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송화초등학교 / 프로독서심리지도사 엄지원 & 독서심리지도사 최지인
장소 : 송화초등학교 4학년 교실
강사 : 엄지원(1,2,3반) 최지인(4,5,6반)
날짜 : 2023.05.29 ~ 2023.06.09
4학년 수업입니다~
주제는‘대인관계 / 나와 친구의 다른 점 이해하기’. 독서심리지도로 나와 친구의 다른점을 알아보는 수업입니다.
교사소개와 함께 오늘의 기분이 어떠한지를 친구들에게 물어 보면서 마음열기를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내 짝꿍의 지금 기분이 어떤지를 알아보자.’로 얼굴 마주보기를 했는데 웃음이 터지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눈도 마주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또한 짝이 없을 경우 다른 선생님을 모셔서 전학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면 그 누구도 모두가 참여할 수 있겠지요. 그렇게 아이들은 한동안 자신의 짝꿍을 탐색하면서 짝꿍의 감정을 잘 읽어냈을 때 즐거움이 앞섭니다.
또 모두에게 물어봅니다. 혹시 이 반에 별명이 있는 친구?
그럼 친구는 자신의 별명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설명하기도 하고 듣는 친구들은 친구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겠지요.
내 친구의 어떤 캐릭터? 누구일까요?
ex) 도라에몽, 자두, 올라프..
에니메이션 캐릭터의 일부분만 아이들에게 보여줍니다.
선생님은 캐릭터 특징의 정보를 하나씩 말해줍니다.
일단 손부터 드는 친구, 고민하고 맞춰보는 친구- 이렇게 아이들의 반응이 다 달라서 더없이 즐거웠습니다.
어떤 반은 너무 잘 맞추는데요. 그럴 경우 선생님은 반대로 아이들에게 캐릭터를 먼저 공개하고 그 캐릭터의 특징을 말해보자며 순발력을 발휘해 보기도 했어요.
캐릭터를 칼라가 아닌 흑백으로 보여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교사가 반 친구중 한명을 지목해 앞으로 나옵니다.
앞에 서 있는 친구는 O,X 표지판을 들고
앉아 있는 친구들은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 / 분홍색을 좋아한다. / 축구를 좋아한다./
수학을 좋아한다. / 00캐릭터을 좋아한다. / 마라탕을 좋아한다. 등등으로 서있는 친구의 특징을 맞혀봅니다.
아이들과 언제나 함께 계시는 담임선생님도 함께 참여했는데요.
너희 담임선생님을 친구들에게 자랑해보라고 하였습니다.
친구들은 이때 선생님이 좋아하는 색, 계절, 좋아하는 음식, 성격, 아침식사를 하고 오셨는지... 등을 말하면 교사는 칠판에 적고 이를 담임선생님께서 보고 아이들이 담임선생님을 __%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어떤 캐릭터(=특징, 정보)일까?
가볍게 친구에 대한 탐색이 끝났다면 이 시간은 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 이였는데요.
나만의 숨겨진 특징을 종이에 적고 친구들이 맞추기 어렵게 하면 게임하는데 더 즐겁다란 것을 미리 알려주니 아이들이 고민을 많이 하는 모습도 보여지고 자신을 잘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시간 안에 다하지 못한 친구들도 멈추고 종이를 제출하였는데요.
교사는 친구들에게 다 작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내가 나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와 친구가 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 지가 궁금한지 가볍게 알려줍니다. 무작위로 종이를 뽑아 친구의 특징만 교사가 말하면 학생은 듣고 종이에 적힌 친구를 맞혀야 합니다.
수업시간 안에 다 하지 못했기에 아쉬워하는 친구들도 있어서 간단하게 소감나누기를 하고 담임선생님 동의 하에 나머지 종이를 칠판에 자석으로 붙이고 쉬는 시간에 관찰하며 친구 이름을 맞혀보자고 하니 쉬는 시간도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즐거워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