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송화초등학교 / 프로독서심리지도사 엄지원 & 독서심리지도사 최지인
장소 : 송화초등학교 3학년 교실
강사 : 엄지원(1,2,3반) 최지인(4,5,6반)
날짜 : 2023.05.15 ~ 2023.05.26
3학년 수업입니다~
교사(선생님)소개 이름을 그림이나 초성으로 알아 맞추기로 마음열기를 합니다.
우리반 담임선생님을 한번 자랑해 볼까요? 평소에 선생님을 잘 관찰한 사람은 잘 말할 수 있겠지요?
독서란 꼭 책을 통해서가 아닌 나와 내 주변의 세상읽기입니다. 선생님을 읽는 것도 독서를 잘 한 것입니다.
오늘 독서심리 수업의 주제는 누구를 읽는 것일까? 답은 학교에 제~일 많은 사람들입니다.
네, 친구에요. 친구를 잘 읽는다면 학교생활이 즐겁겠지요.
그렇다면,,, 친구들을 잘 읽기 위해 필요한 건 뭘까요.
친구의 말을 잘( ) 들어준다. 듣는다. 귀를 기울인다. 경청한다. 존중한다. 끊지 않는다.
친구의 기분이 어떤지 ( ) 관찰해요. 잘 살펴요. 알아봐요. 검색해본다. 잘 모르겠어요.
물어본다. 검색해본다.
대화 할 때에는 ( )을 봐요 표정을 봐요. 눈을 봐요. 입을 봐요. 눈치를 봐요.
얼굴에 써있어요. 마음을 봐요. 친구 얼굴을 봐요.
나와 생각이 달라도 ( ) 존중해준다. 배려해준다. 알아봐준다. 이해해준다. 괜찮아. 봐줘요.
정말 많은 답들이 나옵니다. 이 여~러가지를 하나로 합치면 친구를 ㄱ ㄱ 해줄수 있는 것입니다.
ㄱ ㄱ 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우리반 공감왕은 누구?
짜증 / 기대 / 화남 / 신나 / 억울 / 감사 / 행복 / 슬픔 / 재미
누구나 느껴봤을 감정들입니다.
모두 자신이 경험하거나 지금 생각나는 감정을 하나 선택한 친구는 생각해본 다음 생각이 끝난 친구는 눈을 감고 모두 눈을 감으면 선생님은 이름이나 번호표를 제비뽑기 해 발표하도록 합니다.
뽑힌 친구는 가운데로 나와 경험한 감정 중 1개를 골라 자신의 감정하나를 말하고 나머지 친구들은“왜요?”를 외치면 발표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자신도 같은 경험이 있으면 친구는 손을 들고 마이크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비슷한 일을 이야기하거나 감정을 읽어준다.
발표자는 자신이 친한 친구가 아닌 내 이야기를 공감해 주는 친구에게 스티커를 주고 가장 많이 받은 친구는 공감왕으로 선정!!
공감왕은 친구들에게 사탕을 나누어 줄 권리를 받습니다 ^^
정답도 없고, 나의 경험을 생각해야하는 오늘의 수업은 어땠을까요?
모두 발표를 하진 못했기에 아쉬움이 남았으나 아이들은 재밌었다고 얘기 했습니다~
첫댓글 역동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보기 좋으네요~
송화초 아이들은 복이 참 많아요.
한학기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알한알 뿌린 씨앗이 싹이 나 튼튼히 자라날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수업도 아이들이 기대하고 있더라고요~^^
저에게도 아이들에게도 정말 소중하고 빛나는 시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