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정 위대한 프랑스인 | ||||
[ 펼치기 · 접기 ] |
오노레 드 발자크[1] Honoré de Balzac | |
본명 | 오노레 발자크 Honoré Balzac |
출생 | 1799년 5월 20일 |
프랑스 제1공화국 앵드르에루아르 투르 | |
사망 | 1850년 8월 18일 (향년 51세) |
프랑스 제2공화국 파리 | |
국적 | 프랑스 |
직업 | 소설가, 비평가, 기자, 인쇄업자 |
서명 | |
사조 | 사실주의 문학 |
수훈 | 레지옹 도뇌르 훈장 |
[ 기타 정보 펼치기 · 접기 ] | |
[ 언어별 명칭 펼치기 · 접기 ] |
프랑스의 소설가, 비평가, 기자, 그리고 인쇄업자다.
발자크는 프랑스 혁명 이후 프랑스인들의 삶을 다룬 인간극이라는 작품을 쓴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무려 약 90여편[9]에 달하는 소설들을 하나의 시리즈 형태로 묶어놓은 것이다. 이 작품을 통해 그는 유럽 사실주의 문학의 창시자이자 '인간 재등장 기법'[10]을 최초로 사용해 일종의 유니버스를 확립한 대문호로 평가받는다.
발자크는 많은 예술인들과 지성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그의 영향을 받은 인물로는 귀스타브 플로베르, 샤를 보들레르, 에밀 졸라, 마르셀 프루스트, 찰스 디킨스, 헨리 제임스와 같은 작가들, 폴 세잔, 앙리 마티스, 파블로 피카소와 같은 화가들, 그리고 프랑수아 트뤼포, 자크 리베트와 같은 영화 감독들 등이 있다. 그리고 그는 빅토르 위고, 지그문트 프로이트,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발터 벤야민, 롤랑 바르트 등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작가이기도 했다.
1799년 5월 20일 프랑스 제1공화국의 투르 지방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 베르나르 프랑수아는 나폴레옹 제정 시대의 투르 주둔군 병참 담당 군속이었고, 모친 안 샤를로트 로르 살랑비에는 파리 상인의 딸이었다. 부모의 나이차는 32살이나 되었고, 이들간에는 애정이 없었다. 본디 그가 태어나기 전 형(兄)인 루이 다니엘이 먼저 태어났으나 곧 사망했다. 어릴 적에는 어머니가 이부동생[11] 앙리를 편애하여 크게 상처를 받았다고 한다. 발자크는 유모에 의해 양육되었다.
1807년에 방돔(Vendôme)의 기숙학교에 입학하여 6년간 수학하였는데 교육 방식이 엄격하였다고 한다. 게다가 그의 아버지는 결코 가난한 사람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파르타식으로 교육한답시고 재정지원을 안해줘서 곤란에 처했다. 결국, 그는 학교나 학우들에 적응하지 못했고, 걸핏하면 처벌을 받고 징벌방에 갇혀 독서로 시간을 보냈다. 건강이 나빠져 집으로 돌아온 뒤 1년간 요양하였다. 이후 1814년 9월에 투르 중등학교에 2달간 통학하다가 아버지가 파리의 군수품 조달 회사 책임자로 임명되어 일가가 파리로 정착. 발자크는 파리의 리세 샤를마뉴라는 학교에서 중등교육을 마친다.
1816년에 소르본 법과대학에 입학하였고 1819년 1월에 법과대학을 졸업한다. 부모는 그가 공증인이 되기를 바랐으나 발자크는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부모에게 작가의 재능을 증명하기 위해 2년간의 유예기간을 얻어 파리의 비루한 쪽방에서 작품 저술에 몰두한다. 그러다가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의 생애에 대한 희곡 크롬웰(Cromwell)을 야심차게 저술하였는데 반응은 굉장히 나빴다. 한 대학 교수는 이것을 읽고 발자크의 모친에게 "아드님이 문학계에 발을 들이는 것만은 어떻게든 막아야 합니다!"라고 충고했다고 한다. 데뷔작이 실패하고 결국 부모가 재정 지원도 중단하여 발자크는 본가로 돌아와야 했다. 하지만 그는 글쓰기를 포기하지 않았고 나폴레옹 동상에 이런 낙서를 했다고 한다(사실 여부는 불확실하다).
