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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상담교육원기독교상담실 원문보기 글쓴이: 아카페
심리 측정 및 평가
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1. 평가의 목적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내담자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내담자에 대한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게 하고 그 결과 내담자를 변화시키는 것.
2) 상담에서의 전문적인 판단
상담자는 검사, 면접, 관찰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그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관계, 맥락 등의 특성을 평가한다. 상담과정을 상담전 단계, 관계형성 단계, 문제개입단계로 나눔.
①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검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한계: 상담자는 내담자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능력과 이론적 특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
② 관계형성단계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의 대상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을 평가.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질을 평가.
③ 개입단계
상담목표, 개입방법, 개입시기에 대한 판단과 정을 함.
- 상담목표: 표면적인 차원을 이론으로 재해석하여 세움. 잘못된 신념과 갈등, 부적응적 방어기제, 자기간의 괴리, 강화체계의 조정
- 개입방법: 어떤 상담방법이 효과적일 것인가? 구체적인 순간에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 결정. 순간적인 개입방법에 대한 판단. 개입영역에 대한 판단. 자원활용에 대한 판단.
- 개입시기에 대한 판단: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함.
④ 위기상황
지금이것이 위기상황인가? -> 어떤 목표로 어떤 개입을 언제 할것인가? 의 전문적 판단.
내담자의 지적, 사회적, 행동적 특성, 내담자의 호소문제, 상담의 목표, 상담자의 개인적, 전문적 특성 그리고 순간의 맥락 등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던 정보를 기초로 또는 필요할 때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후 내담자, 상담자, 상황을 평가하여 판단.
2. 평가의 의미, 기능과 유형
1) 측정, 진단, 그리고 평가
상담자가 상담에서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 개입방법을 선택하고 실제로 개입하기 전에 내담자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노력을 평가라고 할수 있는데 이와 유사한 노력에는 측정과 진단이 포함
① 측정과 평가
측정이란 개인의 어떤 행동특성을 관찰 또는 검사해서 거기에 어떤 숫자 또는 점수를 매기는 것. 측정치란 판단이나 평가활동의 기초자료 제공. 평가는 전문가의 판단을 올바로 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것 외에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종합하여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는 과정 포함.
② 진단과 평가
진단은 내담자의 문제를 분류하고 명명하여 문제의 실체를 객관화하는 것. 평가의 한 종류. 기술적이고 정적인 성격. 반면 평가는 역동적인 활동.
2) 평가에 대한 오해
-평가는 곧 검사다. : 면접과 관찰에서 얻은 정보 함께 활용
-상담에서 평가의 목표는 기술이다. : 내담자의 변화
-평가는 일회적이며 정적이다: 순간적이고 계속적임.
-평가결과는 곧 사실이다: 하나의 가설이기 때문에 재검토 하는 태도 필요.
-평가자체는 내담자를 변화시키거나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평가의 기능
① 상담목표의 설정
② 개입과 반응양식의 선택에 필요한 정보제공
③ 내담자 변화
4) 평가의 유형
- 검사, 면접, 그리고 관찰이 포함.
① 검사
-규정된 집단 검사: 규준집단을 기준으로 표준화되어 각 사람은 상대적 위치를 기준으로 점수획득. 한 개인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 변화하는 과정, 방법에 대해 많은 정보제공 못함.
-규준이 없는 검사: 제작하거나 실시하기 쉬움.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매우 주의를 기울임.
② 면접: 내담자와 그의 주변인물을 면접함으로써 귀중한 정보를 얻음. 실시하기는 쉽지만 객관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면접내용을 해석하는 데는 많은 경험 필요함.
③ 관찰: 내담자의 행동을 봄으로써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를 평가하는 것.
④ 다양한 출처로부터 수집된 정보의 통합
3. 청소년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평가의 틀
- 내담자에 관한 정보필요, 상담문제와 배경에 대한 정보 필요, 내담자의 문제를 개념화
1) 내담자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① 내담자의 인적사항
② 상담경위, 목적 및 호소문제
③ 내담자의 인상 및 행동특성
④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노력들
⑤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⑥ 내담자의 발달과정 및 발달상의 주요 사건
2) 상담문제와 배경에 대한 정보
① 내담자의 주 문제: 내담자의 심리적인 지식, 내면세계에 대한 통찰 정도를 보이는 지표.
② 문제발생의 배경 및 변화과정: 문제가 발생한 시기와 사건, 지속된 시간, 문제가 약화되거나 개선되는 주기와 그 상황 등을 의미
3)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청소년 내담자의 평가내용을 종합하는 부분. 내담자 문제의 원인과 전개과정,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공략해야 하는 부분과 방법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부분. 상담자의개입방향 제시.
4. 청소년 내담자 평가의 구체적 영역
-상담자의 이론적 관점에 크게 좌우. 상담에서 평가대상이 되는 주요측면은 크게 지적,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
1) 지적 영역
① 지능: 개인지능검사, 개인의 잠재력, 내담자의 문제가 개인의 지능문제인지 성격문제인지 판단. 어떤 종류의 개입이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판단.
② 신경심리학적 기능
지적기능: 지능, 기억, 사고, 언어적 표현력, 주의력, 의식수준
비지적 기능: 정서적 활력으로 대표되는 성격, 정서적 요인과 실행력.
③ 사고과정: 내담자의 말투나 태도를 관찰함으로써 내담자의 사고습관, 사고과정, 사고의 질등을 평가. 반응을 기초로 내담자의 상태 평가. 정서적인고 성격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
-장황한 사고과정: 사고과정이 목적과 방향이 없음.
-반복성: 내담자가 말을 습관적으로 함.
-빗나간 사고: 연상작용에 생기는 문제. 특정주제에 대해 이야기는 하지만 정확한 이야기는 아님.
-연상의 장애: 관련성이 없이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넘어가는 것.
- 사고의 비약: 자유연상
④ 사고내용
청소년들은 발달과정상에 충분한 성숙과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왜곡된 사고를 함.
⑤ 비합리적 신념 및 추론의 오류
내담자의 정서 행동적 문제와 직접관련. 완벽주의적 사고, 경직된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이분법적 사고는 주의 깊게 살핌. 적절한 시기에 개입.
2) 정서적 영역
① 방엊기제 및 대응기제
억압, 억제, 부정, 행동화, 투사 및 투사적 동일시와 같은 방어기제는 부정적인 반면 이타적 행동, 유며, 승화, 억제는 불안을 감소시키는 긍정적 방어기제.
