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신다면 유학시험을 보셔야합니다 영어.일어.종합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종합점수제로 학교입학이 결정됩니다
유학시험은 1년에 두번 6월 11월에 있습니다
아래에 일본유학생시험 과목별 세부사항입니다
시험의 목적
이 시험은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특히 대학학부에 유학을 희망하는 사람이 일본의 대학에서 면학하는데에 대응할 수 있는 일본어 능력(아카데믹재패니스)을 어느정도 습득하고 있는가를 싱글스케일로 측정함을 목적으로한다.
또한 시험은 청해, 청독해, 독해 및 기술에 의해 출제한다.
일본어 Syllabus
1. 측정대상 능력
이 시험이 측정하고자하는 능력은 아래 개념도의 망이 깔린 부분이다.
이 시험은 단순하게 일본어에 관한 지식의 유무나 지식의 양을 측정하는 어치브먼트테스트는 아니다. 또한 일본에서의 생활능력이 있는가를 측정하는 인격테스트도 아니다.
이 시험은 일본에서의 유학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일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 또한 자국에서의 초등 · 중등 교육 수료까지의 습득한 지식을 전제로하면서 일본의 대학에서 학습, 연구활동을 하기위한 일본어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를 측정하는 테스트이며, 표준테스트이다.
2. 시험이 상정하는 과제의 유형
과제란 일본에 유학함에 있어서 또는 일본의 대학에 입학 후에 직면하는 현실적인 제반과제의 총칭이다. 과제에는 단순한 것도 있지만 복잡한 것도 있다. 생활에 관한 것도 있지만 면학에 관한 것도 있다. 또한 몇 가지의 과제가 복합적으로 생길 수 도 있다. 아래에 과제의 유형을 대략적으로 표시한다.
1. 지시를 실행한다.
2. 사물을 특정한다.
3. 사물을 묘사한다.
4. 사물을 비교·배열한다.
5. 사물의 추이·전개를 예측한다.
6. 사물의 배경과 의도를 파악한다.
7. 사물을 구조화하고 법칙성을 발견한다.
8. 기타
3. 시험에서 요구되는 언어기능
일본에서 유학생활 중에 조우하는 제반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언어기능을 아래에 나타낸다.("말하기" "번역하기"에 대해서는 부분적 내지는 간접적으로 측정하게 된다.)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번역하기
4. 시험에서 요구되는 언어하위기능
상기한 다섯가지 언어기능의 하위기능으로서 아래와 같은 유형을 생각할 수 있다.
1. 정보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2. 정보의 전체적인 것을 어떠한 판단이나 평가를 하면서 파악한다.
3. 특정한 정보를 유출하여 파악한다.
4. 추측하면서 정보를 파악한다.
5. 예측하면서 정보를 파악한다.
6. 기타
5. 시험에 포함되는 표현유형(텍스트타이프)
표현유형(텍스트타이프)란 유학생의 언어 생활을 둘러싼 여러 가지 언어표현의 유형이다. 표현유형에는 문장언어로서 손으로 쓰여지거나 인쇄되는 것도 있으며 말하는 언어로서 직접 사람들의 입으로부터 발음되어지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편지 쓰기에 있어서도 축하, 병문안, 초대, 통지, 의례, 감사장, 사죄, 연하장 등 그 표현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전보, 팩스, 텔렉스, 사내문서, 공문서, 게시물, 논문, 수필, 소설, 시 등 도 각각 고유의 유형을 갖는다.
말하는 언어에 있어서도 자기소개,의례,사죄,지시,전화대응,경조인사,강의,연습,스피치,보고,사회,아나운서,장사꾼의 호객 소리, 방송의 화법, 낭독 등 각각 독특한 행태를 가지고 있다.
아래에 표현유형의 구체적인 예를 나타낸다.
1. 문장언어
(1) 표시·표식·간판·게시류
(2) 표어·포스터류
(3) 선전·광고의 문서
(4) 카다로그, 팜플렛류
(5) 사무서류(각종서식)
(6) 신문, 잡지, 학회지, 학술논문 등의 기사·광고·안내
(7) 편지, 엽서, 창작물류
(8) 판서·메모류
(9) 도표, 카드류
(10) 각종서적·문헌
(11) 각종사전류
2. 말하는언어
(1) 대인관계 만들기·유지에 관한 것
(2) 지시·명령에 관한 것
(3) 사물과 인물의 기술·매타언어에 관한 것
(4) 가공의 세계에 관한 것
(5) 방송미디어(라디오·TV 등)에 관한 것
(6) 공공아나운서에 관한 것
(7) 가두아나운서에 관한 것
(8) 스피치
(9) 강의·연습·실습·필드웍 등에 관한 것
(10) 회의·토론(회의, 심포지움, 의견교환 등)에 관한 것
(11) 면접·인터뷰에 관한 것
(12) 기타
6. 시험에 나타나는 화제(토픽)
화제에는 장면의 제약을 받는 것과 받지 않는 것이 있다. 또한 화제와 장면의 관계에는 우연적인 관계와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 우연적인 관계란 어디에 있더라도 말할 수가 있는 화제(인물에대해서,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서 등)처럼 말해지는 화제와 장면과의 필연적인 연결이 희박한 것을 말한다.
