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허중명서의 마지막 진술축미(수토명용) 글입니다.
아직도 이 문장을 해석 못하고 난립하면 아니 되지만~
여러분이 해야 할 학문은~
=======
水土名用 수와토의 쓰이는 이름
土本無一方之氣 從水妻之義也 隂陽各逐 四時成就.
토는 본래 일방이 없는 기이고, 水妻(토의 아내 수)의 뜻에 쫒는다. 각 음양에 따라 사시로써 이룬다.
辰中有乙 則木土成之 故在寅卯辰中之土 隨木之生旺也
진토 가운데 을목이 있은즉 목토로 이루기 때문에 인묘진 중에 있는 토로 목에 따른 생이며 왕하다.
魁裏蔵辛 則金土成之 故在申酉戌之土 隨金之生旺也
괴(술토)안에 신금이 숨은 즉 금 토로( 술토)이루기 때문에 신유술에 있는 토이고, 금을 따른 생이며 왕한다.
貴神得癸 則水土成之 故在亥子丑之土 隨水之生旺也
귀신(축토)이 계수를 얻은 즉 수토를 이루기 때문에 해자축에 있는 토이고, 수에 따른 생이며 왕한다.
未隠丁火 則火土成之 故在巳午未之土 隨火之生旺也
미토에 정화가 숨은 즉 화토를 이루기 때문에 사오미에 있는 토이고, 화의 생을 따라 왕한다.
大體如此 則其土之用 皆喜於辰戌丑未也
대체로 이와 같은 즉 그 토의 사용은 모두 진술축미에서 기쁜것이다.
==
戊氣從戌從己 戌火鍾而土育.
巳火極而土成 己氣從亥從午 亥火之絶也
무의 기는 술을 좇고 기를 좇고, 술토는 화가 모이면 토土가 양육된다,
사화는 다하면 토를 이루고, 己의 氣는 해수를 좇고 오화를 좇으니,해화는 절지絕地이다
土生午火之旺也
토는 오화의 왕지旺地에서 생하는 것이다.
土音盖巳午為火極 戌亥為火熄
父母極熄而子孫成之 與水之異也
토음土音은 대체로 사오가 화극(극진함)이 되고 술해가 화식(불꺼짐)이 되는 것이니,
부모는 화극과 화식이며 자손을 이루는 것과 수와는 다른 것이다.
二氣俱逆 戊得丑而為己得未 己自亥逆至未旺 戌自巳逆至丑旺
2기(戊己)가 역행하면 무는 축토를 얻으며 기토는 미토를 얻게 되는데,
기토는 해수에서 역행하면 미토에 이르러 旺地이고, 술토는 사화에서 역행하면 축토에 이르러 왕지이다.
天地之中 庫於辰 金土之會 成於戌
然則水土當育於寅
隂陽之中 卯酉為無止之地 子午為夫旺婦極之所
천지의 가운데는 진辰에서 고이고, 금토의 모임은 술戌에서 이루어진다.
그러한즉 수토는 마땅히 인寅에서 길러지고,
음양의 가운데는, 묘유는 멈추지않는 땅이고, 자오는 부왕 부극의 장소이다.
丑乃木立形而上蔵甲為金成而土衰
戌作魁而利乃土發之獨用 不從四時之義也
축 이는 목木이 입형立形하며 위는 갑을 저장하며 금을 이루게 되며 토가 쇠한다.
술토는 하괴를 지으며 리(이득) 이는 토발土發은 홀로 사용하고 사시를 따르는 뜻이 아니다.
其立用之方盖土無定形
雖載其文 而未可究其指 故存之以待來者.
그 입용의 방위는 대체로 토에 정형이 없다.
비록 그 문장을 기재하며 아직 그 가리킴을 연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남겨놓고 기다려 온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