② 삶의 양식: 아들러 이론에서 한 개인이 자신의 무기력함이나 열등감을 극복하고 힘에 대한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조직한 것을 의미.
③ 핵심감정: 내담자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좌우하는 감정.
④ 가치의 조건: 타인이나 자신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맞추어야 하는 조건. 수용,공감,존중
⑤ 미해결 감정: Gestalt이론에서 정서적으로 아직 해결되지 않은 감정들로서 원한 분노 증오 고통 불안 슬픔 죄책감 자포자기 등과 같이 표현되지 못했거나 해결되지 않은 감정.
3) 행동영역
① 강화조건: 강화조건이란 내담자가 어떤 선호하는 강화물이나 조건을 의미하는 것.
② 강화체계: 내담자의 부적응적 행동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기존의 부적응적 강화체계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긍정적 강화체계를 구성함으로써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킬수 있음.
4) 관계형성
① 대상관계: 내담자의 인간관계를 특히 중요한 타인과 맺은 관계의 유형과 질은 내담자 문제의 발생과 유지에 큰 영향을 발휘. 발달초기에 중요한 타인과 맺었던 관계의 양식이 내면화된 것.
② 가족관계: 가족내 역할, 가족의 응집성
-보통 가족의 구조는 가계도로 나타내며 평가의 틀은 크게 가족의 구조, 가족사에서의 주요 사건과 주기, 세대를 통해 반복되는 패턴, 생활사가 가족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충격, 관계의 패턴과 삼각관계, 가족 내 균형과 불균형.
-가족구조에 대한 정보들은 가족 내에서의 주요 이슈, 역할, 관계 등에 대한 가설들을 얻을 수 있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의 발생 및 전개과정에 대한 맥락을 제공.
-세대를 통해 반복되는 패턴은 가족 기능의 패턴, 가족관계의 패턴, 가족 구조의 패턴.
4. 청소년 평가의 실제적 문제
1) 청소년들은 우선 그들이 발달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함. 부모가 해주는 결정에 많이 의존. 청소년들은 인지적 발달단계, 성적인 욕구의 처리문제, 학습의 부담 등과 같은 청소년 고유의 특성을 고려해 평가하고 상담에 임할 필요가 있음.
2) 발달상의 문제를 고려
① 기질적, 유전적 도는 신경심리학적 장애들이 나타나는 경우
② 내담자의 문제보다 장점과 강점에 대해 성인 내담자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③ 자아정체감이나 진로결정에 대해 성인보다 훨씬 많은 관심을 기울여 평가.
3) 부모나 주변사람의 영향을 고려
① 상담자는 청소년들의 문제에서 신체적 학대나 성적학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짐.
② 가족이나 친구들의 영향을 주의 깊게 살핌.
③ 주변사람들이 청소년내담자의 변화를 바라지 않는 경우도 있음을 기억.
-> 청소년들이 상담자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거나 가설적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싫어하는 상황, 성적인 자료에 탐닉하는 특성과 같은 것은 개인적인 병리 때문일 경우는 있지만 반대로 내담자의 인지적 발달단계가 숙성된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거나 청소년의 집단적 특성일수 도 있음.
5. 요약 및 결론
평가란 상담자가 어떤 개입을 하기 전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효과적인 개입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정보의 수집과 통합과정을 의미. 따라서 긍극적인 목적은 내담자에 대한 기술보다는 내담자의 변화에 있으며 상담자의 판단은 계속적이기 때문에 평가도 역시 검사나 진단과 같이 일회적이거나 전체적인 것 이외에도 계속적이며 순간적인 특성을 가짐.
제 2장 비표준화 검사를 통한 청소년의 행동평가
․심리검사의 발달 :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비롯.
․기능 : 내담자 스스로 잘 이해하고 어려움 바로 보도록 하고 상담자 역시 내담자를 더 효율적으로 돕도록 함.
․표준화 검사 : 1905 비네에 의해 시작. 예-성격, 흥미, 적성검사등. 장점 - 규준이 있어 타인과 비교, 채점 및 실시 편리,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있어 상당히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함. 그 외 문제점을 보충하기 위해 비표준화 검사 필요.
1. 관찰법
․가장 오랜 역사, 가장 기본적 수단, 편리하게 활용 그러나 실수도 많음.
1.1 체계적 관찰법
․목적 : 개인의 학습, 발달, 적응에 대한 정확하고 대표적 그림을 그려보기 위한 것. 행동을 일으키는 요소 확인, 주어진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 정확히 기술하는 관찰자의 능력이 가장 중요.
∴ 객관적, 신뢰로워야 함.
1.1.1 시간 표집법(진도기록법)
․반복해서 일어날 가능성 있는 행동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방법. 대개 1분에서 10분 사이로 측정.
․기능 : 구체적 조건 아래의 행동패턴이나 행동의 발생률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
․제한점 : 정확하고 대표적 표본을 얻기 위해 많은 시간 소요. 빈번하지 않게 일어나는 관련이 많은 행동들이 관찰되지 않을 수 있음. 분리된 행동의 단면은 연속성 부족.
1.1.2 사건 표집법(장면표집법)
․관찰하려는 행동이 잘 나타나는 장면을 선택해서 관찰.
1.1.3 시간표집과 사건 표집의 결합
1.1.4 체계적 관찰법의 도구
․1970년대 초기에 교실에서 관찰할 수 있는 행동 수량화하기 위한 100여 개 이상의 유목화 도구 有
1.2 통제된 관찰법
․한 개인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행동이나 반응을 드러내기 위해서 고안
1.2.1 면접법
․인터뷰의 구조와 기능에 따라 아래처럼 분류.
1) 표준화된 면접 : 질문목록(스케줄)을 따를 수도 아닐 수도 있음.
2) 비표준화된 면접 : 면접의 내용과 형식이 피면접자에 따라 결정되는
① 사실확인 면접(정보수집면접) : 조사시 많이 사용. 면접자가 많은 통제력 행사.
② 상담면접 : 구조는 상담자에 의해서, 내용은 내담자에 의해서 영향. 네 가지 목표(p.47)
3) 면접법의 장점과 제한점
① 장점 : 동기화 시킬 수 있음. 관찰하는 상황을 통제 할 수 있음.
② 제한점 : 정보 수집하고 해석하는데 정확한 기술 필요. 내담자로 하여금 적절한 표현을 어렵게 하는 의사소통상의 요일들 有.
