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지 내시경이란 ?
기관지 내시경은 약 90년 전 처음으로 시도되어 기관(기도), 기관지 내의 이물을 제거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현재와 같은 굴곡성 내시경이 개발되고, 현재와 같은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검사는 구강 또는 비강을 통해 내시경을 진행시켜 목부위, 기관, 기관지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게 되고, 필요하면 추가적인 검사(객담 채취, 기관지 세척, 조직검사 등)를 시행하게 됩니다.
● 기관지 내시경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
기관지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매우 다양하여 호흡기의 거의 모든 질환에서 진단, 치료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객혈, 결핵, 기침, 폐렴 등의 다양한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 시행하기도 하고, 정밀 검사를 위해서 기관지-폐포 세척술(BAL)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종양(폐암)이 의심되는 경우나 기타 조직검사가 필요한 질환인 경우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적 목적 이외에 이물을 제거한다거나, 객담의 제거, 객혈 환자의 지혈 치료 등의 치료적 목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 기관지 내시경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
일반적으로 기관지 내시경은 일반 내시경보다 직경이 작지만 기도와 기관지를 통해 검사가 이루어지므로 기침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어, 미리 목 부위를 마취하고 검사를 시행합니다. 목 부위 마취 과정이 20-30분 걸리고, 실제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0분 이내에 완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한 검사이나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예방을 위해 기본적인 검사(심전도 검사, 혈액검사, 혈액응고검사, 간기능 검사 등)를 시행하고 난 후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 기관지 검사 전 환자의 유의사항
①오전 검사 예정인 경우는 전날 저녁식사를 가볍게 하시고, 오후 검사인 경우는 오전 8시 아침식사 후에는 음식물, 음료수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 하셔야 합니다. 물론 술, 담배도 포함됩니다.
②검사를 받는 날은 보호자를 동반하시고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부득이하게 보호자가 오지 못하시는 분은 미리 검사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검사 당일 검사과정에 대한 설명과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고 동의서를 받게 됩니다.
③검사 전 안경과 틀니를 착용하신 분은 검사 전에 미리 빼시고 보호자나 직원에게 보관하시기 바랍니다.(여자분은 화장은 옅게 하시고, 매니큐어는 바르지 않으셔야 합니다.)
④검사 시행 후 2 시간 정도 병원에서 안정기간(마취 회복기간)이 필요하고, 검사 당일에는 운전이나 다른 작업을 삼가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⑤질환에 따라 검사 도중 채취한 기관지 객담(가래)이나 기관지 세척액의 정밀검사 또는 조직검사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사전에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⑥ 평소 지병이 있으시거나 약물 복용을 하시는 분은 다음 괄호에 표시해주시고 반드시 담당의사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기관지 내시경 검사 후 유의사항
① 검사 전 시행한 마취가 완전히 깨기까지(2 시간 동안) 일체의 음식물이나 음료수 섭취를 삼가 하셔야 합니다. 2시간 후 먼저 물을 드셔보시고 기침이 나거나 사래가 들리면 1시간 더 있다가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물을 드셔보시고 기침이 없다면 식사나 음식 섭취가 가능합니다.
②검사 후 마취가 깨기까지 2시간 동안은 보호자와 함께 외래 환자의 경우 주사실 또는 기타 안정이 가능한 장소에서 안정을 취하셔야 합니다. 검사 시행 당일 일시적으로 오한, 발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일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됩니다.
③검사 시행 후 외래환자는 기관지 내시경실에서 진료 시간을 예약하시고, 검사결과를 외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추가적인 객담 정밀검사, 조직검사 등의 결과)
④귀가하신 후에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담당 의사나 기관지 내시경실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야간에는 응급실로 연락 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