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이민국은 2024년 4월 30일을 기점으로, 2022년부터 국제학생이 학기 중 캠퍼스 밖에서 주당 20시간 일할 수 있도록 시행했던 임시 정책을 종료하며, 다시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 학생들이 무리하게 일하지 않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근무 시간을 새롭게 규정해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관련한 내용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표 내용 미리 보기
<국제학생 근무 가능 시간 변경 안내> ✔ 임시 조치 만료 - 학기 중 주당 20시간 이상 근무 가능 임시 조치 만료 및 연장 ❌ ✔ 올해 가을부터 시행 예정 - 학기 중 주당 최대 24시간까지 근무 가능 |
1) 주당 20시간 이상 근무 조치 만료
원래 캐나다 교육 기관에서 공부하는 국제학생 중 자격을 갖춘 사람은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일할 수 있지만, 여름과 겨울 방학 등의 기간에는 제한 시간이 해제되어 자유롭게 근로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학생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일부 덜며, 학업을 병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도움이 된 제도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100만에 달하는 인력난을 겪던 캐나다는 학기 중 제한 시간(20시간)을 일시적으로 해제해 노동시장의 긴장을 풀기 위해 조치한 바 있습니다. 해당 조치는 지난 2022년 11월 15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우선 시행되다가 다시 연장 조치를 통해 2024년 4월 30일까지 유효했습니다. 이에 따라 스터디 퍼밋에 Off campus 가 기재되어 있는 국제학생은 학기 중에 주당 20시간 이상 일할 수 있었습니다.
※ 국제학생 근무 시간제한 해제 임시 조치
이제 해당 조치는 한차례 연장을 통해 2024년 4월 30일에 종료되며, 다시 연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기존 근무 가능 시간이었던 20시간을 올해 가을부터 24시간으로 연장해, 학기 중 적절한 근무 시간을 새롭게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2) 새로운 근무 가능 시간, 주당 24시간
오는 가을부터 주당 근무 시간을 24시간으로 변경하게 된 것은, 여러 나라의 학업과 근무 시간에 따른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에 따릅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실시된 최근 연구에서 주당 28시간 이상 일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많이 저하되며, 주당 24시간 이상 일하는 경우 학생이 프로그램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국제학생 근무 가능 시간 변경
• 변경 시기: 2024년 가을
• 변경 내용: 기존 주당 20시간 → 변경 후 주당 24시간
따라서 국제학생의 근무 시간이 2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번 캐나다 조치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이로써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면서 필요한 경우 일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학업 생활을 이어갈 수 있기를 독려하고자 합니다. 또한, 여름과 겨울 학기 동안 학생들이 학업 일정에 휴식이 예정되어 있으면 제한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3) 제한 없이 일할 수 있는 방학 기간
겨울, 여름 방학, 가을이나 봄 독서 주간 등 학교 재학 중 휴식을 취하는 시간에는 여전히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초과 근무를 하거나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2개의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등, 이 시간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단, 풀타임 근무를 하기 위해선 풀타임 학생이어야 하며, 첫 학기 시작 전 방학엔 일할 수 없습니다.
▶ 국제학생 근무 조건
• 방학 기간엔 제한 없이 근무 가능
• 풀타임 근무는 풀타임 학생만 가능
• 첫 학기 시작 전, 근무 불가
이민국은 캐나다에 학업을 위해 온 국제학생이 학업에 더욱 집중하는 것을 우선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학생들이 유학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23년 12월, 유학 허가 승인을 받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생활비 기준을 인상하여 캐나다 생활에 대한 경제적 대비를 하고, 취업에 의존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근무 가능 시간 변경 사항을 비롯해 캐나다 유학과 취업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저희 둥지유학에 문의해 주세요. 개인의 상황에 따른 맞춤 솔루션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