∴ 면접법은 심리측정의 한 주관적 방법으로 면접자의 면접기법에 많이 의존.
1.2.2 전기적 보고법
․개인의 발달적 역사에 관한 객관적, 증명할 수 있는 사실 담고 有(출생지, 구체적 기술, 취미등).
․장점 : 시간적 경제성, 형식과 평가절차의 단일성. 개인면접 촉진하고 진척시키는데 도움.
1.2.3 상황적 테스트
․매우 통제된 모의 상황에서 관찰.
․제한점 : 구체적, 미리 계획된 상황에서 통제적으로 관찰이 이끌어지기 때문에 자연적 상황하에서의 일반화가 어려움.
1.3 비형식적 관찰법
1.3.1 일화기록법
․관찰자나 교사가 학생의 중요한 행동사례를 비형식적으로 보고하는 것.
․특징 : 절대적, 개성적, 질적으로 기술. 구체적 기술(말한 것, 행동한 것 구분). 정서의 단서 포함. 관찰자의 해석이 들어가면 안됨.
․Shertzer & Stone이 말한 특징 : 객관적 사실적 기록. 한번 한 사건만 기록. 지속적, 누적적 기록.
1.3.2 자서전법
․개인을 이해하는 도구로. 행동 및 태도 정서를 나타냄. 구조화되거나 비구조화된 자서전이 有.
․문제점 : 질문을 해석하는 반응자와 상담자의 차이가 有. 성의없이 짧게 쓰는 경우. 상황에 따라 내용영향 받음. 과거 회상에 기초. 자기통찰이 중요한 요소.
1.3.3 개인적인 문서의 활용
․개인생활의 일반적 패턴, 일상적 행동. 특별히 관심있는 행동 나타내 주므로 가치 有.
1.3.4 개인적인 누가 기록
1.4 관찰법의 제한법과 쟁점
1.4.1 제한점
․자신이 관찰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알아 의식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 → 라포 형성하거나 숨기는 것 중요.
․관찰되는 상황의 범위가 한정됨.
1.4.2 쟁점
․관찰되는 기술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시될 수 있다.
․숙달되고 경험 있는 개인이 관찰법을 사용하고 관찰자료를 해석하도록 해야 한다.
2. 평정법(Rating)
․관찰법의 단점(비구조화된 진술로 인한 주관성, 관찰자가 다른 관찰자에게 전달하는 내용이 분명치 않고 내용의 핵심이 부족한 것, 관찰한 자료 수량화하기 어려운 점) 보충하기 위해 활용
․평정자는 반드시 관찰이나 피관찰자에 대한 지각에 기초해 평정해야 함.
․사용된 평가형태와 그 적절성(행동과 일치되는 것)이 중요. → 구체적, 명확하게 정의된 행동의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 비교하는 개인, 사물, 사건을 같은 상황하에서 평가 가능.
․목적 : 어떤 속성이나 변인에 따라 개인, 사물, 사건들이 분류되어야 함. 그 범주안에 개인, 사물, 사건을 구분하는 이유 확인되어야 함.
․행동의 연속선상에서 점수를 주기위해 단어나 짧은 구, 문장을 사용하는 평가척도 - 도식척도.
2.1 평정접의 방법
2.1.1 수척도법
․숫자의 순서로 배열. 그러나 오차의 취약성, 중앙집중화 현상, 후광효과 때문에 쓰이지 않기도 함.
1) 라이커트 척도 : 제작 쉽고, 통계처리 쉬워 가장 많이 활용. 최근 태도보다 정서적 행동 측정에 많이 사용. 단극척도와 복수척도 혹은 양극척도. 반응한 숫자의 합이 전체 점수.
2) 의미차이 기법(의미분석법)
① 의미공간 : 의미분석법은 어떤 사상에 관한 개념의 심리적 의미를 분석해 의미공간상의 위치로 표현하는 측정방법(p.72). 평가, 능력, 활동요인의 3요소로 구성.
② 의미분석척도의 제작과 실시 : 서로 대립되는 형용사로 양극을 이루고 잇는 평정척도. 대개 5-7단계 많이 이용.
2.1.2 기술평정척도
․평정의 단계를 간단한 어구나 문장으로 나타내는 방법.
2.1.3 도식척도법
․대개 직선형식 사용.
․장점 : 구성이 상대적 쉽고, 형식 단순해 평정자가 평정차원 파악하기 쉽고. 채점의 민감도 큼. 외부 규준필요 없고,
․단점 : 다른 유형의 척도에 적용되지 않는다.
2.1.4 준거관련척도(표본척도법)
․행동의 실제적인 표본이나 표본에 대한 기술, 평가자가 표본에 대한 가설을 질문함.
․Scott이 사용한 대인비교 척도가 가장 유명.
․별로 유용하지 못함.
2.1.5 등위법(서열법)
․집단내 차이를 측정하기 위해 등수 매기는 방법. 높은데서 낮은 곳의 순서로 배열.
1) 조합비교법 : 평가자가 한 자극과 다른 모든 자극들을 다 비교할 때까지 한번에 두 자극을 비교하는 것. 평가자가 여러 번 평가하기 때문에 결과가 더 신뢰로움. 평가되는 사람이나 사물의 수 적을 때 좋음.
2) 큐분류기법 : 등위법의 또 다른 변형. 가장 중요한 것에서 가장 덜 중요한 순서 또는 제일 특징적인 것에서 가장 특징적이지 않은 순서로 배열하게 함. 평가자의 관심이나 태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 광범위하게 사용. 표본의 대표성을 강조. 실시, 채점의 시간과 노력 多.
2.1.6 행동 검목표
․행동 체크리스트. 어떤 특성이나 행동에 대해 예나 아니오 혹은 체크표시 하는 것.
․대개 행동을 기술하고 평가.
․개인적 사회적 발달에서 구체적 학습 결과의 향상을 알아볼 수 있는 편리한 방법
․단점 : 특성의 정도나 빈도×, 행동 단위 의미있게 분류×
․유의점 : 분류가 서로 배타적, 행동분류의 기초 단일, 관찰하도록 하는 행동 모두 포함.
2.1.7 강제선택평정법
․주어진 여러 개의 진술문 중(모두 긍정적이거나 모두 부정적 문장)에서 평정을 받는 학생은 어느 하나를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방법.
