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과 염소의 비유로 보여준 종말 신앙
마태복음 25:31~33, 46
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하여 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 주제 : 종말 신앙은 믿음으로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신앙입니다.
◈ 31~46절은 재림을 준비하는 성도의 자세를 비유로 말씀합니다.
그것은 일상에서 말씀을 살아내는 경건 생활(사랑 실천)이 종말을 잘 준비하는 것이라고 교훈합니다.
◈ 에녹과 같이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주신 말씀을 지키고 전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므두셀라가 그랬던 것처럼, 라멕이 그랬던 것처럼, 노아가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 말씀에 아멘 하여 따르는 순종을 사는 것입니다.
◈마 25:1~13 열 처녀 비유
개인 구원과 재림을 준비하는 신앙. - 평상시 믿음을 준비하고 따르는 경건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마 25:14~30 달란트 비유
주신 재능으로 성실하게 일하여 주인의 것을 남겼는지 재림하실 때 반드시 정산하십니다.
◈ 본문은 인류의 최종적인 심판의 모습을 양과 염소로 구분하여 비유로 말씀하십니다.
◈ 31절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성경에는 인류의 종말 또는 하나님의 최후심판이란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 심판은 인류가 최종적으로 천국이냐? 지옥이냐?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 46절 결론으로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고 하신 말씀하십니다.
◈ 예수 그리스도는 이 심판의 자리를 [자기 영광의 보좌]라고 하셨습니다. - 공의, 거룩함 실현
◈ 계 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 이 보좌에 앉으신 이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창조 이래 모든 인류가 [각 사람이 자기의 행한 행위대로 심판을 받는] 자리입니다.
◈ 32~33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하여 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 [모든 민족] = 파스 에드노스 = 창세 이후 태어난 모든 사람을 말씀합니다.
◈ 딤후 4:1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 계 20:12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 이때 이 자리에 모이는 무리는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같이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어서 오른편은 생명의 부활로, 왼편은 심판의 부활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 [오른편, 왼편] = 하나님의 주권과 공의로운 판결을 위한 자리를 뜻합니다.
◈ 1. 양무리는 어떤 사람들인가를 말씀하십니다.
◈ 34절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 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여기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자신을 임금으로 표현하셨습니다.
◈ [오른편에 있는 자들] = 구원받은 자들,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무리를 가리킵니다.
◈ [임금] = 바실류스 = 왕 - 만왕의 왕으로 심판하시는 엄위하신 모습을 가리킵니다.
◈ 천국을 기업으로 받을 사람들은 왜 오른편에 있게 될까요?
그것은 하늘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는 곳이 하나님 오른편이기 때문입니다.
◈ 막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 계 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하여]
이기는 자는 언제나 그리스도께서 계시는 오른편에 함께 앉게 되기 때문입니다.
임금이 오른편에 있는 자들의 믿음으로 행함을 증언하며 칭찬합니다.
◈ 35~36절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36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 하나님 말씀을 따라 이웃 사랑의 대상을 돕고 섬김으로 사랑을 실천했다는 사실을 증언하십니다.
◈ 이런 선하고 착한 행실이 그들의 구원의 조건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그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수는 절대로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원칙이 그 어떤 경우에라도 무너진다면 그리스도의 희생은 헛된 것입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진리가 일시에 무너져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도들이 선행으로 맺은 믿음의 열매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마 5:16).
◈ 성도들이 아무 열매 없이 자기의 구원을 믿는 일은 진실한 믿음이 아닙니다.
◈ 요 15:8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그리스도를 마음에 영접한 사람은 자기의 일상생활에서 이웃 사랑의 열매를 맺을 때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 요 15: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 요 15:13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 요일 3:17~18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우리가 이 사랑을 이웃들에게 실천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믿음의 증거를 갖게 됩니다.
오른편에 있는 양 무리(의인들)가 겸손하게 대답합니다.
◈ 37~39절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 의인들은 하나님 말씀의 눈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으로 본 것입니다.
도울 대상으로, 섬길 대상으로, 사랑해야 할 대상으로 본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처럼 대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 40절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 예수 그리스도는 지극히 작은 자들을 [내 형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작은 자에게 베푼 사랑을 자신에게 베푸는 사랑으로 받으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극히 작은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맺어진 형제이기 때문입니다.
◈ 2. 염소 무리는 어떤 사람들인가를 말씀하십니다.
◈ 41절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 [왼편에 있는 자들] = 버림받은 자들, 하나님의 저주를 받은 무리를 가리킵니다.
그들이 갈 곳은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영원한 불]이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 왼편에 있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말씀)가 없는 생활을 한 사람들입니다.
그들 마음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없었기 때문에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도 없었습니다.
◈ 요 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 행동하지 않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했으니, 믿음이 없다고 판결하신 것입니다.
◈ 42~43절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 판단 기준은 똑같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는다고는 했지만 믿음 없는 생활을 했습니다.
복음은 들었지만, 복음의 교훈을 믿음으로 실천하지 않은 것입니다.
◈ 그들은 사람의 교만함과 거만함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을 업신여긴 것입니다.
자기보다 약하면, 없으면, 약점이 생기면 무시하고 멸시할 공격 대상으로 본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처럼 대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 히 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 히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왼편의 있는 염소 무리가 항변합니다.
◈ 44절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공양] = 디아코네오 = 섬기다 - 웃어른에게 음식을 대접함 – 힘 있고 능력 있고 권세 있는 사람으로 보였다면 대접하는 마음으로 섬겼다는 의도가 다분하게 드러납니다.
◈ 45절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라 선언합니다.
이것이 심판의 근거라는 것입니다.
◈ 46절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최종 판결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실천하지 않는 자는 그 어떤 경우에도 구원에 이를 수 없습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양과 염소 비유는 가장 엄숙하게 최후의 심판을 소개하지만, 핵심은 사랑의 실천입니다.
즉, 5~10계명을 따라 믿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듯 이웃 사랑을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요일 4: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그 영혼을 사랑한다는 의미입니다.
영혼 사랑은 곧 그의 육신을 돌보아 주는 것으로 구체화 됩니다.
40절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 자기 십자가를 지고 고난 받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동행하는 모든 사람입니다. -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 믿음의 형제들에게 먼저 베풀고..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가 종말에 대해 교훈하신 의미를 깨닫고 믿음의 형제들에게 먼저 선을 행하는 사랑의 행함이 하나님께 인정받아 즐겁고 행복한 예배자가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첫댓글 아멘 감사하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