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의 전개방식
1. 분석
→ 어떤 대상을 그 구성하고 있는 요소로 나누는 것이다.(기능이나 속성, 구성요소 등을 기준으로 나눈다.)
복잡한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는 방식.
(예) 물은 산소와 수소로 구성되어 있다.
(예) 3.1 운동은 동학 혁명 이후 첫번째의 민중 혁명으로, 그 이면에는 1860년대 이래 성숙 발전되어 오던 전통적인 동학 사상과 위정 척사 사상 및 개화 사상, 그리고 그 뒤에 들어온 기독교 사상이 있다. 이런 복합적인 사상들 바탕으로 급격히 발전된 민중의 성숙된 의식이 3.1 운동을 저력있게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예) 이질적인 외래 사상이 주체성 있는 민족 사상이 되기 위해서는 첫째 외래 사상에 대한 이해가 정확해야 하며, 둘째 남의 것을 내 것으로 흡수할만한 의연한 자세와 비판력이 있어야 한다.
(예) 판소리라는 말은 일차적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쟝르 명칭으로 쓰이기도 한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자(唱者)를 판소리 광대, 또는 소리꾼이라 부른다.
2. 묘사
→ ① 정경이나 모습의 시각적 변화(또는 청각,후각)를 진술함
② 한편의 그림을 글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음
③ 느낌 전달이 목적
④ 감각적 인상에 의존하여 복잡한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는 방식
(예)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갓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븟이 흘리고 있다. 대화까지는 팔십 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길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 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믓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붉은 대궁이 향기 같이 애잔하고 나귀들의 걸음도 시원하다.
(예) 제주도는 육지에 살고 있는 대개의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꿈을 주는 섬이다. 바다에 부딪히는 흰 파도, 끼룩거리는 갈매기, 숭숭 뚫린 초가집이 정답다.
(예) 앞발은 아직도 빈 껍질을 붙들고 있다. 그리고 맨 나중으로 몸 중간에 담겼던 껍질로부터 빠져나온다. 이것으로 매미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허물 벗는 일이 끝이 났다.
(예) 이슬을 실은 듯한 밤 기운이 방구석으로부터 슬금슬금 기어 나와 사람에게 안기고, 비가 오는 까닭인지, 밤은 아직 깊지 않건만 인적조차 끊어지고 온 천지가 빈듯이 고요한데, 투닥투닥 떨어지는 빗소리가 구슬픈 생각을 자아낸다.
3. 분류와 구분(종류를 기준으로 나누는 것)
(1) 분류 : 작은 항목(종개념)에서 큰 항목(유개념)으로 묶어 가는 것
(2) 구분 : 큰 항목(유개념)에서 작은 항목(종개념)으로 가르는 것
(예) 음운에는 자음과 모음이 있다.(구분)
(예) 한국어, 만주어, 터어키어 등은 알타이어족에 속한다.(분류)
◎ 분류 / 구분 / 분석의 차이점 이해
유개념 종개념
(상위개념) (하위개념)
↓ ↓
문학 --------- 시 ----- 서정시,서사시,극시
소설
수필
희곡
큰 항목 -----(나눔)-------→ 작은 항목 (구분)
큰 항목 ←---(묶음)--------- 작은 항목 (분류)
+-분류: 오징어,꼴뚜기,낙지,문어 등은 頭足類에 속한다.
+-구분: 시에는 서정시,서사시,극시 등이 있다.
+-분석: 구성 요소로 분할함 (예) 시조는 초장,중장,종장으로 나뉜다.
4. 예시
→ 관련된 사항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주제를 뒷받침한다
(예) 우리나라의 한문학은 일찍이 발달하게 되었으니, 이미 고조선 때 여옥이 공후인을 짓고,고구려 유리왕이 황조가를 지었던 것이다. 그 뒤의 을지문덕이 지은 여수장우중문시는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5. 정의
→ 어떤 대상이 반영하고 있는 개념의 내포적 의미를 밝히는 일.
어떤 말의 뜻(개념)을 규명하는 설명의 방법
◐ 정의의 형식
대학생은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다.
종개념 종차(種差) 유개념
| |
+---------+
<피정의항> <정의항>
* <정의 받는 개념 = 종차 + 최근 유개념>의 형태로 배치한다.
* 종차: 피정의항의 종개념이 상위 범주에 포함된 다른 종개념들과 변별되는 중요한 차이점을 말한다.
* 종개념 = 하위 개념
* 유개념은 피정의항이 속해 있는 범주로 가장 가까운 범주를 찾아 정한다.
◐ 정의의 방법
피정의항의 외연보다 포괄적이면서도 가장 가까운 외연을 가진 말(상위 개념)을 찾아 유개념을 정한다.(→ 학생이다)
피정의항과 같은 수준의 종개념을 검토한다.
피정의항과 종개념이 어떤 내포에 의해 구별되는가 따져본다.
이 내용을 'A=B+C(A는 B하는 C이다)와 같은 형식으로 정리한다.
*<분필>을 정의할 때, 다음의 순서로 정의를 내린다.