한편 어느 특정한 장면에서 어느 특정한 회화가 이루어진다고 하는 경우(우체국, 역, 여행대리점에서의 회화 등)에는 화제와 장면의 사이에는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 그러한 의미로서 장면이라는 개념은 복합적인 것이며 인물, 시간, 배경(장소)과 함께 화제도 또한 장면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화제는 장면에 따라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아래에 리스트화 된 화제뿐만이 아니고 화제 그것을 만들어내는 혹은 발전시켜갈 수 있는 기능도 중요한 스킬이 된다.
아래에 유학생을 둘러싼 화제를 열거한다.
1.소개와 확인
2.대학·학습환경
3.주택
4.주택의 근린사회
5.광역의 지역사회
6.문화유산
7.개인에 관하여(가족, 사회적 측면, 학습적 측면, 경제적 측면, 레져활동, 가치관 등)
8.자국과 일본과의 이국관 관계 및 글로벌한 국제관계
9.자국과 일본의 사회·문화와의 차이(위에서 열거한 것에 대해서 그 유의점과 상이점)
10.언어표현의 차이(시각의 표현, 요일, 월명, 기후와 계절, 안전대책, 중량, 크기, 척도, 통화, 예의, 동의,
부동의, 유감, 경의, 흥분, 기쁨 등을 나타내는 정형표현 등)
8. 시험에 나타나는 장면 (장소, 시간, 대인관계, 대인형태, 매체 등)
장면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장소, 시간, 형식, 대인관계, 화제 등에 따라서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1. 장소
2. 시간·시기
3. 대인관계
(1) 개인적 속성(성,연령,세대,언어,국적,직업,직종,지위 등)
(2) 가치관(개인주의적,상호의존적,약노년지향,남녀평등,민주주의·권의주의적 등)
(3) 사회적 관계(상하의 관계, 우리와 남의 관계, 공사의 관계 등)
(4) 심리적관계(친소관계,정중한관계,긴장과 공포감,경의를 느끼는 관계 등)
4. 대인형태
(1) 접촉관계(필연과 우연, 수동적과 능동적, 정기적과 부정기적, 손익 등)
(2) 대인형태(1:1,1:특정다수, 1:부 특정다수, 다:다 등)
5. 매체
(1) 일방통행의 매체(방송미디어,출판미디어,계시미디어,미디어의 소프트, 아나운서 등)
(2) 쌍방향형 매체(대면, 전화 등의 대면형 통긴 미디어, 편지 등 비 대면 통신 미디어)
9. 시험에 나타나는 언어적 요소(텍스트 관련)
1. 일본어의 문법
2. 일본어의 음성
3. 일본어의 문자·표기
4. 일본어의 어휘
5. 일본어의 문장·담화
6. 각종 약어·기호·외국어
10. 시험에 나타나는 비언어적 요소(시각정보관계)
1. 사진
2. 일러스트
3. 아이콘(그림문자)
4. 기타
11. 시험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제가 되는 지식
1. 문과계의 지식
(1) 세계사(세계와 일본, 세계의 지역과 일본, 지역사회의 구성, 금후의 세계와 일본, 기타)
(2) 일본사(근대일본의 형성,일본이 걸어온 길과 국제관계, 현대의 일본과 세계, 기타)
(3) 현대사회(현대인의 과제, 현대의 사회와 인간으로서의 존재방법·살아가는 방법, 기타)
(4) 윤리(청년기의 과제와 인간으로서의 존재방법·살아가는 방법, 현대와 윤리)
2.이과계의 지식
(1) 수학기초(수학과 인간의 활동,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수리적인 고찰, 기타)
(2) 이과기초(자연의 탐구와 과학의 발전, 과학의 과제와 앞으로의 인간생활, 기타)
▣ 기초 학력(수학)Syllabus ▣
시험의 목적
이 시험은 외국에서 온 유학생이 일본의 대학 학부에서 공부하는데에 필요하다고 인식되는 기초적인 학력을 측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험은 문과계 학부 및 이과계 학부의 어디에서도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측정한다. 시험은 문과계 학부 및 수학을 필요로하는 정도가 비교적 낮은 이과계 학부용(코스1)과 수학을 고도하게 필요로하는 학부, 예를 들면 이공계 학부용(코스2)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망학교에 따라 어느 쪽인가를 선택하기로 한다.
출제내용은 항목별로 분류되어 각각의 항목은 해당 항목의 주제 또는 필요한 술어에 따라 제시되어 있다.
주1: 수학의 시험은 "문과계 및 수학을 그다지 필요로하지 않는 이과계대상"의 코스1과 "수학을 매우 필요로하는 이과계대상"의 코스2로 나누어 실시한다.
