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년 스포스터 타고있습니다
배터리 시동 안건상태에서 전압체크시 12.9 정상 나옵니다
시동 크랭킹시 8-9로 떨어졌다가 시동 걸린 후 13.5쯤 나와주고 rpm 상승시키니 14.3-4까지 올라갑니다
여기까지 봐선 뭐 충전계통이나 배터리 문제 없어 보이는데 얼마전부터 배터리등이랑 경고등 같이 점등되네요
레귤레이터도 정품은 아니지만 2년전쯤에 네오팩토리 일제로 교환해줬습니다
p0562 배터리전압낮음
b1155 n단등 쇼트 이렇게 뜨는데 n단등이 쇼트났으면 퓨즈가 나가거나 해야 정상 아닌가요? 퓨즈는 또 다 붙어있고.. 왜 저러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순수히 배터리 수명이 다된걸까요 교체한지 한 2년쯤 된거같은데.. 경고등 점등되고 한번 지웠다가 한 2-3일 지나니까 다시 뜨네요 타는데 아직까진 별 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있는데 이번주말 투어가있어서 걱정입니다 🥲 도움주십시오 선배님들
첫댓글
제네레이터(스테이터)가 조금 의심이 갑니다~
운행중 충전이 제대로 안되는듯 싶네요
(시동 크랭킹시 8-9로 떨어졌다가) 크랭킹을 몇번 했는지 모으지만 보통 10v 이상나와야 정상입니다.
전 베터리가 더 의심 됩니다.
@휘파람(엄태운)
배터리가 정품이 아닐시 배터리도 의심요~
일단 돈이 덜 나가는 배터리먼저 교체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휘파람(엄태운) 감사합니당
배터리가 12볼트 이상이 나와도 CCA값이 떨어지면 시동불량이 되고 에러 메시지가 뜨기도 합니다.
회로해석및 작성 할때 dc 회로에서는 p를+라 하고 - n이라하고 이를 주 전원 메인선으로 칭하죠.
메뉴어엘n이라 함은 -전원 전선을 칭하는것 아닌가 싶군요.
전기 이해를 하는분 같습니다.
그렇한대 충전전압12.9vdc 라 할떼 스타트 모터 기동을 1~3회 이내로 동작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모터는 처음기동전류가 매우크다는것 알고 있을것이고 소비전류 아자승알이 발생되면 소비전류만큼
비례하여 전압도 떨어지지니까요?
시동이 안 걸린체 8-9회등 무한반복은 본인이 밧데이 방전시키는 행위와 같아 한번 방전되 밧데리는
효율이 급격 저하되기 때문이고 모터도 되미지가 심하게 발생되 고장원인이 된는것이라서
이런 행위는 하지 말아야 된다 봅니다.
그럼 8-9회까지 모터회전해동 시동이 안걸린 부분부터 점검 해야 옳을것 같습니다.
밧데리 단자 접점이라든지 각부에 전선불량 을 확인해 보세요.
점검은 순서에 입각해 건너띠지 말고 노트에 적어 놓으며 해보세요.
개념상 시동후 이상이 13.8~14 vdc 였다면....부품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발전기및 정류해 나온것이 이상전압이 였다면 13.8~14vdc 를 얻을수 없기때문에 이를 반증 하는것이죠..
섬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모터회전을 8-9회 돌게끔 하진 않았습니다 시동은 1-2회 크랭킹후 시원하게 걸립니다 크랭킹 시 전압이 8-9볼트정도로 떨어지는것을 얘기했던 것입니다 ㅎㅎ 제 생각에도 배터리 충전 전압이 잘 나오는데 전압낮음 에러코드와 배터리등이 점등되는게 이상해서 일단은 배터리교체를 해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