이 사람이 칼로 이룬 것을 나는 펜으로 이룰 것이다![12]
1822년부터는 가명을 쓰면서 상업소설, 통속소설이라고 할 만한 분야에 손을 대어 여러 편의 작품을 썼다. 이때부터는 로르 드 베르니 부인과 교제하며 조력을 받는다. 아울러 그의 육체적 경험의 첫 번째 상대이다. 그녀는 발자크보다 22살이나 많았고 모친과 이름이 같았다. 1836년 그녀가 사망할 때까지 이 관계는 계속된다. 1825년부터는 다브랑테스 공작부인과 사귀기 시작하는데, 발자크의 인생을 보면 이렇게 문학적 조언자, 물질적 후원자를 해주는 여인이 항상 곁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후 인쇄업과 출판업에 손을 대지만 전부 실패하고 많은 빚을 지게 된다. 그럼에도 쉼없이 많은 작품을 저술하였는데, 매일 집에 틀어박혀 수도복처럼 긴 옷을 입고 하루에 50잔 가량의 커피를 마시며 15시간씩 글을 썼다고 하며 그 빚 덕에 빚쟁이들이 들이닥치면 그대로 도망치곤 했다고 한다. 발자크는 20년동안 97권이라는 방대한 작품을 남겼다.
이 과정에서 진상에 편법도 서슴치 않았는데 일단 닥치는데로 원고 청탁을 받아와서 과거에 써놓았던 글들을 대강 짜깁기해 초본을 만들었다. 이걸로 원고료를 받아 챙기고 여유가 생겼을 때 새로 써서 교정쇄로 냈다. 늘 일을 2번 해야 했기 때문에 인쇄소 직원들은 발자크를 굉장히 싫어했다.
1830년에 <마법의 가죽(La Peau de chagrin)>[13]을 발표하여 이때부터 작가로서의 명성을 떨치기 시작한다. 1832년부터는 훗날 결혼하는 한스카 부인과 교제하기 시작하기 시작하였으며 1833년에 <시골 의사(Le Médecin de campagne) 외제니 그랑데(Eugénie Grandet)> 등을 발표. 여담으로 러시아 대문호 도스토옙스키는 이 <외제니 그랑제>를 읽고 영감을 받아 저명한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을 쓰기도 했다. 1835년엔 <고리오 영감(Le Père Goriot)>, <서른 살 여인(La Femme de trente ans)> 등을 발표했다. 그리고 이때부터 자신의 작품을 하나의 체계속에 집대성하려는 계획을 구체화하기 시작한다.
1846년엔 한스카 부인이 임신하지만 사산하고 만다. 그리고 이 해에 ‘인간극’을 출간한다.
1850년이 3월에야 한스카 부인과 결혼을 한다. 그것도 그나마 그가 병약해진 모습을 보고 한스카 부인이 동정심을 느꼈기 때문이다. 5월에 파리로 돌아와 살림을 차리지만 이미 발자크는 와병중이었다.
1850년 8월 18일 며칠을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있던 그는 51세의 나이로 영면하고 만다. 같은 시대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는 그의 죽음에 대해 "그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가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그가 동의했건 동의하지 않았건 인간극이라는 이 방대하고 비범한 작품의 저자는 혁명적인 작가들의 강렬한 혈족에 속합니다"라는 조사(弔辭)를 남겼다.
발자크는 자신의 작품 전체를 사회를 이해하는 도구로 삼고자 했고 철학적 사변이 두드러지는 풍자적이며 사실주의적인 그의 저서들은 오늘날 그를 대문호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발자크는 가장 위대한 인물 중에서도 으뜸이었고, 최고 중의 최고였다. 그의 모든 작품들은 하나의 작품을 이루는데, 그것은 살아 있고, 빛나며 심오하다.