주2:위에서 든 항목중에 *표시가 붙어있는 것은 코스2에서만 출제되는 분야이다.
주3:항목뒤의 (괄호)속은 그 항목내에서 취급되는 내용 또는 예시이다.
▣ 기초 학력(이과)Syllabus ▣
시험의 목적
이 시험은 외국의 유학생이 일본의 대학학부에서 공부하는데에 필요로하는 이과 과목의 기초적인 학력을 측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험은 물리·화학·생물로 구성되며 그 중에서 두 과목을 선택하는 것으로 한다.
출제의 내용은 각 과목에 있어서 항목별로 분류되며, 각 항목은 해당항목의 주제 또는 주요한 술어에 따라서 제시되어 있다.
-> 물리 Syllabus
1. 역학
(1) 운동의 기초개념(속력, 등속직선운동, 속도, 가속도, 중력가속도, 자유낙하운동, 등가속운동)
(2) 운동의 3법칙(관성의 법칙, 운동의 법칙, 운동방정식, 작용반작용의 법칙, 내력과 외력)
(3) 힘(힘, 힘의 합성과 분해, 힘의 균형, 중력, 탄성력, 후크의 법칙, 장력과 항력, 정지마찰력, 운동마찰력)
(4) 회전과 힘의 모멘트(힘의 모멘트, 강체의 균형, 짝힘모멘트, 중심)
(5) 단위계(기본단위와 조립단위, 국제단위계)
(6) 운동량(운동량, 충격량, 운동량변화와 충격량, 운동량 보존의 법칙)
(7) 충돌(반발계수, 탄성충돌과 비탄성충돌)
(8) 역학적에너지(일, 일률, 중력에 의한 위치에너지, 탄성력에 의한 위치에너지, 일과 운동에너지, 역학적
에너지, 역학적에너지의 보존의 법칙,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
(9) 원운동(등속원운동, 주기, 각속도, 가속도, 관성력과 원심력)
(10) 단진동(복원력, 단진동, 이성과 진폭, 진동수와 주기, 가속도, 에너지, 반진자, 단진자)
(11) 만유인력(천동설과 지동설, kepler의 법칙,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만유인력에 의한 위치에너지)
(12) 압력과 부력(유체의 깊이와 압력, 파스칼의 법칙, 부력)
4. 식물의 반응과 조절
(1) 식물의 반응
(2) 성장운동
(3) 꽃눈형성
(4) 식물호르몬
5. 생태계와 생물의 집단
(1) 동물의 집단
(2) 식물군락과 환이
(3) 생태계의 개념
(4) 생물상호의 관계
(5) 생태계의 에너지의 흐름
(6) 자연계의 팽형과 환경의 보전
Ⅳ.생물의 진화와 계통
1. 생물의 진화
(1) 생명의 기원
(2) 생물계의 변환
(3) 진화의 증거
(4) 진화설
2. 생물의 계통과 분류
(1) 생물의 분류
(2) 분류의 단위로서의 "종"
(3) 생물의 계통
(4) 계통수
▣ 기초학력(종합과목) Syllabus ▣
시험의 목적
시험과목 : 종합과목은 다문화이해의 시야에서 본 현대의 세계와 일본에 대한 테마가 중심이 된다. 그 목적은 유학생이 일본의 대학에서 공부하는데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현대일본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가지고 더불어 근현대의 국제사회의 기본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사고,판단하는 능력이 있는가를 판정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는 공민을 중심으로한 지리,역사의 세분야로부터 종합적으로 출제된다 출제의 범위는 아래의 각 분야의 관한 항목이며 각각의 항목은 관련하는 주요한 용어로 나타내어져 있다.
종합과목 Syllabus
1. 공민
1. 현대의 사회생활
도시화,정보화,고령화,대중사회,다문화이해,생명윤리,자유와 평등
2. 현대의 경제
시장경제체제,계획경제체제,경제성장,자유화·규제완화,인플레이션,경제위기,사회복지
3. 현대의 정치
민주주의,정치참가,정당·선거,중위원내각제와 대통령제,헌법,행정국가화,인권
4. 현대의 국제사회
집단 안전 보장,국민국자체제,지구환경문제,UN과 국제기국,남북문제,개발원조,민족문제·분 쟁,NPO·NGO
2. 지리
1. 지리적기능
지구,지도와 독법,표준시,공중사진,GIS(지리정보시스템)
2. 일본의 국토와 자연
기후,지형,식생,지진,화산
3. 일본의 사람들과 산업
농림수산업,상공업,인구,교통과통신,무역
3. 역사
1. 근대의 세계
영국 산업혁명,미국 독립혁명,프랑스 혁명,아시아의 식민지화,제국주의
2. 현대의 세계
제1차세계대전,세계공황,제2차세계대전,냉전,아시아와 아프리카제반민족의 독립운동,
3. 근 현대의 일본
명치유신,근대일본의 입헌정치와 산업혁명,전후 개혁,경제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