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22일 불탄절(위싸카부차)로 알코올음료 구입 불가
5월 22일(수)는 불교 경축일인 위싸카부차(Visakha Bucha Day, Thai : วันวิสาขบูชา)라서 알코올음료 판매가 금지된다. 또한 야간 유흥업소 등도 영업을 하지 않는다.
다만, 이 날은 알코올음료 판매는 금지되지만, 사전에 구입한 알코올음료를 집 등에서 마시는 것은 문제없다.
이날 사람들은 사원에 찾아가 물품이나 금전을 올리는 탐분(ทำบุญ)을 하고, 승려들은 불경을 읽어 주며, 밤에는 선향, 양초, 꽃을 손에 들고 사원 본당을 3바퀴 도는 행사도 열린다.
또한 이날은 불교 경축일이라서 알코올 판매가 금지되며, 레스토랑 등에서도 알코올음료를 팔지 않는 것으로 되어있다. 다만 음주 금지는 아니기 때문에 사전에 구입한 술을 자택 등에서 마시는 것은 가능합니다.
아울러 태국에서 알코올음료 판매가 금지되어 있는 불교 경축일은 다음과 같다.
- 만불절(Makha Bucha Day, วันมาฆบูชา)
- 불탄절(Visakha Bucha Day, วันมาฆบูชา)
- 삼보절(Asalha Puja Day, วันวิสาขบูชา)
- 카오판싸(Buddhist Lent Day, วันเข้าพรรษา)
태국 공공보건부(กระทรวงสาธารณสุข)에서는 이것을 위반했을 경우에는 6개월 이하의 금고, 10만 바트 이하의 벌금, 또는 쌍방이 부과될 수 있다. (หากพบฝ่าฝืนโทษจำคุกไม่เกิน 6 เดือน ปรับไม่เกิน 10,000 บาท หรือทั้งจำทั้งปรับ)
태국 학교, 교복을 착용할지는 학생이 결정
펀푼(เพิ่มพูน ชิดชอบ, รัฐมนตรีว่าการ) 교육부 장관은 기초교육위원회 관할하에 있는 학교 학생이 유니폼을 착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자주권을 인정한다는 진보적인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러한 정책은 5월 16일자 '매우 긴급' 표시가 된 편지에 발표되었으며, 생활비 상승에 따른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신학년도 시작에 맞추어 발표된 이 정책은 특히 주마다 다른 교복을 요구하는 학교이며, 학교 교복을 구입해야만 하는 것으로 부모들의 비용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것이다.
이 혁신적인 정책은 펌픈 교육부 장관의 '행복한 배움' 이니셔티브 일환이며, 성별 비특정 화장실 도입 등의 변화를 통해 학교 환경을 현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개혁은 보다 포괄적이고 유연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부 부모들은 발표 시기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지만, 교육부 페이스북에는 전반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접근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많았다.
2024년 여름 세계적으로 인기 여행지, 방콕이 7위
5월 16일 발표된 Mastercard Economics Institute(MEI) 보고서에 따르면, 방콕은 2024년 여름(6월부터 8월) 여행지로 세계 7위에 올랐다고 한다.
2024년 여름 인기 여행지는 전 세계 여행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항공권 예약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목적지에서는 항공편 예약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고 여행자 선호도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위를 차지한 것은 독일 뮌헨으로 2024년 6월 축구 유럽 챔피언십 개막전이 열리는 것이 큰 요인으로 보이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2위 도쿄, 3위 알바니아의 티라나, 4위 프랑스 니스, 5위 멕시코 칸쿤, 6위 인도네시아 발리, 그리고 태국 방콕 순으로 이어졌다.
타이항공, 보잉 777과 에어버스 380 총 18대 매각
타이항공(Thai Airways International)은 퇴역한 항공기 총 18대 매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 매각에는 보잉 777-200이 6대, 보잉 777-300이 6대, 에어 버스 에어버스 380이 6대 포함되어 있다.
이 항공기 매각으로 타이항공의 2024년 1분기 재무 결과는 33.3억 바트의 비현금 손상 비용이 기록되었으며, 이 손상 비용은 같은 분기 순이익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24년 3월 31일 시점 타이항공의 현역기수는 73기로 2023년 말 70기에서 증가했다. 이 확대로 수요가 높은 노선에서 운항 빈도를 늘릴 수 있어, 향후 수익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검을 든 불량청소년 그룹에 대해 경계, 치앙마이에서 18세 미만은 오후 10시 이후 외출 금지
북부 치앙마이에서는 5월 초부터 비행 소년 그룹에 대처하기 위해 경찰이 아동 청소년 보호법을 적용하여 18세 미만 어린이가 부모나 보호자 없이 오후 10시 이후에 외출하는 것을 금지 하는 야간 외출 금지령이 발행되고 있다. 또한 모니터링 조치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 이유는 5월 1일 장검을 든 소년들이 무고한 태국인 남성을 습격해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 때문이다. 피해자의 친구 말에 따르면, 피해자는 오토바이로 귀가하는 도중 불량소년 그룹에게 쫓기게 되었고, 그들이 던진 핑폰탄으로 오토바이를 통제할 수 없어 넘어진 후 불량소년 그룹이 피해자를 향해 장검을 휘두른 후 현장에서 도주했다.
5월 16일에는 20세 남성 2명을 장검으로 공격한 불량청소년 18세, 17세, 14세 3명이 치앙마이에서 강도와 폭행 상해 혐의로 체포되었다.
해외노동자 캄보디아 여성, 태국에서 복권 1등 당첨
현지 미디어 보도에 따르면, 5월 16일에 당첨 번호가 발표된 태국 공영 복권에 캄보디아인 여성(23)이 1등 2장이 당첨되어 총 상금 1200만 바트(약 4억5358만원)을 획득했다고 한다.
이 여성은 동북부 컨껜에 있는 농원에서 일하는 해외 노동자로 상금을 얻은 것으로 교제 상대인 태국인 여성(42)과 캄보디아 중부에 있는 고향으로 돌아가 가게를 열려고 한다고 한다.
이번 복권에서 가장 많은 상금을 받은 사람은 1등 12장으로 7200만 바트였으며, 신원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