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불황의 타격으로, 간신히 회복하고 있는 일본의 전기 메이커이지만, 그 아득한 앞을 달리고 있다 기업이 있다.한국의 거대기업·삼성 전자이다.
삼성의2009년12월기의 매상고는,10조9000억엔, 본업의 벌이를 나타내는 영업이익은8736억엔이다. 한편, 소니, 파나소닉, 히타치 제작소나 토시바, 샤프 등, 전기 대기업9회사의 영업이익의 합계는, 6400억엔(10년3월기 전망).일본의 전기 대기업이 다발이 되어도, 삼성1회사의 영업이익에 닿지 않는다.
<주요 6 지표로 압도적인 힘을 보이는 삼성>
삼성전자 - 소니 - 파나소닉 순서
왜, 삼성은 이 정도까지 강한 것인가.그 때에 반드시 말해지는 것이, 집중 투자전략이다.
장래 크게 성장한다고 판단한 만큼 들에, 삼성은, 거액의 자금과 인재라고 하는 경영 자원을 아낌없이 투입해 왔다.일본 기업이라면, 틀림없이 투자를 유보하는 불황기여도, 전혀 주저 하지 않는다.
「뛰어난 마케팅력에 의해서, 소비자가 요구하고 있는 것을 찾기 시작해, 그것을 구현화하는 우수한 매니저가 있다.그리고,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투자 판단을 신속히 실시하는 최고 경영진의 존재가 있다.
정보 수집력과 의사결정의 속도는, 일본 기업과는 현격한 차이입니다」 (바클레이즈·캐피탈 증권 민생 전기 담당 어널리스트·후지모리 유지씨)
그 결과, 반도체, 액정 파넬로 세계 쉐어 톱, 휴대 전화는 노키아에 뒤잇는 제2위. 관련 회사의 삼성SDI하지만 다루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세계 쉐어는,10년전은1%에도 못 미쳤다. 그것이, 지금15%과 제2정도까지 비약했다.
한국과의 세제면의 차이를 지적하는 소리도 있다.
「한국의 법인세율은, 주민세를 맞추어도24.2% 밖에 없습니다.한편의 일본은40.69%로16%이상이나 비싸다.감가상각 제도등도 달라, 일본에 비하면 한국 기업은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후지모리씨) 수출로 버는 삼성에는, 원 약세도 플러스 재료라고 한다.
「전자 부품 등, 한국 국내에 제조 거점을 두는 디바이스 사업에 있어서는, 분명히 원 약세의 메리트가 있습니다.그러나, 액정 TV는80%가 해외 생산으로, 시장의85%는 해외입니다.모든 사업에 대하고, 원 약세의 메리트를 향수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삼성에는, 하나 더, 주목해야 할 점이 있다.그것은 광고 선전비의 높이다.
세계의 주요한 공항에서는,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 삼성의 거대하고 화려한 광고를 본다. 공항에서 시가지로 향하는 고속도로 따라, 번화가, 스타디움, 또 철도나 버스라고 하는 공공의 탈 것까지, 모든 장소에서 「SAMSUNG」의 문자가 뛰고 있다.근래에는, 특히 유럽이나 중동에서 눈에 띄지만, 미국, 아시아, 남미 제국으로의 압도적인 광고량에는 놀라게 해진다.
「삼성의 광고 선전비는, 매상고의3%라고 하고 있습니다.매상고는10조엔이기 때문에,3000억엔도 광고 선전비에 쏟아지고 있는 것입니다.파나소닉은,08연도로900억엔입니다.실적 호조시에 토요타가 사용한 광고 선전비로도1000억엔이기 때문에, 얼마나 삼성이 브랜드의 침투에 힘을 넣고 있을지를 알 수 있습니다」(대기업 광고 대리점 간부)
브랜드를 침투시키는 것으로, 톱 쉐어를 빼앗아, 고액의 이익을 얻는다.이 이익을 원자로서 새로운 추가 투자를 실시해, 시장이나 생산 규모를 확대한다.삼성은, 톱 기업이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실시해, 최대의 이익을 버는 「수확체증의 법칙」을 교과서 대로에 실천하고 있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가전 메이커 너무 많아 금융기관의 통폐합을 단행한 것 같이 정부 주도로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5년 후는 더 비참한 일이 된다
2010/06/11(금) 13:40:36 ID:PZtsTdkG
한국의 세금으로 적자를 흑자로 하고 있기 때문에 ww
2010/06/11(금) 13:43:21 ID:uIHDgjgR
앞으로 15~20년 이내에 중국의 기업에 뽑아져.삼성은
2010/06/11(금) 13:44:08 ID:fbNXbXGE
이익은··· 나라가 억지로 흑자로 했다고 들었지만?
2010/06/11(금) 13:44:31 ID:aVZyr4uS
반국영기업이니까겠지?
세금 면제하고, 보조금 입금시키고 있기 때문에 온전히 승부할 수 없다.