― 빅토르 위고
발자크라는 이름은 미래에 우리 시대를 알리는 빛나는 흔적 속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 빅토르 위고
그의 작품은 유쾌한 역설로 가득한 소설이다.
― 카를 마르크스
나는 모든 역사학자, 경제학자, 통계학자를 합친 것보다 발자크에게서 더 많은 것을 배웠다.
발자크, 그는 강력한 인간이었으며, 자신이 살고 있던 시대를 철저하게 이해한 인간이었다.
나는 발자크가 뛰어난 관찰자로서 명성이 높다는 점에 매번 놀란다. 내게는 그의 가장 큰 장점은 예언자, 그것도 열정적인 예언자라는 데 있다고 여겨진다.
― 샤를 보들레르
발자크가 소설이라는 평범한 장르를 놀랍도록 흥미롭고 숭고한 경지로 끌어올린 것은 그가 거기에 자신의 모두를 쏟아부었기 때문이다.
― 샤를 보들레르
발자크는 방대한 세계를 하나의 작품으로 완벽하게 구현해 냈다.
― 헨리 제임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19세기란 발자크의 거대한 발명품이다.
30년 전부터 발자크를 읽고 또 읽으며, 언제나 거듭 경탄하게 된다. 발자크는 젊은 작가들에게 시적 가능성의 화신이었고, '문학의 가능성' 자체이기도 했다.
― 슈테판 츠바이크
발자크는 정확한 지형적 등고선을 그려 세계의 신화적 정체성을 확고히 세웠다. 파리는 그의 신화가 자란 곳이다.
― 발터 벤야민
발자크의 예술은 결점을 들춰낼수록 그 마술적 영향력이 늘어가기만 한다.
― 아르놀트 하우저
발자크는 인간의 모습을 한 소설, 소설의 가능성을 극한까지 밀고 간 소설, 이를테면 소설의 결정판이다.
― 롤랑 바르트
도시연구자로서 '인간극'을 읽는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험이다. '인간극'은 한 도시에 대한, 그리고 그 소설이 아니었다면 계속 숨겨져 있을 역사적 지형에 관한 온갖 양상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 데이비드 하비
발자크는 천재다. 아니, 천재라고 불릴만한 사람이다.
― 레프 톨스토이
발자크는 19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가다.
- 게오르크 루카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가
- 서머싯 몸
본명은 '오노레 발자크'지만 평민 출신인 자신을 귀족처럼 보이고자 de를 이름 가운데에 넣었다고 한다. 프랑스에서 '드―' 형식으로 된 성씨는 전형적인 귀족 가문 출신임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소 게걸스럽다 할 정도로 엄청난 식탐이 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굴을 매우 좋아해서 하루에 백 마리씩 먹어치웠다고 한다[14]. 또한 도박광이어서 "도박은 병보다 치명적인 열정이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게다가 발자크는 생계는 물론, 빚을 갚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15] 잠에 들지 않게끔 커피, 그것도 독한 터키쉬 커피를 하루에 대략 30~60잔 정도 마시며 하루 15시간씩 글을 썼다고 한다.[16] 평생 동안 그가 마신 커피의 추정량은 약 3~5만 잔.[17]
발자크가 활동했던 당시에는 글자 수에 따라 원고비를 지급했기에[18] 이렇게 마구 글을 쓴 노력 끝에 빚은 모두 갚았지만 결혼한 지 5달만에 사망했는데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에 규칙적으로 이 정도 양을 마시면 카페인 중독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실제로 발자크의 유력한 사망원인으로 카페인 중독이 꼽힌다.
유언으로 "비앙숑을 불러줘! 그만이 나를 치료할 수 있어!"라고 말했다. 비앙숑은 그의 작품인 인간극에 등장하는 인물로, 직업은 의대 수련생이다.
