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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2016년 17%, 2017년 11%, 꾸준한 성장세 기록
- 요식업,섬유업,서비스업 성장률이 가장 높은 분야
- 현지 시장 진출 방안으로 프랜차이즈 활용 가능
□ 시장 개요
ㅇ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시장 확대
- 파라과이에서는 최근 몇 년간 프랜차이즈
계약 비즈니스 모델이 강세를 보이며
여러 기업으로부터 높은 수용도를 보임.
- 최근 많은 파라과이 기업들이 프랜차이즈 방식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상승, 유통망 확대,
현지시장 및 해외시장에서의 제품 수요
증가 가능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음.
-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APEF)에 따르면,
2016년 프랜차이즈 모델을 운영하는 기업의 수가
17% 증가했으며 2017년에는 11% 증가할 전망임.
- APEF에 따르면, 파라과이에서 가장 프랜차이즈가
활성화된 업종은 요식업, 섬유업 및 서비스업임.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2017년 11월 기준 현재까지
파라과이에서 약 1만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고용창출 숫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해외 프랜차이즈의 경우, 아르헨티나가 85개
이상으로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브라질이 3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가지고 있음.
콜롬비아, 스페인 및 미국 브랜드 또한
파라과이 내 매장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은 2017년 11월 기준 현재 3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파라과이에 진출해 있음.
파라과이 현지업체 프랜차이즈 활용 현황
연도 | 2015 | 2016 | 2017(예상치) |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개) | 153 | 180 | 200 |
자료원: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APEF) 통계
□ 파라과이 시장 특성
ㅇ 현지 시장의 주요 특성 및
프랜차이즈 산업에 미치는 영향
- 주요 쇼핑센터 및 수입·판매 업체는 주로
아순시온(Asunción),
시우다드 델 에스떼(Ciudad del Este)
및 엥카르나시온(Encarnación)에 소재함.
- 파라과이 시장의 수요는 국내 및 국경
두 개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 파라과이 국내 시장에서는
고소득층 및 중산층이 주 수요층임.
2016년 파라과이 통계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두 계층의 비중은 전체 인구의 71%를 차지하고 있음.
· 파라과이 국경 시장의 수요층은 인근 국가,
특히 브라질로부터 유입된 관광객 및 국경 지역의
쇼핑센터에서 물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로 구성됨.
- 파라과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약 10년 전부터 현지 진출이 증가해 온 해외 브랜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파라과이 국경 시장은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주변국 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국경 지역의
프랜차이즈 시장 개척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나, 해당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만한 잠재력을 갖추고 있음.
파라과이 소비와 국내 수요 증감 현황 및 전망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GDP 성장(명목) | 3.8 | 4.3 | 3.7 | 3.1 |
민간소비 | 3.8 | 3.7 | 3.5 | 3.0 |
정부소비 | 5.0 | 8.0 | 4.3 | 3.5 |
국내수요 | 5.6 | 5.7 | 4.8 | 3.0 |
자료원: Economist Intelligence Unit 통계 (단위: %)
□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
ㅇ 프랜차이즈 제도를 통해서
대폭 성장한 파라과이 아이스크림 회사
- 파라과이 아이스크림 제조·판매 업체
'아만다우(AMANDAU)'는 1973년에 설립됐으며,
이후 아순시온에서 소수의 매장을 운영해 옴.
- 2009년에 아만다우는 전국 단위로 판매점을 확대하고
해당 업체에 대한 투자자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시행하기로 함.
-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으로 아만다우는
빠른 속도로 성장해 전국의 각 도시에 200개가 넘는
매장을 갖추고 있으며, 파라과이에서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 사업 사례로 손꼽히고 있음.
- 아만다우의 사업모델은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고 많은 사람이
브랜드 지원에 힘입어 사업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
높은 수익성을 유지한 사례 중 하나로 평가됨.
- 2017년 11월 기준 현재까지 해당 업체는 직·간접적으로
8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파라과이
국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아만다우의 성공 모델은 여러 현지 대학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특히 INCAE 경영 대학원에서는 프랜차이즈
모델을 통해 크게 성장할 수 있었음을 강조함.
ㅇ 한국 프랜차이즈 파라과이 시장진출 성공사례
- A사는 한국의 B브랜드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운영권) 계약을 체결해,
2012년 파라과이에서 사업을 시작함.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을 취급하는 회사이며,
2017년 11월 기준 현재 아순시온(Asunción) 및
인근 도시에 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사업이 타국에서 성공을 거둔 사례를
지켜본 해당 업주는 파라과이 지점 개장을 위해
마스터 프랜차이즈에 투자하기로 함.
- 새로운 건강식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 파라과이
소비자들 덕분에 A사의 제품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음.