2.3 평정법의 문제점
2.3.1 체계적 오차의 출처
1) 일반적인 평정자의 편견 :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 평정. 긍정적 관대성> 부정적 관대성, 중앙집중현상의 오류.
2) 평정자-피평정자 상호작용(후광효과) : 인상이 평정에 영향. 쉽게 관찰되지 않음.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 평가되는 모든 사람의 한 가지 특성을 동시 평가., 강제선택기법, 여러 평정자로의 평정의 평균 내는 경우 신뢰도 증가.
3) 평가자-특성 상호작용 : 구체적 특성에 대한 평정자의 태도와 연관. 평정자가 자신과 유사하게 혹은 대조되게 평정하는 경향.
4) 논리적 오류 : 특성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을 때 발생. 척도점 또는 척도범주를 참조하는 단일한 기준 부족한 경우.
2.3.2 그 밖의 오류들: 억지로 평정하는 경우
․평정의 형태 복잡하면 평정자는 때로 주의깊고 정확하게 평정하기 싫어짐.
2.4 평정법의 신뢰도와 타당도
2.4.1 신뢰도
․일반적으로 .70에서 .80의 안정된 신뢰도 계수가 여러 문헌에서 보고됨.
․상담자는 목적에 가장 적합하고 사용하기 신뢰로운 평가도구 선택해야 함.
2.4.2 타당도
․오류 최소화하기 위한 조건 - 어떤 자료 요구되는지 결정, 관찰될 수 있는 특징들만 포함. 일반적 용어 피하라, 평가척도의 형태에 구체적 지침 제공, 충분한 훈련과 연습, 여러 관찰자의 평정들 합, 실제장면에 적용.
2.5 평정결과의 해석과 보고
․대학에서 입학사정시, 산업체에서 피고용인 재분류하거나 승진기준으로 학교에서는 다른 관찰자료들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사용.
2.6 평정법의 쟁점
․평정법을 통해 얻은 자료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의심스럽기 때문에 아주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평정자료의 유용성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종류의 중요한 자료들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것이다.
3. 질문지법
․분류 : 객관적 사실 알아보기 위한 것(연령, 직업, 학력등), 감정, 태도, 의견 등 응답자의 자아가 관여되는 내용 알아보기 위한 것.
․장점 : 간편, 경제적, 반응자의 익명성 보장→태도, 정서, 가치관 등의 속성 밝혀내는데 효과적, 횡단적 방법으로 과거사나 생활체험 묻을 수 있음.
․단점 : 언어, 기술능력이 부족할 때 응답결과 신뢰롭지 못함. 진실성 여부 판단 어려움, 질문 확실히 통제 할 수 없고 자료 엄격히 다룰 수 없음. 회수율 낮을 가능성.
․응답하는 형식에 따라 분류
① 구조적 질문지 : 구체적 제한된 선택지 제시. 결과 처리 쉽고 용이 조건> 선택지의 완전성, 종합성, 상호배타성.
② 비구조적 질문지 : 응답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창의적으로 반응. 약점으로 시간이 많이 걸림. 자료 해석시 주관적 편건 작용.
3.1 자유반응형
․주어진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반응하는 것.
․장점 : 다양한 반응으로 폭넓은 의견이나 태도 알아봄.
․단점 : 분석시 많은 시간, 노력 소요. 주관적 판단 개입 쉬움. → 질문내용 구조화. 응답자가 충분한 표현능력 있을 때 가장 효과적.
3.2 선택형
․한 문항에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 가운데서 응답자로 하여금 적당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 자유반응형에 비해 결과처리가 용이, 응답자들에게 별로 부담 주지 않음.
․유의 : 나올 수 있는 반응을 파일럿 연구를 통해 답지에 모두 포함시켜야 함.
3.3 체크리스트형 선택형
․실험적 절차를 거쳐 관찰하려는 행동이나 특성을 목록화해 제작되는 질문지 형식.
․결과는 체크한 것의 총계를 가지고 수량화 시켜 비교 함.
4. 사회성의 평가
4.1 사회성 측정법
․제한된 집단성원 상호간의 반응을 끌어내어 집단의 성질, 구조, 역동성, 상호간의 관계, 집단 응집력 등을 분석하는 방법.
․특히 개인이 그의 동료들에 의해 어떻게 지각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평가하는데 유용. 새로운 집단 조직시, 기존 집단구조 재구성시, 도움 필요로 하는 학생 찾아낼 때, 집단 응집력 분석할 때.
․주의 : 집단 형성시간 고려. 오래될수록 신빙성 有, 연령수준 고려(높을수록 신빙성 有), 크기 고려, 자연적 활동을 통해 반응 측정, 조사 목적에 적절한 집단 선택.
․제한점 : 단순, 실시 용이하나 신뢰도, 타당도 문제될 수 있음.
4.1.1 사회성 측정 검사
․사회적 집단의 구조와 조직을 재기 위해서 고안됨. 개인은 주어진 상황속에서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에 관한 개인적 느낌 드러내야 함.
4.2 사회도
․사회적 집단에 내재되어 있는 구조 기술해주는 그림이나 지도. 개인이 집단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 알 수 있음.
4.2.1 사회성 측정 용어
4.2.2 사회도의 구성
4.2.3 표적 사회도
․많이 선택받은 학생은 가운데 원에 그리고 선택 받지 못한 학생은 원 밖에 표시.
4.3 사회성 측정행렬표
․측정한 사회성 측정을 의미있는 형태로 요약하여 분석하는 것.
․행렬표 요약 - 피선택수 합계-선택받고 있는 정도 파악, 피선택과 피배척의 상황 종합하면 집단내에서 사회적으로 적응의 문제 갖고 있는 학생 발견, 상호선택의 수에 따라 집단의 응집성 발견.
4.4 추인법
․동료의 평가를 알기 위해 고안된 가장 단순한 방법중의 하나. 여러 특성 설명해주는 일련의 진술문에 적합한 학생의 이름 지시대로 적어내도록 함. 선정된 횟수.
․장점 : 단순성
․단점 : 집단내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패턴에 대해 많은 정보 제공하지 못하고 개인적 신분과 평판만을 주로 제공.
4.5 사회적 거리 추정법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를 밝힘으로써 한 집단성원이 주어진 집단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느냐 뿐만 아니라 그 집단이 그를 어느 정도 인정하고 배척하느냐 하는 정도 분석해 냄. 예>오하이오사회수용척도.
