병들이 열심히 신병들을 훈련시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군단이 주둔하고 있는 지역의 특성과 시설들에 따라 충원 속도가 결정됩니다. 파견자들의 임무와 각 관직임명자들의 특성도 충원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신편 중대를 만드는 행위 자체도, 이미 사상자를 보충하던 기존 중대의 충원 속도를 증대시켜 줍니다.
신규 징병은 각 군단 패널 지휘관 오른쪽에 위치한 + 패널을 통해 명령 가능합니다.
지휘관은 군단 패널에서 지휘관 위치에 음영 표시된 카드에서 + 버튼을 누르시고 원하는 인재를 임명하시면 됩니다. 군단장을 포함한 각 지휘관들은 처음 임명될 때, 그 장군 유형에 따라서 2개 중대의 초기 병력을 같이 데려옵니다. 당연히 초기에 데려온 중대는 최소 필수 인원으로만 구성되어 완편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군단 신설
새로운 군단은 군단 최대 제한 이내에서 편성 가능합니다. 군단을 신설하려면 각 지역 내 마을이나 기타 거주지를 클릭하고 캠페인 왼쪽 아래 행정패널에서 ‘군대 모집’을 클릭하세요. 처음으로 지명되는 지휘관이 자동으로 군단장이 됩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군단은 최대 3명의 지휘관을 둘 수 있으며, 지휘관 당 6개 중대의 병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군단 사상자 보충
군단 내 각 중대의 사상자는 아군 영토 내에서 보충됩니다. 그러나, 전투를 통해 새로 확보한 영토에서는 지역 내 민심과 식량 환경 등에 따라 보충에 페널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앞서 설명드린 보급 물자나 그 외 요인들도 보충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세한 보충율 관련 정보는 각 중대 별 녹색 플러스 마크 위에 마우스를 두시면 상세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립 지역과 적지에서는 사상자 보충을 할 수 없습니다.
군단 태세
군단 태세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문자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어떠한 보너스나 페널티도 부여하지 않습니다.
행군(강행군)
행군태세를 선택한 군단은 1.5배 더 멀리 행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행군태세 중에는 사상자 충원이나 신규 징병이 불가능하며, 적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만약 행군 태세 중에 적의 공격을 받으면 군단 내 전 병력은 ‘지침’ 상태로 전투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왜 접전지역에서 강행군을 함부로 하면 안되는지 온 몸으로 체험하게 됩니다. 특히나 이 상태에서 매복까지 걸리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특히 기병 위주 편성이라면 정말 큰일 나는 수가 있습니다. Panchan1)
매복 태세
매복태세를 선택하면 군단은 보유한 최대 행동포인트 25%를 소비하여 ‘은신’하게 됩니다. 일단 매복을 시작한 상태에서 적 군단이 매복임무 수행 중인 군단의 통제지역(Zone of Control)에 진입하게 되면 지휘관의 능력과 지형적 특성에 따라 매복이 발동될 수 있습니다. 사막과 같은 지형에서의 매복은 성공하기 어렵지만, 숲과 같은 지역에서는 상당히 쉽게 매복에 성공하게 됩니다.
가장 매복하기 좋은 지형은 고지대에 위치한 숲입니다.
적 지휘관의 능력에 따라 매복이 간파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매복 발동에 실패한 군단은 그 즉시 적에게 다시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적의 선택에 따라 해당 군단은 공격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진지 구축
진지 구축태세를 선택하면 해당 군단은 최대 보유 행동력의 50%를 소비하게 됩니다. 일단 군단이 진지를 구축하게 되면 해당 군단은 이동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보급물자 확보에 보너스가 부여되며, 사상자 충원 역시 더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적군이 해당 군단을 공격하면, 방어를 수행하는 군단은 이미 구축한 진지 내에서 전투를 수행하게 됩니다.
유지비
(토탈워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려한 전술기동이 아니라 충실한 내정과 국력에 맞는 군제를 고안하는 것에 있습니다.
특히나, 국력에 맞는 군제를 고안하자면, 각 군단의 유지비를 고민해야 하고 각 군단의 유지비는 군단 내 각 중대의 유지비와 지휘관의 봉록 및 특성에 따라 결정된 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정예 군단을 만드는 것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내실 있는 국가를 우선 만드십시오. 백성들의 인구 증대와 식량 관리, 생산력 향상, 행정 비용 감소, 신설 행정기구와 정책들이 결국 강한 군대를 만드는 토대가 됩니다.
그러면서 외교를 수행하여 전선을 한정 시키고 경제력을 키우면 정예 군단을 만들기 싫어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삼국지 토탈워의 부대들은 기존 토탈워 시리즈 군대보다 더 유지비 부분에서 특색이 많습니다.)
다음에 시간이 남으면 남은 매뉴얼 내용을 번역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쇼군 토탈워 까페 panchan1 번역
첫댓글 와 멋집니다!!!
음 판찬님도 게임을 하시는군요. 판찬님 게시판만 보다보니 이미지가 게임은 별로 안하시는 것으로 착각했습니다 ㅎㅎ
오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