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소금산 출렁다리는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관광지 내에 위치한 원주시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다. 길이 200m, 높이 100m, 폭 1.5m로 산악 보도교 중 국내 최장, 최고 규모이다.
통합권(9,000원, 단체 6,000원)을 이용하면 데크계단, 출렁다리, 울렁다리, 데크산책로, 소금잔도, 스카이타워, 네트어드번쳐 등 간현 관광지의 모든 곳을 관람 할 수 있다. 매표소 부터 출렁다리로 이어지는 데크계단은 총 578개로 관광지 내 가장 힘든 코스로 꼽힌다. 이 곳을 오르면 바로 출렁다리를 만날 수 있는데 출렁다리를 배경으로 한 액자 포토존이 있어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교량폭 1.5m, 총 길이 200m인 출렁다리는 원주의 아름다운 절경과 어울어져 장관을 나타낸다. 사람의 움직임에 다리가 흔들리며 스릴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다리 중앙에서 한 폭의 그림과 같은 그랜드밸리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700m 정도 이어지는 데크산책로는 관광객들에게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산 절벽에 아슬 아슬하게 조성된 소금잔도는 짜릿한 스릴을 제공한다.소금잔도를 지나면 고도 220m의 스카이타워가 있다. 타워의 상부는 원형으로 위에서 모든 풍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완공까지 2년이 더 긴 총길이 404m, 폭 2m로 조성됐다. 다리 중간에 밑을 훤하게 내려다 볼 수 있는 유라바닦을 만들어 건너는 이들의 마음을 울렁이게 만든다.
소금산은 해발 343m로 수려한 자연경관을 가진 원주의 명산이다.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도 소개된 간현에 자리 잡은 소금산은 기암괴석과 맑은 강물, 울창한 숲과 넓은 백사장으로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간직한곳이다. 치악산의 명성에 가려 많은 사람에게 알려 지지는 않았지만, 등산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작은 금강산 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사랑 받고 있다. 소금산 등산은 아쉽게도 소금산그랜드밸리 개통과 동시에 정상부 출입금지를 해놓아 오를수 없어 대신 울렁다리를 건너 소금산 옆에 있는 간현봉(386m) 등산으로 아쉬움을 대신한다.
◆산행일자 : 2023, 11, 12
◆산행코스 : 간현유원지 - 간현교 - 매표소 - 출렁다리 - 하늘정원 - 데크산책로 - 소금잔도 - 스카이타워 - 울렁다리 - 보리고개밭두덩 - 간현봉(386m) - 옥대산 - 헬기장 - 합수점 - 두몽폭포 - 지정대교 - 간현유원지 제2주차장
◆산행거리 : 10km
◆산행시간 : 4시간 2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