4.6 사회성 측정 자기 평가
․“당신은 누가 당신을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4.7 커뮤니그램
․집단 성원들의 의사소통의 참여형태 분석함으로써 집단성원들의 특성 밝히는 방법. 이름과 빈도, 집단성원의 집단내의 위치와 의사소통의 방법 표시.
4.8 사회성 측정법의 쟁점
․상담자에게 유용한 기법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도구들은 개인의 사회적 욕구, 사회집단내의 관계에 관한 정확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인습적 해석은 사회성 측정법에서는 부적절하다.
5. 환경평가법
5.1 사회경제적 지위
5.2 사회적 분위기
5.3 부부관계 및 가족관계
제4장. 투사적 검사
1)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차이-자극의 질적인 특질
2)객관적 검사-내용의 의미가 명료하여 누가 해석하여도 뜻이 같다.
3)투사-정신분석적 개념, 본능적 욕구를 즉각적으로 만족시키지 못할 때 억압하거나 연기하 거나 대치. 자아의 조정기능
4)투사적 기법-모호한 자극에 대하여 피검자 특유의 반응을 얻은 후 피험자의 성격을 평가 하는 방법, 우리 마음을 드러내는 모든 행동과 사물을 활용하여 성격을 평가하는 방법 총칭.
<투사적 검사의 종류>
Rorschach(Rorschach Ink Blot Test),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주제통각검사)
SCT(Sentence Completion Test, 문장완성검사), BGT(Bender Gestalt Test-성격추정)
ECM(Early Childhood Memories Test, 아동초기기억검사), HTP(House-Tree-Person, 집-나무-사람검사)
병원-Rorschach, BGT 상담소-SCT, TAT 아들러학파-ECM을 자주 사용
1. Rorschach 검사
1.1 검사의 발달
1921년 스위스의 Hermann Rorschach 발표. 10년간의 연구로 10개의 표준화된 카드 선택. 피검자의 기본적인 성격을 평가하는 도구로 정착.
1.2 검사의 원리
피검자에게 모호한 시각적 자극을 주고 일련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청. 로샤검사는 지각과 성격의 관계. 개인이 잉크반점을 조직하고 구조화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그 사람의 심리적 기능을 반영. 해석자는 옳고 그른 답은 없지만 피검사자는 그가 지각한 것 속에 자기의 욕구, 경험, 습관적 반응양식을 투사한다고 믿음. 일상생활에서 문제의 핵심을 피하는 피검자는 반점의 주변부에만 주의를 기울이거나 반 점 주위의 사소한 부분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을 보인다. 로샤검사는 감정과 행동을 학습되지 않은 방식으로 드러내고 실제 감정과 행동은 학습된 방식으로 드러내기 때문에 검사반응으로 예측한 행동과 실제의 행동이 그리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로샤검사의 궁극적 목표> -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피검사자의 성격을 기술. 피검사의 관찰된 행동을 이해하는 단서.
1.3 행동관찰
로샤검사와 검사자에 대해서 피검사자가 보이는 태도, 검사에 기울이는 주의와 노력의 정도, 신체적 활동 등을 관찰. 피검사자의 언어적 표현, 망설임, 질문, 탄성 등 기록
주요한 증거 -검사자료에 대해 보이는 구체적인 반응과 소요시간
1.4 Rorschach 검사에서 드러나는 성격적 측면
1.4.1 인지적 측면
1)지적 기능-지적기능 수준
2)접근방식-이 사람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논리적인가, 연역적인가, 귀납적인가, 문제의 주변에만 머무는가 등
3)관찰력-분명한 것을 관찰할 수 있는지, 흔히 보는 것을 볼 수 있는가?
4)사고의 독창성-독창적 사고를 할 수 있는가? 그의 창조는 현실에 기반하고 있는가?
5)생산성-생각의 양이 보통인가 or 그 이상인가
6)관심의 폭-관심의 다양성:제한되어 있나? 피상적인가?
1.4.2 정서적 측면
1)일반적 정서적 양상(tone)-정서의 정도. 자발적인가, 우울한가, 현실적인가, 비현실적인가등
2)자기에 대한 감정-내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 자신과 자신의 충동을 쉽게 받아들이는가
3)정서적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스트레스 상황의 반응 양식. 상황에 대응하는가 아니면 쉽게 무너지는가
4)정서적 충동에 대한 통제-자발적인 경향을 얼마나 잘 통제하는가?
5)사람들에 대한 반응-타인과 편하게 지내는가 아니면 두려워하거나 적대적인가?
1.4.3 자아기능의 측면
1)자아강도-지각은 명료한가, 자기평가는 어떤가, 자신감이 있는가
2)갈등영역-성역할과 성적 동일시에 관해 혼란스러워하는가, 권위에 대한 태도, 의존욕구, 수동성, 자기주장성과 같은 태도에서 갈등이 있는가?
3)방어-사용하는 방어의 종류. 억압? 부인? 주지화? 등
1.5 Rorschach 검사의 10개의 카드
1.5.1 카드Ⅰ-검은색과 회색 반점, 4군데백색공간
평범반응-날개 달린 생물로 봄-인간 지각(특히 가운데영역에서는 여성 지각)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인간의 운동반응
자기의 신체에 집착하는 사람-골반이나 해부학적 개념 지각, 손이나 어린 새 지각
1.5.1 카드Ⅱ-붉은 색+두개의 큰 회색 빛이 도는 검은 영역
평범반응-큰 검은 반점이나 붉은 영역을 따로 사용하는 일이 많다.
전체사용-조직적 관심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 색 혼합을 혼란스러워하는 사람
작은영역과 아래의 붉은 영역-성적 반응으로 연합
1.5.1 카드Ⅲ-진한 검고 회색+밝은 회색의 결합, 분명한 분리, 암시적
평범반응-인간 지각-성별, 의복, 행위 분석, 가운데 부분-나비형 넥타이나 나비로 지각
검은 영역과 붉은 영역을 모두 포함하여 한가지 개념을 형성하는 일은 아주 드물다.
1.5.1 카드Ⅳ-반점 육중, 간결, 분명. 검은색+회색
1.5.1 카드Ⅴ
1.5.1 카드Ⅵ
1.5.1 카드Ⅶ
1.5.1 카드Ⅷ
1.5.1 카드Ⅸ
1.5.1 카드Ⅹ
1.6 실시절차
1)카드준비
2)소품(연필,용지)준비
3)자리잡기(옆에 나란히)
4)피검사자를 준비시키기(검사 자세히 설명 불필요, 짧은 면접, 상상력 측정 검사로 오인하지 않게 이해시킴)
5)지시문(간단히;"이것이 무엇일까?")
