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티는 2025년 지하철 3단계 개발의 일환으로 칼카만 지하철역을 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이로써 하루 승객 수는 20만명씩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해 아스카르 암린 부시장이 하원 임시 의회에서 예랄르 사우란바예프 의원의 질문에 답했다고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아스카르 암린 부시장은 2030년까지 발륵 시장까지 3개의 역을 더 건설하게 되고 여기에는 LRT와 지하철 역, 서부 버스정류장을 포함한 대규모 복합 교통 허브가 만들어지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알마티 부시장은 3.1km에 달하는 사르아르카역과 바우르잔 마므슐르역 2개의 역을 개통하게 됨으로 지하철의 인기가 높아졌지만 동시에 이용 승객수도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만약 작년 초에 7만명이 이용을 했다면 지금 교통 혼잡 시간에는 10만명의 승객이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에는 총 11개의 역이 있습니다. 차고지에는 총 15대의 지하철이 있고 그중 11대는 운행 중입니다. 올해 초에는 8대만 운행되었고 그리고 이용 승객수가 증가한 9월에 2대 12월에 1대를 추가 운행했습니다. 이 외에도, 2대는 여유분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2대는 수리 중에 있습니다.”라고 아스카르 암린 부시장이 설명했다.
또한 아스카르 암린 부시장은 현재의 인구 밀도를 고려하여 교통 체계가 개발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BAKAD까지 5개의 방사형 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2027년까지 건설이 완료되면 도시의 중심부와 광역도시에 교통 연결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021년 11월 알마티 지하철 노선을 알튼 오르다 시장 맞은편에 위치한 바를륵 시장까지 연장한다는 사실이 보도되었다.
좀 더 늦게 도시 이동관리부는 서부 방면에서 지하철 노선 개발은 아바이 거리를 따라 알라타우 대로를 지나 라임벡 대로까지 연장하는 것이 검토되었다고 확인했다.
“첫 번째 역은 나우르즈바이 구청 북쪽의 알라타우 대로를 따라 건설할 것을 계획했습니다. 두 번째 역은 개발 전망이 있는 톨레비 거리와 알라타우 대로 교차로 지점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역은 도로를 따라 라임벡 대로의 남부지역이 바를륵 시장 지역에 위치할 것입니다.”라고 시청에서 답변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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