파리 8구에는 이 사람의 이름을 딴 '발자크 로(Rue Balzac)'가 있다. 샹젤리제 거리 124 - 포부르 생 토노레 로(rue du Faubourg-Saint-Honoré) 193을 잇는다.
초등학교 중퇴생인 토마스 에디슨과 더불어 정규교육에서는 부진했던 '꼴찌 천재'의 전형으로 알려져 있다. 기숙학교 시절 고압적인 교육 방식을 따라가지 못해 주로 도서관에서 독서를 했다고 한다. 강압적인 교육방식이 오히려 그의 재능을 사장시킬 뻔했다. 그나마 독서라도 하지 않았으면 발자크는 사회에서 완전히 낙오되었을 것이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인간 관계의 역사적 모순을 발자크에게서 발견하여 이에 대한 평론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기초를 다졌다. 보수적 왕당파였던 그의 소설은 마르크스[19]와 엥겔스에게 어떤 면에 있어 그의 정치관을 배반한 것이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레닌은 톨스토이의 귀족적 성향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농민의 혁명적 당파성이 소설에 내재되었다고 평했다. 이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소설을 곧대로 읽은 것이 아니라, 소설 내의 구체적 모순을 파악하여 사실주의 문예 내에서 '퇴색하는 근대 귀족'이 가지는 역사적 역할. 즉, 필멸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낸 것이다.
[1]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로망스어와 게르만어권 인명의 전치사나 관사는 발음의 변화를 반영하지 않은 채 뒤 요소와 붙여 적기 때문에 '드발자크'가 맞으나, '드 발자크'로 띄어 쓰는 것이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관용적 예외로 인정된다.[2] 파리 4구에 위치한 중등 및 고등 교육 기관이다.[3] 1746년~1829년.[4] 1778년~1854년.[5] 1800년~1871년. 혼후 성명은 '로르 쉬르빌'.[6] 1805년~1882년.[7] 발자크가 사망하기 약 5개월 전인 3월 14일에 결혼식을 올렸다.[8] 1834년~1930년. 당시 유부녀였던 마리 뒤프레네와의 간통을 통해 낳은 자식이다.[9] 미완성작까지 포함하면 100여편이 넘는다.[10] 이전 소설에 등장했던 인물이 다른 작품에서도 등장하는 방식이다.[11] 즉 어머니의 불륜으로 인한 사생아[12] 이 이야기는 1991년에 나온 계몽사 세계문학 전집에서 발자크 편에 나온 적이 있다.[13] 우리나라에서는 <나귀 가죽>으로 번역되기도 했다.[14] 굴은 이 당시에 비싼 음식이 아니었다[15] 발자크는 도박 외에도 인쇄소 등 여러 사업에 손을 댔다가 대부분 파산했다.[16] 하루의 태반을 자신만의 블렌딩을 만드는 데 소비했다고 전하는데, 발자크의 블렌딩은 레시피는 남아있지만 그가 사용했던 원두들이 지금은 멸종되어 구할 수 없다.[17] 아예 발자크가 "커피는 내 삶의 위대한 원동력"라고 말할 정도로 커피중독에 빠졌다.[18] 원래는 행수. 즉, 몇 줄이냐에 따라 고료를 매겼는데 고료는 비싸지만 성격은 게을렀던 알렉상드르 뒤마가 아무 의미없는 단답형 대화문으로 끝없이 행수를 늘려 원고를 받아먹는 편법을 자꾸 쓰는 바람에 글자 수로 바뀌었다.[19] 마르크스 또한 자본론에서 발자크를 언급한다.
- 덧붙임-
프랑스 소설가 오노레 드 발자크의 생애와 작품소설의 리얼리즘을 개척한 커피에 취한 작가
1845년경 Honore de Balzac의 다게로타이프, Louis Auguste Bisson의 사진(Getty).