6)질문다루기(검사 시작후 질문하면 간단,정직,비지시적으로 대답)
7)격려하기
8)의도적으로 거절하는 피검사자 다루기(피검사자가 아무것도 볼 수 없다고 거부행동을 하면 라포 형성이 안되었거나 검사 목적을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등은 검사 중단하고 필요한 작업이후 카드1부터 다시 시작한다)
9)반응 수가 너무 적을 때-14개 이하의 반응만 보였을 때는 해석을 시도하지 않고 탐색질문도 하지 않는다.
10)지나치게 반응 수가 많을 때-한 카드 당 최초 5개 반응. 그 이상은 해석상 의미가 없다.
1.7 반응의 기록-내담자가 한 질문과 논평은 반드시 기록:해석 용이할 때 있음.
1.8 탐색질문
1.8.1목적-코딩이나 채점을 가능한 한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1.8.2속도-보통 30분 이상 소요. 검사반응은 20분 정도.
1.8.3탐색을 처음에 설명하는 일-탐색이 왜 필요한지, 어떤 활동인지 이해하도록 설명
1.8.4절차
1.8.5어떤 질문을 하는가?-위치, 결정자, 내용 중심으로 질문함. 질문은 비지시적, 단서제공 않해야.
1.8.6핵심어를 중심으로 한 질문-어떤 결정자가 고려될 가능성. 때로는 확인된 결정자를 명료화하기 위한 질문
1.8.7부적절한 질문-직접적 질문, 유도질문, 부호화와 채점에 관계없는 질문
1.8.8탐색질문 중의 저항-어떤 저항을 보이더라도 검사자는 단호하면서 기술적으로 대처
1.8.9어린 피검사자에게 탐색질문을 하는 것-주의집중 폭이 좁을 때에는 한 카드의 반응이 끝날때마다 탐색질문
1.8.10한계를 평가하는 것
1.9채점
W(전체반응), D(평범 부분반응), Dd(드문 부분반응), S(공간반응)
1.9.3결정자
범주-형태, 동작, 유채색반응, 무채색반응, 음영:질감,입체,농도, 형태차원, 짝과 반영
1.9.6조직적활동의 조건
1)W반응일 것
2)두개 또는 그 이상의 세부 영역을 의미있게 통합하는 반응일 것
3)두개 또는 그 이상의 비인접 세부영역을 의미있게 통합한 반응일 것
4)공간이 반점의 다른 세부영역과 의미있게 통합될 것
2. 투사적 그림 검사
2.1집-나무-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
피검사자의 자기와 환경에 대한 견해를 평가하는 검사임.
<검사에 필요한 물품> A4용지 4장, 2B연필, 지우개, 크레용
*모든 질문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지시할 때 어떤 구체적 정보나 단서 주지 않음.
2.1.3 해석적 정보
집-가정생활과 가족생활과 연관, 짙은 연기나는 굴뚝은 가정의 정서적 혼란
나무와 사람-신체 이미지와 자기 개념
2.1.4 해석
<집>
1)지붕-생활의 환상적 영역 상징. 지붕의 손상은 정신적 기능의 손상, 지붕의 크기는 환상적 생활의 정도를 나타냄
2)벽-강도와 적절성은 성격의 자아강도를 나타냄
3)문-환경과의 직접적 접촉의 성질과 정도
4)창문-문 다음으로 환경과의 접촉을 상징함
5)굴뚝-성적인 의미로 해석
6)연기-진하고 과도한 연기는 내적으로 상당한 긴장 상태
7)관점
위에서 내려다 본 그림-가정의 상황과 가치를 거부
밑에서 올려다 본 그림-거부되고 열등감을 가진 사람
멀리서 그린 그림-철수적이고 자기를 감추는 사람
한 면만 보이는 집-철수적이고 반항적이며 타인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내담자
뒤에서 그린 집(뒷문이 없을 때)-드물지만 초기 망상형 정신분열증환자에게서 볼 수 있다.
8)기초선-현실과의 접촉 정도, 경계선 성격장애자는 기초선이 없는 그림을 그림.
9)부수물-지나치게 많은 장식이나 부수물이 있으면 안전감 결여.
<나무>
1)기둥-자아강도, 내적인 힘
2)가지-환경으로부터 만족을 얻는 능력(사람 그림의 경우 손과 팔, 그러나 더 무의식 수준)
3)전체 조직-내적인 균형
4)열쇠구멍이 있는 나무-기둥과 잎새를 분리하는 선이 없을 때 반항적, 부정적 내담자
5)분열된 나무-기둥의 두 가장자리 선이 서로 떨어져 어떤 것으로도 연결이 되지 않고 각각의 나무가 독립적인 가지를 가지고 있는 그림.
6)주제-개가 나무 위에서 오줌싸는 그림:낮은 자아개념
7)나무가 나타내는 나이-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성숙도와 관련
8)죽은 나무-부적응 내담자
<사람>
*검사자의 정서적 지지 가장 필요
1)자화상-거울이미지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그림.
2)이상적 자아-현재 자신에 대하여 느끼고 있는 것을 표현
3)중요 타자-현재나 과거의 사람들 중에서 강하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사람을 그림. 청소년보다는 어린이의 그림에서 자주 관찰됨.
4)구조적 변인
①크기-자아존중감과 그것을 다루는 방식
②연필 압력-에너지 수준
③선의 특질-선이 길면 통제적 경향, 아주 길면 억제적 경향
④내용빈약-낮은 에너지와 철수경향
⑤위치-가운데가 정상
⑥지우기-지나치게 지운 그림:불확실감, 갈등으로 인한 우유부단
⑦명암-지나친 그림자는 갈등, 불안전한 우울, 다소간의 그림자는 적응력 나타냄
⑧왜곡과 생략
⑨투명성
5)내용적 변인-그린 사람의 종류, 얼굴 표현, 자세, 정서적 색조
3. 아동초기기억
초기아동기억이란 한 개인의 성격의 기본구조를 알기를 원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심리적 자료. 아들러의 구조적 개인심리학에 근거.
