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Y 인천, GTX-E 노선 작전역 포함!]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 부대표, 계양갑 국회의원 유동수입니다.
오늘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GTX-D Y 인천, GTX-E 노선에 작전역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로써 더 가까운 계양, 더 뻗어나가는 계양에 성큼 다가갔습니다.
GTX-D는 인천・경기권과 서울 강남권을, GTX-E는 서울 강북권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GTX-D Y 인천노선은 각각 장기에서 시작해 계양으로, 인천공항에서 작전을 지나 부천대장에서 합쳐져 삼성으로 이어집니다.
GTX-E는 인천공항에서 대장까지 작전역이 포함된 GTX-D 인천 Y자 노선을 병행하고, 등촌과 DMC로 연결됩니다.
그동안 계양구민들은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교통 인프라의 부족으로 서울로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GTX-D Y자 노선, GTX-E 노선이 완료된다면, 수도권 동서축 통행시간 단축을 통해 계양구민의 교통 불편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그간 국토부·대광위와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GTX-D노선 등 계양구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습니다. 아울러 2022년 국정감사에서는 추경호 전 기재위 장관에게 GTX-D Y자 노선 반영을 촉구했으며, 지난해 6월에는 인천 국회의원들과 공동을 GTX-D Y노선 반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다시 한번, 노력의 결실로 일궈낸 ‘작전역, GTX-D Y 인천, GTX-E 노선 포함’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