2010/06/11(금) 13:50:03 ID:nSdGYmzA
마케팅과 경영 판단의 속도 일본은 이 2개가 압도적으로 안 됨 소니는 간신히 물고 있지만 해외 주도이니까 샤프라든지 토시바라든지 파나라든지 일본에서는 아무튼 아무튼이지만 해외에 나오면 똥 레벨
2010/06/11(금) 13:59:43 ID:Nc+QtFO6
「정보 수집력과 의사결정의 속도는, 일본 기업과는 현격한 차이입니다」 여기다 일본은 쓸데 없게 상하에 직무가 많아서 의사결정이 위까지 들이마셔 오는 것이 너무 늦다 삼성은 대기업인데 허리가 가벼워, 유행이 바뀌어도 곧 대응책을 정리해 궤도수정한다
2010/06/11(금) 14:02:07 ID:NIr/QiIj
아무튼 최대의 원인은 환율이예요,1달러90엔으로는 아무리 팔아도 이익은 나오지 않는다.
2010/06/11(금) 14:07:49 ID:IE+5CkSw
세금제외전 이익으로 비교해도 일본 기업은 전혀 안된데 어쩐지 세제의 탓으로 지고 있는 쓰는 법 하고 있어.
2010/06/11(금) 14:12:25 ID:IE+5CkSw
일본 기업은 실력이 없기 때문에 지고 있으면 인정받지 못할 때는 삼성은 대약진일 것이다. 세제,환율 변명을 하고 있을 때는 무엇을 해도 안되구나.
2010/06/11(금) 14:16:14 ID:IE+5CkSw
이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법인세율을 0%로 해도 일본 기업은 삼성에는 이길 수 없다. 재무제표 정도 보고 나서 쓰라고.
2010/06/11(금) 14:19:01 ID:VRH5BNxJ
나라가 전력을 다해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적자가 될 것 같게 되자, 곧바로 자금 보충. 게다가 파크리 상등.문제가 될 것 같게 되면 정치력을 구사해 봉한다. 근본적으로, 존재 자체가 부당해.
2010/06/11(금) 14:28:45 ID:xBj5CU1j
개발비가 걸리지 않기 때문에 당연
2010/06/11(금) 14:33:36 ID:cM0OHANZ
삼성 운운도 그렇지만,iPod나 iPad같은 상품이 일본의 메이커로부터 태어나지 않는 것이 서글프다
2010/06/11(금) 14:38:14 ID:GlKukUaJ
빠르게 일본에 빚 돌려주어라
2010/06/11(금) 14:43:07 ID:IE+5CkSw
지금 나라가 보조하고 있는 것은 일본측쪽인데
2010/06/11(금) 14:58:47 ID:2sz/y/nU
일본의 우수한 기술자가 열악한 노동 조건과 환경에게 진저리가 나 삼성이라든지 기업의 고액 오퍼에 이끌려 FA 해버리니까겠지. 남고 있는 것은 안된 녀석(즉 스카우트의 소리조차 나돌지 않는 녀석) 만. 이렇게해서는 시합에는 이길 수 없어요.
2010/06/11(금) 15:09:30 ID:RHX1GimC
삼성은 현실을 직시 할 수 있고 있어 분하지만 일본 기업은 자위에 지나지 않는다 기술 대국 일본이라고 하는 환상으로부터 깨어나지 않겠지
2010/06/11(금) 15:16:21 ID:IE+5CkSw
세제나 환율은 조금 개선해도 일본 기업은 삼성에는 이길 수 없습니다. 나라나 재계가 강제적으로 기업을 재편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것이 결론.
2010/06/11(금) 15:20:56 ID:0XSFe70v
샘 정을 쵸니와 파나는 벤치 마킹 해라
2010/06/11(금) 15:21:39 ID:2sz/y/nU
메이드 인 재팬 신화가 여태 껏 국내에서는 살고 있으니. 다른 나라에서는 벌써 끝나 잊을 수 있고 있다고 말하는데 w 마치 태평양전쟁 말기에 제로전이나 전함 다이와가 세계 제일이라고 말하고 있었던 무리와 같다. 다른 스레 보면 알지만 삼성, LG를 여태 껏 이류 취급해 (공작원일까?) 일본 메이커의 선전하고 있는 녀석 많아. 이제(벌써) 벌써 성능에서도 지고 있다고 말하는데..
2010/06/11(금) 15:25:42 ID:/BOD9qKP
샘 정은 무엇이 굉장해?필요 없는 것만
2010/06/11(금) 15:32:48 ID:oxuVXL75
나는 견딜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선천적으로, 세계 최고봉의 선진국, 그리고 최고봉의 우수한 민족 으로서 박아 넣어진 나의 의식을 개혁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일본이 영락해 가는 것이 무섭다.
나중에서 일본은 아시아에서 다른 추종을 허락하지 않는 절대적인 넘버 1 국가였다. 국제적 지위가 저하되어 가는 것이 무섭다. 나는 이 굴욕에 견딜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2010/06/11(금) 15:37:16 ID:+92WrbNt
마치 일본 메이커와 같은CM했었기 때문에. 삼성은 일본 메이커라고 생각해 산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리고··적당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좋아는 된다. 덤에 삼성은 고보수로 일본으로부터의 기술자를 고용해 일회용. 한편, 일본 메이커는 인건비 염출을 위해, 고가격 전략을 취하기 시작했다.