3.1 초기아동기억의 이론적 발달
3.1.1 Freud의 자막기억(Screen Memories)-아동초기 기억이란 억압된 내용을 어떤 적응적 목적으로 감추는 자막과 같은 기능.
3.1.2 Adler의 초기 아동기억론-아들러 학파의 학자들은 아동초기 기억을 생활양식을 드러내는 매개로 본다. 생활양식이란 일정한 사고, 감정, 행위의 양식.
①초기아동기억은 근본적인 형태로 생활양식을 나타낸다.
②초기아동기억은 우연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적인 기억의 과정을 반영한다.
③초기아동기억은 생활양식과 반대되는 식으로 조직되지 않는다.
④초기아동기억이 실제 일어난 사건을 말하는지의 여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⑤초기아동기억이 현실을 얼마나 정확하게 표상하는지는 아무 의미가 없다.
3.1.3 Mayman의 자아심리학적 아동초기 기억이론
-- 욕구가 억압되는 개인차에 관심
3.1.4 Bruhn의 인지-지각적 아동초기 기억이론
①초기아동기억이 더 어릴 때의 것일수록 더 중요하게 선택된 것이다.
②시간당 경험의 양은 대략 일정하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수천수만가지의 경험들 중에서 살아남은 것들은 특별히 중요하다.
③기억은 유용성과 적응의 원리에 따라 조직되고 생존한다.
④이례적으로 분명한 아동초기기억은 특히 중요하다.
⑤분명하면서도 특히 부정적인 초기 아동기억은 십중팔구 가장 중요한 미해결된 이슈를 담고 있다.
3.2 아동초기기억의 활용-대략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나 분류가 필요할 때
3.2 아동초기기억의 해석-표현되어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해석. 내용분석은 중심주제를 확인하는 방법과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피검사자의 자기, 타인, 세계에 대한 핵심적 견해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제 5장 심리검사: 평가자료의 통합 및 적용
-평가의 목적은 긍극적으로 매우 복잡한 존재인 특정한 개인을 이해하는 것
1. 평가대상으로서의 개인
1) 전체로서의 개인
개인의 심리적 과정, 성격특성, 그리고 행동뿐만 아니라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하며 증상, 장애, 결합 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하며 증상, 장애, 결함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 치료적 동맹을 맺게 되는 그 개인의 강점, 잠재력, 자원등을 함께 평가.
2) 평가와 이해
궁극적으로는 전체로서의 개인을 이해하는데 있다. 문제행동과 관련된 정신생활이 기본영역들의 기능에 대한 정보가 필요. 평가는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통합한 이해의 틀을 제공.
-내담자중심 상담: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즉 자기이해와 변화를 시도하는 치료과정.
3) 심리검사와 심리평가
-심리검사: 개인의 행동표집-지능, 적성, 흥미, 학업성취도, 및 성격특성의 심리적 속성들을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측정함으로써 개인간의 차이 및 상이한 경우들에서 나타나는 동일한 개인의 반응들간의 차이를 평가하는 것.
-심리평가: 심리검사뿐만 아니라 면접 및 행동관찰 자료를 통합하여 전체로서의 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술하고 해석하여 그 개인의 전체생활과 관련해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정의.
-> 부적응적인 개인을 평가함에 있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함께 고려해야 함. 평가의 이해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것. 전문가적인 평가자의 자질을 갗추도록 함.
2. 평가의 내용
1) 자아의 기능: 자아심리학적 관점.
-자아는 고도의 자율성을 가짐. 자아의 방어기제는 본능적 충동을 통제하고 외부세계에의 적응에 긍정적으로 기여함. 자아는 원초아의 목적과 다른 지적,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 사고과정, 정밀한 지각과정, 근육의 협응, 언어, 주의기억, 창조적인 산물, 기타 이지적, 적응적 기능 등을 가짐. 적응과 필연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
-Bellak등(1973)이 제시한 12개의 자아기능과 그 구성요인
현실검증, 판단, 현실감, 동인 정동 충동의 조절과 통제, 대상관계, 사고과정, 자아에 기여하는 적응적 퇴행, 방어적 기능, 자극방책, 자율적 기능, 종합-통합기능, 지배-유능성.
2) 정신기능의 기본 영역들
-상담전 평가는 상담후 평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 즉 비교의 근거가 됨.
사고, 지각, 기억 등의 인지적 과정
정서경험과 표현
동기수준과 욕구체계
의미있는 내적 갈등
성격특성과 역동
두드러진 방어기제와 대처방식
되풀이되는 대인관계 양상과 특정적인 행동방식
스트레스에 대한 방응상의 취약성
① 인지적 과정
개인의 징서적 과정을 안다는 것은 개인의 전체상을 파악해 가는 윤곽, 내적 기능들간 비교의 근거, 출발점이 됨. 지능수준, 주의, 기억, 감각, 지각, 사고, 개념형성수준, 언어, 지각적 조작화, 의식, 지남력
② 정서경험과 표현
정서는 흥분된 주관적인 심리상태로 비합리적이고 조직화되어 있지도 않으나 강력한 행동을 할수 있는 힘을 일으키는 심리적 과정. 정서의 양, 정서의 내용, 정서의 방향.
③ 동기수준과 욕구체계
동기는 에너지 촉발, 방향성, 지속성이라는 특성을 가지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특성
④ 의미 있는 내적 갈등
인지, 정서, 동기의 기본적인 세 과정의 기능중 한 과정이라도 이상이 나타나면 다른 과정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갈등은 대내외적으로 부조화나 불일치가 나타날 때도 일어남.
⑤ 성격특성과 역동
-DSM-Ⅳ의 축 Ⅱ 성격장애항목에는 10개의 성격장애가 분류되어 있으며 증상 및 정신병리의 유사성에 따라 세군으로 나눔. MMPI에는 증상척도와 함께 성격척도가 제시되어 있어서 내용척도에 나타나는 특성과 기타 검사자료들을 함께 고려해보면 내담자의 성격특성을 유추
⑥ 두드러진 방어기제와 대처방식
내담자의 성격특성이 밝혀지면 그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와 대처기제를 파악하는 일은 어렵지 않음.
⑦ 되풀이되는 대인관계 양상과 특징적인 행동양식: 부적응적인 요소를 적응적인 요소로 변화시키는 것.
⑧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상의 취약성과 자원
심리적 기능들과 특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강조되어야 할 것은 내담자의 결함, 약점, 취약성뿐만 아니라 그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잠재력, 자원을 동시에 평가해야 한다는 것.