2019년 1월 18일에 업데이트됨
오노레 드 발자크(Honoré de Balzac, 1799년 5월 20일 ~ 1850년 8월 18일)는 19세기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특히 그의 현저하게 복잡한 인물에 중점을 둔 유럽 문학의 사실주의 전통의 기초의 일부를 형성했습니다.
간략한 정보: Honoré de Balzac
가족과 초기 생활
Honoré의 아버지 Bernard-Francois Balssa는 대하류 집안 출신이었습니다. 젊었을 때 그는 사회적 사다리를 오르기 위해 열심히 일했고 결국 그렇게 하여 루이 16세 와 나중에는 나폴레옹 정부를 위해 일했습니다 . 그는 현재 상호 작용하는 귀족처럼 들리기 위해 이름을 Francois Balzac으로 변경했으며 결국 부유한 집안의 딸인 Anne-Charlotte-Laure Sallambier와 결혼했습니다. 나이 차이는 32세로 상당했으며 가족에 대한 Francois의 도움에 감사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그것은 결코 러브 매치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부에게는 다섯 명의 자녀가있었습니다. Honoré는 유아기에서 살아남은 가장 나이가 많았고 1년 후에 태어난 여동생 Laure와 나이와 애정이 가장 가까웠습니다. Honoré는 지역 문법 학교에 다녔지만 엄격한 구조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고 가족과 개인 교사의 보살핌을 받은 후에도 가난한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소르본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야 당시의 위대한 지성인 밑에서 역사, 문학, 철학을 공부하면서 번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Honoré는 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법률 사무원으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그 일에 몹시 불만이 있었지만, 그 일을 통해 모든 계층의 사람들과 접촉하고 관찰할 수 있는 기회와 법 실행에 내재된 도덕적 딜레마를 볼 수 있었습니다. 법조계를 떠나면서 가족과 불화가 생겼지만 오노레는 굳건했습니다.
초기 경력
오노레는 극작가로 문학 경력을 쌓기 시작했고, 그 다음에는 가명으로 "potboiler" 소설의 공동 작가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나폴레옹 이후 프랑스 의 정치적, 문화적 상황에 대해 논평하면서 저널리즘에 손을 댔고, 출판인과 인쇄업자로 생계를 꾸리려던 사업에서 비참하게 실패했습니다.
이 문학 시대에 소설의 두 가지 특정 하위 장르가 비평적으로나 대중적으로 유행했습니다. 역사 소설과 개인 소설(즉, 특정 인물의 삶을 자세히 서술하는 소설)입니다. Honoré는 채무자, 인쇄 산업 및 법률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소설에 적용하여 이러한 스타일의 글쓰기를 수용했습니다. 이 경험은 그를 과거의 부르주아 소설가들과 다른 삶의 방식에 대한 지식을 이전 작가들의 묘사에서 완전히 얻은 많은 동시대 작가들과 구별하게 했습니다.
라 코미디 휴메인
1829년에 그는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한 첫 번째 소설 인 Les Chouans 를 썼습니다. 이것은 그의 경력을 정의하는 작품의 첫 번째 항목이 될 것입니다. 복원과 7월 군주제 기간(즉, 약 1815년에서 1848년까지) 동안의 프랑스 생활의 다양한 측면을 묘사하는 일련의 얽힌 이야기입니다. 그는 다음 소설인 El Verdugo 를 출판할 때 "Honoré Balzac" 대신 Honoré de Balzac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다시 사용했습니다. "de"는 고귀한 기원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므로 Honoré는 존경받는 사회 집단에 더 잘 어울리기 위해 그것을 채택했습니다.
La Comedie Humaine 을 구성하는 많은 소설 에서 Honoré는 전체 프랑스 사회의 전면적인 초상화와 개인의 삶에 대한 작고 친밀한 세부 사항 사이를 오갔습니다. 그의 가장 성공적인 작품 중에는 La Duchesse de Langeais, Eugenie Grandet, Pere Goriot 등이 있습니다. 소설은 1,000페이지 분량의 서사시인 Illusions Perdues 에서 소설 La Fille aux yeux d'or 에 이르기까지 그 길이가 매우 다양했습니다 .