㈀ 필기 도구( ① ) ㈁ 연필,볼펜,붓( ② ) ㈂ 칠판에 쓴다.(③)
㈃ 분필은 칠판에 쓰는 필기 도구이다.( ④ )
* <문학>을 정의할 때
㈀ 예술 ㈁ 음악,미술,연극,무용 ㈂ 언어로 표현된다.
㈃ 문학은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 정의의 규칙
피정의항은 정의항과 대등하여야 한다. 크거나 작아서는 안된다.
예) 붕어는 물에서 사는 동물이다.(x) / 붕어<물에서 사는 동물 탁자는 식사를 하기 위한 가구다.(x) / 탁자>식사를 하기 위한 가구
정의항에 피정의항이 포함되어서는 안된다.(반복 금지)
예) 사회학자는 사회학을 연구하는 학자이다.(x)
부정적으로 정의되어는 안된다.
예) 동물은 식물이 아닌 것이다.
정의항이 모호한 어구나 비유로 표현되어서는 안된다.(명확하게 진술)
예) 서적은 험한 나루의 등불이다.
중년이란 제법 많은 나이이다.
정의의 형식에 맞아야 한다.
예) 인간은 동물이다.(유개념만 제시했음)
인간은 이성적이다.(종차만 제시함)
외연의 경우 유개념은 바로 상위의 것이어야 한다.(최근 유개념)
예) 인간은 사회적 생물이다.(x)
내포의 경우 종차는 특유의 속성을 반영해야 한다.
예) 인간은 코로 숨을 쉬는 동물이다.(x)
<예문> 문장에서 말하는 심상은 어떤 사물을 감각적으로 정신 속에 재생시키도록 자극하는 말을 뜻한다. 그러니까, 감각적 체험과 관계가 있는 일체의 낱말은 모두 심상이 될 수 있다.
6. 비교와 대조
→ 둘 이상의 대상 사이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한다.
(예) 연극과 영화는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그 제작 방법은 다르다.(대조)
(예) 고대 인도의 여러 종파들은 종교적 신념에 있어서는 서로 달랐으나, 물질의 근본이 더 나눌 수 없는 최소의 알맹이로 되어 있다는 생각만은 함께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서양에서 그리스 시대에 나온 것으로 알려진 원자와 거의 같은 생각이었다.(대조와 비교)
7. 유추
① 생소하고 어려운 주제를 친숙하고 단순한 것과 비교해 설명하는 것
② 유사한 점에 의해 다른 사물을 미루어 추측하는 것
(예) 울타리는 시야를 가리고 출입의 자유를 방해하지만 남의 눈총과 침입자를 막아서 안락한 삶을 보장해 준다. 법은 이러한 울타리처럼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요성을 지니고 있다.
◎ 유추와 비교의 차이
① 비교: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끼리의 대비.같은 유개념(상위개념)에 속함
(예) '연극과 영화의 공통점'
② 유추: 전혀 다른 범주에 속하는 이질적인 것끼리의 대비
같은 유개념에 속하지 않은 것과의 비교
(예) '인생과 마라톤의 공통점'
8. 서사
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어나는 사건이나 행동을 진술하는 방식
② 움직임(동작)의 모습이나 사건의 변화를 진술한다. / 특히 소설에서
(예) 태종은 백성을 사랑하는 어진 임금이었다. 태종이 임금의 자리에 오른 지 22년에 병을 앓아 눕게 되었는데, 그 해 여름 이상하게도 가뭄이 계속되어 논밭의 곡식들이 모두 말라 죽게 될 형편이었다. 태종 임금은 숨을 거두면서, "가뭄이 아주 심하구나. 내가 죽어서라도 할 수만 있다면 온 누리에 고루 비를 내리게 하겠다." 하고 말했다.
태종 임금이 세상을 떠난 후, 과연 빗줄기가 줄기차게 내려 가뭄을 면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해에는 몇 해만에 풍년이 들었다.
(예) 절렁 절렁 소리를 내며 조선달이 그 날 번 돈을 따지는 것을 보고 허생원은 말뚝에서 넓은 휘장을 걷고 벌여 놓았던 물건을 거두기 시작하였다. 무명 필과 주단 바리가 두 고리 짝에 꼭 찼다.
9. 과정
① 특정의 결말 결과를 야기한 행동,변화,기능,단계,작용 등에 초점을 두는 사고 작용 ② 주로 정보 전달이 목적
③ '어떻게'의 과정
(예) 오염된 물은 누가 청소하는가? 증발이나 증산 작용과 같은 물 자체의 순환과 분해자, 생산자가 그 역할을 한다. 태양열에 의해 액체인 물이 기체가 되고, 식물의 체내에 있던 수분이 기체가 되어 잎을 통해 발산된다. 이때 물은, 자기가 용해하여 가지고 있던 물질을 몽땅 그 자리에 둔 채 - 깨끗이 청소된 채 - 자기만 기화한다. 즉 불순물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한 수증기 상태가 되어 구름을 이룬다. 구름은 다시 액화되어,비의 현태로 땅 위에 내린다. 이 물은 지구상의 모든 생물의 세포에까지 흘러 들어가서 세포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공급해 주고, 필요 없는 것은 세포 밖으로,그리고 몸 밖으로 깨끗이 치워 준다.