3. 심리검사자료의 통합과 관련된 주요 사항들
① 신분확인 정보: 내담자의 이름, 나이, 성별, 출생일, 주소, 전화번호, 교육수준, 직업, 결혼상태, 평가일, 평가장소, 평가자 이름 등이 포함.
② 문제의 진술이나 의뢰 이유: 의뢰이유와 목적, 의뢰자의이름을 기록.
③ 검사시 행동관찰: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평가자와의 상호작용, 평가시 가족이나 친구가 참석하는 경우 그들과의 상호작용양상, 외양, 자세, 주된 기분, 혼란의 기미, 감각기관 장애여부 등을 확인.
④ 현재의 생활사항: 가족, 주거환경, 현재의 직업 및 활동상황, 경제적 문제, 앞으로의 전망, 특수한 스트레스나 긴장을 야기하는 사건들을 탐색함으로써 현재의 일상생활과 부적응 상태를 가져온 가능한 유발요인이나 악화요인을 평가.
⑤ 개인의 발달사: 출생과 초기발달, 건강, 가족관계, 교육적 발달, 사회적 및 취미의 발달, 직업경력, 성적 적응 및 결혼적응 등을 통해 현재 내담자의 발달력을 탐색.
⑥ 가족배경: 부모간의 갈등, 부모의 사망, 형제간의 심한 경쟁, 지배적이거나 과보호적인 어머니, 부모의 학대 등의 가족적 요인을 탐색.
⑦ 의학적 검사결과: 기질적 요인, 감염, 중독, 약물에 의한 유발 요인등.
4. 심리검사자료의 통합
* Kendall과 Nortdn-ford(1982)는 평가자료를 통합하는데 유용한 세 단계
① 평가자는 모든 검사들을 채점하고 언급되어야 할 문제목록을 만듬(의뢰된 문제와 피검자의 현재의 기능, 지각, 운동능력, 지능, 기분, 대처능력, 개인적 자산, 현재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자원 등).
② 평가자는 각 평가도구들에서 각각의 질문에 대한 요약진술을 함.
③ 요약진술을 갖고 정신기능의 기본영역에 다라 자료를 통합하기 시작. 이때 일치, 불일치, 일탈된 행동, 전형적 행동에 중점을 두어야 함.
1) 통합의 제 1단계
실시된 각 검사를 채점하고 나 다음 검사별 분석지침에 따라 검사가 재고자 하는 평가 내용의 문제목록, 즉 가설을 설정.
① 웩슬러 지능검사
-양적 분석: 변전 지능수준, 분산도 분석(어휘분산도, 전체 평군치 분산도, 언어성 평균치 분산도, 동작성 평균치 분산도, 언어성검사의 평균과 동작성검사의 평균을 비교해보는 것)
-질적 분석: 반응내용의 질이나 반응하는 양식, 언어적 표현, 검사행동 등이 포함.
② MMPI
-내담자의 중요한 욕구, 환경지각,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자아개념, 정신성적 동일시, 정서적 통제, 대인관계, 심리적 자원, 증상의 해석을 시도하고 가설을 설정함.
-해석과정은 각 척도의 의미와 기본차원을 숙지한 다음 임상척도로부터 시작
ㆍ타당도와 임상척도 각각의 점수 검토
ㆍ척도끼리의 연관성에 대한 분석
ㆍ상승척도에 대한 분석
ㆍ매우 낮은 임상척도에 대한 분석
ㆍ타당도 및 임상척도의 형태적 분석
ㆍ전체 프로파일에 대한 형태적 분석(상승도, 기울기, 굴곡)
-성격척도와 내용척도를 통해 증상척도에서 나온 결과를 확인하고 가능한 가설 설정.
③ 로샤검사
구조적 요약-잠정적 가설 설정- 반응계열분석, 반응내용이나 언어적 표현방식을 통해 자유연상내용과 질문단계내용의 순으로 진행.
2) 통합의 제2단계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있는 가설들로부터 내담자의 상태나 특성을 평가내용의 항목별로 요약, 진술하는 것
3) 통합의 제3단계
각 검사에서 나온 요약된 진술들을 가지고 정신기능의 기본영역별로 논리적 연결에 따라 자료를 통합하기 시작. 진술들의 논리적 모순확인. 검사자료 이외의 정보(면접, 검사시 행동관찰, 기타 생활사적 정보들과 연관지어 그 타당성을 검토)
5. 평가결과의 적용
1) 심리평가보고서 작성
① 심리평가보고서의 체제(구성): 일관성 있는 형식으로 정신기능의 기본영역들을 기술.
-신분확인정보, 의뢰이유, 평가시 행동관찰, 실시된 심리검사명, 평가결과, 추론된 진단명, 결론(권고사항), 요약
② 훌륭한 평가보고서 작성을 위한 일반지침
-평가가 끝난후 보고서 작성. 평가자의 양식과 표현방식 개발. 간략하고 명확한 보고서작성. 명확한 결론. 흥미가 있어야 함. 피드백.
* Klopfer(1983)의 평가보고서 작성시 명심해야 할 사항
-적절한 호칭 사용. 배경정보는 평가를 통해 얻어진 자문자료와 통합되어 제시. 검사결과의 통합. 풍부한 정보 제공. 자료와 논리적 모순이 없어야 함.
* katz(1985)는 평가보고서에서 관찰되는 6가지 결점
- 전문적인 용어 남용. 검사결과로부터 도출된 충분한 추론이 없음. 검사결과와 동떨어진 내용. 개개검사결과로부터 전체를 통합하지 못함(조직화가 않되어 있음). 간결한 진단적 진술이나 특수한 치료적 제안을 꺼림. 조직화되고 확고한 문장(철자, 문법, 구문, 풍부한 어휘를 갖추어야 함).
2) 평가결과의 전달
*patterson은 평가결과 해석과 관련된 몇 가지 고려사항 제시
-해석보다 전달이란 표현이 더 적절. 객관적으로 전달. 평가결과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수 있음.
*patterson은 상담에서 평가결과를 치료적으로 다루는 방법 제시
- 평가결과를 갑자기 제시하거나 한꺼번에 서둘러 제시하지 않는 것. 내담자의 반응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함께 검토. 감정이 표현되면 상담자는 이를 인정하고 치료적으로 다루어 야 함.
* 이장호: 검사중심모형과 자기평가중심모형으로 평가결과를 해석서 나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