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밍 효과 이론의 시작
"프레이밍 / 액자 효과 (Framing effect)"란
프레이밍 / 액자 효과 (Framing effect) 의 정의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정보를 제시할 때,
정보의 형태나 구성 방식에 따라 사람들의 판단이나 결정이 바뀌는 인지적 편향 현상
두 명의 이스라엘 심리학자 다니엘 카네만과 아모스 트베르 스키가 골격 효과와 전망 이론을 도입하는 데 영향을 줬다. 프레이밍 효과는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유죄판결 교섭에서 암 치료제 선택까지 다양한 맥락에서 관찰되어 왔다. 철저한 조사, 정보에 대한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접근 및 다양한 의견을 고려하는 것은 프레임 효과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레이밍 효과는 관련 정보의 실체보다 일련의 옵션에서 개인의 선택이 제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인지적 편견으로 설명될 수 있다. 수신자의 응답을 결정하는 것은 실제 정보 자체보다 특정 기능이 다른 기능보다 더 민감할 뿐만 아니라 정보와 관련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함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개인은 정보가 부정적으로 프레임 될 때 위험을 더 원하지만, 정보가 긍정적으로 프레임 될 때는 위험을 피하려고 한다.
프레이밍 효과의 예
다음은 동일한 정보의 프레임으로 인해 한 옵션을 다른 옵션보다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이다. 소독제를 찾는 동안 모든 세균의 95%를 살처분한다고 주장하는 제품보다 5%가 살처분된다고 주장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당신은 혈당 수치를 걱정하며, '10% 설탕'인 초콜릿보다 '90% 무설탕'인 초콜릿을 선택한다. 대학 마지막 학기 선택과목 두 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당신은 높은 학점을 유지하기로 결심하고 각 반의 교수와 이야기를 나눈다. 하나는 20%의 학생이 A를 취득하고 다른 하나는 80%의 학생이 A를 취득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너는 후자보다 전자를 택한다. 프레이밍 효과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망 이론이 필수적이다. 1979년 아모스 트베르 스키와 대니얼 카네만이 개발한 전망 이론은 심리적 선택의 이론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그들의 손실을 평가하고 어떻게 비대칭적인 방식으로 통찰력을 얻는지 묘사한다. 완전히 합리적인 대리인의 의사결정을 모형화하는 기대 효용 이론과 달리, 전망 이론은 개인의 실제 행동을 묘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행동 금융과 경제에서 응용을 발견한다. 전망 이론은 개인이 동등한 이득의 전망보다 손실의 가능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또한 확실한 박탈보다 확률적 박탈이 선호되는 반면, 확실한 이득은 확률적 이득보다 선호된다. 여기서 프레임 효과는 개인이 프레임 중 하나의 콘텍스트 내에서 다양한 옵션을 제공받을 때 명백해진다. 1981년 다니엘 카네만과 아모스 트베르 스키는 동일한 정보를 표현하는 다양한 수단이 어떻게 가정적인 삶과 죽음의 상황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치명적인 질병으로 고통받는 600명의 치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구받았다. 첫 번째 선택은 400명의 사망자를 낼 것 같았다. 반면 두 번째 선택지는 모두가 죽을 확률은 66%였고 아무도 죽지 않을 확률은 33%였다. 그런 다음 이 두 가지 옵션은 부정적인 프레임 또는 긍정적인 프레임으로 연구 참가자들에게 제시되었다. 참가자 중 72%는 200명의 생명을 구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누명을 씌웠을 때 치료를 위한 첫 번째 옵션을 선택했다. 그러나, 4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부정적인 프레임의 경우, 22%만이 동일한 옵션을 선택했다. 실험 결과는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받을 때 내리는 선택이 정보의 본질뿐만 아니라 정보의 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