2010/06/11(금) 15:39:32 ID:WzRkqmOj
매번 매번 삼슨스레는 거칠어지는데.
2010/06/11(금) 15:53:26 ID:HTldeaBc
나는 최근에는 의외로 냉정하게 일본의 조락을 받아들여진다. 져 익숙해져 왔다 라는 느낌일까. 이 15년간 온 세상에서 일본제가 계속 지고 있어? 이제 단념에 가까운 것이 있다.
2010/06/11(금) 15:54:51 ID:j/XlFvLW
가전 산업은 신흥국에 맡겨 풀면 좋다 원래 신격화 너무 되고 , 큰 문제도 아니다
2010/06/11(금) 16:06:28 ID:lODzWhxF
해외 전략으로 졌다고 밖에 표현이 없다 국내에 너무 주력한 결과다
2010/06/11(금) 16:13:13 ID:t3eVx16D
정직한 감상 지는 것은 분하다!
2010/06/11(금) 16:27:19 ID:IE+5CkSw
일본의 대기업이라고 하는 것은 작은 공산주의국가가이니까 팽창이 둔화하면 자멸 노선을 걷는 것은 피하는 것은 할 수 없지요.
2010/06/11(금) 16:27:57 ID:wjXcQBRF
특허료를 지불하지 않고, 공짜 타기 장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0/06/11(금) 16:43:41 ID:IE+5CkSw
지금의 일본 메이커는 「이익을 내는 제품」이 「전무」라고 하는 절망적 상태.
2010/06/11(금) 16:45:57 ID:FlhG4rcS
어째서 삼성은 성공하는데, 로켓 발사는 그렇게 비참하게 실패하겠지. 어느 쪽이 진짜 한국이야?
2010/06/11(금) 17:52:43 ID:ixywQkHR
삼성같은 것은 일본은 이제 무리이겠지 분야 마다 분리해 경쟁시켜라 종합 가전은 장르 자체가 성립 할 수 있는 야
2010/06/11(금) 18:45:27 ID:P21KATuN
한국이 내는 숫자를 통채로 삼킬 만큼 바보같지 않다
2010/06/11(금) 19:35:00 ID:B8FnZBD0
그러나 이만큼 득을 보고 있는데, 상품의 품질이 전혀 오르지 않는 불가사의. 조금은 좋아져 오고 있는 거야? 그렇지만 변함 없이 불량율이 높겠지?
2010/06/11(금) 19:37:37 ID:MVAbV7XP
삼성의 이익이 이상한 것은 알았지만, 시가총액은 어째서 일본 기업보다 압도적으로 커?
2010/06/11(금) 19:41:04 ID:2sz/y/nU
주가는 미래에의 기대도를 나타낸다. 삼성은 장래적으로 유망과 시장은 예측하고 있다. 한편, 일본 기업의 장래는 어두우면 시장은 예측하고 있다.
2010/06/11(금) 20:11:53 ID:2sz/y/nU
사원이 젊고 우수하기 때문에겠지.구글이나 애플 같은 것과 함께. 발상이 유연하고 기동력이 있어 챌린지 정신 왕성. 일본 기업은 노인뿐으로 채용도 꺼리고 있으니 젊은 사원이 적다. 중노년뿐이라면 아무래도 보수적(방비)이 되어 버린다. 얼마 안되는 젊은 사원에게 기대하고 싶어도 그들은 에도 막부의 직명의 하나로 중년 사원보다 한층 더 보수적. 자기 보신 밖에 머릿속에 없다.이런 그리고 경쟁에 이길 수 있을 리 없다. 일본은 벌써 끝.
2010/06/11(금) 20:22:41 ID:DUi22Pi1
아직도 일본이 제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놈 아직 손상되었다.
2010/06/11(금) 20:26:58 ID:Qky1clRK
나라 전체가 초토가 될 때까지 실수를 눈치채지 못한 국민성···일본이 다시”패전”을 맞이할 때가 다가온다
2010/06/11(금) 20:30:12 ID:4Y+PixfE
법인세를 내린다 엔하락 정책을 취한다 한국에 정밀 기기를 수출할 때 , 엄청난 과세를 한다 한국 메이커에 전직한 일본인은, 국적 박탈 한국인 입국자에 대해서는, 데지마정책을 취한다 이것들을 15년 전부터 철저히 하고 있으면, 틀림없이 일본 가전 메이커는, 아직껏 잘나갔을것이다.
2010/06/11(금) 21:03:03 ID:nWWMNu2J
한국은 이미지를 소중히 하니까요.사람도 제품도. 거기에 온 세상의 사람이 끌려. 한국의 사람은 일본인보다 예쁘다고 하는 인식을 온 세상의 사람이 가지는 것도 시간의 문제. 정형하고 있다든가 하지 않는다든가 그것은 세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문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