(예) 아기 손가락만한 버들가지를 조금 꺾어서 약 10센티미터의 길이로 잘라 낸다. 그리고는 가만히 몇 번 껍질을 비틀고 나서 속을 조심스럽게 뽑아 내면 껍질만 남는다. 한창 물이 잘 오른 버들가지라서 속을 뽑아 내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고, 속을 뽑아 낸 버들가지 토막의 한 끝을 납작하게 누른 다음, 입술에다 대고 불면 아름다운 소리가 난다.
(예) 윗실은 상하 운동을 하는 바늘에 의해서 천 아래쪽으로 보내어지는데, 이 때 윗실은 밑실을 밑실을 공급하는 북실패가 들어 있는 중북집의 둘레를 한 바퀴 돌면서 밑실을 꿰어서 천 위쪽으로 다시 나온다. 그러면 천은 이송 기구에 의해서 한 눈 앞으로 나온다.
10.인과
→ 특정의 원인에 대한 결과나 특정한 결과를 낳은 원인을 밝히는 기술방식
(예) 가난하기 때문에 대학을 중퇴한 젊은이 라스콜리리코프는 지저분하고 더러운 작은 방 안에 틀어 박혀 기묘한 이론을 생각해 냄다.
(예) 내가 도쿄를 떠나던 날 아침, 아사코는 내 목을 안고 내 뺨에 입을 맞추고, 제가 쓰던 작은 손수건과 제가 기던 작은 반지를 이별의 선물로 주었다. 그 후,십년이 지나고 삼사 년이 더 지났다. 그 동안 나는 예쁜 여자 아이를 보면 아사코 생각을 하였다.
◎ 서사,과정,인과의 비교
♣ 다음 각 글에서 주로 사용된 문장 진술 방식을 <보기>에서 찾아 쓰시오.
1> 이질적인 외래 사상이 주체성 있는 민족 사상이 되기 위해서는 첫째 외래 사상에 대한 이해가 정확해야 하며, 둘째 남의 것을 내 것으로 흡수할 만한 의연한 자세와 비판력이 있어야 한다.(분석)
2> 형보다도 동생이 키가 컸으며, 성격도 활달하고 남자다웠다.(대조)
3> 전라도 고부군의 농민들이 군수 조병갑의 학정에 항거하여 동학의 접주 전봉준을 선두로 봉기하자, 동학 교도를 중심으로 하여 농민들이 합세하여 이 운동이 확산됐다.(인과)
4> 두세 시간이나 눈을 붙였을까?, 신북청역에서 잠을 깼다. 차가 한 시간 반이나 연착, 함흥에서 내리니 9시가 다 되었다. 바삐 차표를 사 가지고 부전행 차를 탔다.(서사)
5> `희곡은 소설과 마찬가지로 그 표현 수단이 언어를 매개로 한 문학의 한 분야이며, 일정한 인물과 사건과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소설과 다를 바가 없다.(비교)
6> 시골 사람들은 커다란 독에다 짚을 깔고 홍시를 여러 층 쌓아 놓았다가 흰눈이 내리는 겨울날 수정과도 만들고 떡과 함께 먹기도 한다,(과정)
7> 전주시에 있는 풍남문은 전주의 석성 4문 중 남아 있는 유일한 성문으로 문루는 그 위에 2층으로 짜여져 있으며, 정교한 단청으로 칠해져 있고, 전체의 높이는 15.5미터이다. 동서가 약 23.6미터, 남북으로 10미터의 내외 홍예가 뚫려 있고......(묘사)
8> 아무리 큰 부자라도 노동을 포기하면 거기에 자기의 구원은 없다. 록펠러든 오나시스든 자식에게는 노동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예시)
9> 오늘날처럼 모든 것이 급속하게 발전되어 가는 사회 속에서 살면서 그러한 묵은 전통 세계에만 집착하는 것은 현대 문명 생활을 버리고 산이나 동굴 속으로 파고 드는 것과 마찬가지이다.(유추)
10> 우리말,만주어,퉁구스어,몽고어,터키어 등은 알타이 어족에 속하며, 이것은 세계의 언어를 크게 몇 개의 어족으로 나누었을 때의 한 갈래를 말하는 것이다.(분류)
11> 구한말에는 크게 세가지 세력이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첫째는 지배 세력과 기성 세력을 옹호하는 척사위정파였다. 둘째는 개화세력으로 이들은 옛 제도를 바꾸고 개혁과 개선을 통해 부국강병을 기해야 한다는 파들이었다. 셋째는 동학 농민세력이다. 이들은 봉건세력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척사위정파의 적이었고, 또 반외세 반침략의 깃발 아래 개화를 반대했다. (분류)
12> 민속학이란 우리 선조들이 행위했고, 또 만들어 놓은 습관, 예의, 신앙을 조금도 변모시키지 않고, 그대로 존속시키려는 희망을 근거로 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의)
13> 설명이란 듣는 이가 잘 모르고 있는 사실이나 사물, 현상, 사건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풀어서 말하는 것이다.(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