이 시리즈의 소설은 특히 캐릭터에 관한 리얼리즘으로 유명했습니다. Honoré는 선과 악의 전형인 캐릭터를 쓰기보다 훨씬 더 현실적이고 미묘한 빛으로 사람들을 묘사했습니다. 그의 작은 캐릭터조차도 다른 레이어로 음영 처리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자연주의적 묘사뿐만 아니라 내러티브와 복잡한 관계를 주도하는 것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Honoré의 글쓰기 습관은 전설의 재료였습니다. 그는 하루에 15시간에서 16시간 동안 글을 쓸 수 있었고, 집중력과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실 수 있었습니다. 많은 경우에 그는 가장 작은 세부 사항을 완성하는 데 집착했고 종종 변경 후에 변경했습니다. 이것은 책이 인쇄소로 보내졌을 때 반드시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는 교정본을 보낸 후에도 다시 쓰고 편집하여 많은 인쇄업자를 좌절시켰습니다.
사회 및 가족 생활
그의 강박적인 직장 생활에도 불구하고 Honoré는 번성하는 사회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스토리텔링 능력으로 사교계에서 인기가 많았고 동료 소설가 빅토르 위고 를 비롯한 당대 유명인 사도 지인으로 꼽았다. 그의 첫사랑은 훨씬 더 나이 많은 남자와 불행하게 결혼한 동료 작가인 Maria Du Fresnay였습니다. 그녀는 1834년에 Honoré의 딸 Marie-Caroline Du Fresnay를 낳았습니다. 그에게는 소설가로 성공하기 전에 재정적 위기에서 그를 구해 준 이전 정부인 Madame de Berny라는 이름의 나이든 여성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Honoré의 위대한 사랑 이야기는 소설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1832년 그의 소설 중 하나에서 신앙과 여성에 대한 냉소적 묘사를 비판하는 익명의 편지를 받았습니다. 그에 대한 반응으로 그는 비평가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신문에 광고를 올렸고, 두 사람은 15년 동안 이어진 서신을 시작했습니다. 이 편지의 반대편에 있는 사람은 폴란드 백작부인 Ewelina Hanska였습니다. Honoré와 Ewelina는 모두 매우 지적이고 열정적인 사람들이었고 그들의 편지에는 그러한 주제가 가득했습니다. 그들은 1833년에 처음 만났습니다.
그녀의 나이 많은 남편은 1841년에 세상을 떠났고, 오노레는 그녀를 다시 만나기 위해 1843년 그녀가 머물고 있던 상트페테르부르크 로 여행했습니다. 둘 다 재정이 복잡했고 에웰리나의 가족은 러시아 차르의 신뢰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1850년까지 결혼할 수 없었습니다. 그 무렵 둘 다 건강 문제로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Honoré는 Ewelina와의 사이에 자녀가 없었지만 다른 이전 일에서 자녀를 낳았습니다.
죽음과 문학적 유산
Honoré는 병에 걸리기 전 몇 달 동안만 결혼 생활을 즐겼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작별인사를 하기 위해 제시간에 도착했고 그의 친구 빅토르 위고는 그가 죽기 하루 전에 그를 방문했다. Honoré de Balzac은 1850년 8월 18일 조용히 사망했습니다. 그는 파리의 Pere Lachaise Cemetery에 묻혔고 그의 동상인 Balzac Monument가 인근 교차로에 있습니다.
Honoré de Balzac이 남긴 가장 큰 유산은 소설에서 사실주의를 사용한 것입니다. 전지적 화자에 의해 줄거리가 순차적으로 제시되고 하나의 사건이 다른 사건을 일으키는 그의 소설 구조는 많은 후대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문학 학자들은 또한 오늘날까지 견딘 인간 정신의 힘에 대한 믿음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인격 발달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탐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