- '건강한 아이스크림'의 경우, 여성 및 어린이라는
견고한 소비자층을 확보했으며, 이에 따라
A사는 다른 지역에 더 많은 매장을 개설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요충지를 물색하고 있음.
- 해당 업체는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에 관심 있는 제3자와의 프랜차이즈
계약 또한 가능함.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협회
ㅇ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는
2012년 시장 개발 전략으로 프랜차이즈 모델을
선택한 회사들에 의해 설립됨.
- 2014년부터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는
파라과이 산업연맹(UIP)의 회원임.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 정보와 회원 기업
| ㅇ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 Cámara Paraguaya de Franquicias) - 홈페이지: www.cpf.org.py - 전화번호: +595 21 445410 |
CPF의 일부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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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APEF)
-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APEF)는
2017년 11월 기준 현재 15개의 회원사(브랜드)가 있으며,
중남미 프랜차이즈연맹(FIAF)에 소속돼 있음.
- 이 협회의 전략 중 우선순위는 신입 회원사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하는 것임.
| ㅇ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 (Asociacion Paraguaya de Emprendedurismo y Franquicias, APEF)
- 전화번호: +595 21 683604 |
□ 주요 행사
ㅇ 프랜차이즈 사업 촉진을 위한 주요 행사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국제전시회(FIFPy)'
및 '프랜차이즈 & 리테일 박람회'의 두 행사가
새로운 국내 및 해외 프랜차이즈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파라과이에서 개최됨.
전시회명 |
(Feria Internacional de Franquicias del Paraguay) |
주최 | SURPLUS Internacional(http://surplusinternacional.com/) |
전시품목 | 프랜차이즈 |
개최국가 및 도시 | 파라과이, 아순시온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 | 2018년 4월 13일~14일 |
웹사이트 |
전시회명 | 프랜차이즈 & 리테일 박람회(Expo Franquicias & Retail) |
주최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 Franchise Master Group(FMG), 파라과이 산업통상부(MIC) |
전시품목 | 프랜차이즈 |
개최국가, 도시 | 파라과이, 아순시온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 | 2018년 8월 |
□ 법적 규정
ㅇ 프랜차이즈 관련 법적 규정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에 따르면,
2017년 11월 기준 아직 프랜차이즈 시장의 진흥과
관련된 별도의 법률은 없는 실정이나,
국회 심의를 위해 전달할 법안을 준비 중임.
이 법안은 프랜차이즈 계약에 대한 규제 및
프랜차이즈 업체의 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음.
- 2017년 11월 기준 현재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회사 설립 및 상표 등록에 관한
기존의 다른 법규를 따르고 있음.
ㅇ 상표 등록
- 타사 혹은 타인이 상표를 현지 등록해
특정 상표 사용이 금지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파라과이에서는 상표를 등록해 놓는 것이 바람직함.
- 파라과이 지식재산청(DINAPI)에 상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해당 절차를 진행하기 위한
법적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함.
- 등록비용은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평균 400달러에서 500달러 정도임.
상표 등록을 위해 소요되는 최소 기간은
6개월에서 1년이며, 등록 이후 해당 상표는
10년간 보호되며 갱신도 가능함.
| ㅇ 파라과이 지식재산청(Direccion Nacional de Propiedad Intelectual, DINAPI)
- 청장: Patricia Stanley(Mrs.) - 홈페이지: www.dinapi.gov.py
- 전화번호: +595 21 210 977 |
ㅇ 요식업, 섬유업,
서비스업 프랜차이즈 성장 잠재력 주목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시장은 현지 브랜드 및
해외 브랜드 모두 성장세를 보임. 기업들은
프랜차이즈에 관한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하며
브랜드를 프랜차이즈화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프랜차이즈를
안전한 투자처로 판단하고 있음.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에 따르면,
최근 수요가 가장 높은 업종은 요식업, 섬유업 및
주로 미용 및 교육 등 서비스업임.
이러한 업종은 통계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해당 업종에 투자 시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ㅇ 국경 지역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을 통해
인근국 진출 모색 가능
- 프랜차이즈 시장이 많이 발달해 있지 않은 국경지역
(Ciudad del Este-브라질, Encarnación-아르헨티나)
의 경우, 특정 브랜드의 테스트 마켓으로 유용.
- 관광객 및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상 브랜드 홍보
및 전파에 유리한 측면이 있으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인지도가 올라가면 인근국 진출이 쉬움.
ㅇ 바이어 발굴, 상표 등록 등 현지 전문가 활용 필요
-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파라과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바이어 발굴, 상표 등록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현지 컨설팅 업체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함.
- 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컨설팅 업체는 다국적 기업인
'프랜차이즈마스터그룹(FMG)'
및 'SURPLUS International'사임.
-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파라과이 지식재산청(DINAPI)에 등록된
대행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돼 있음.
대행업체 목록은 파라과이 지식재산청에
직접 문의하거나,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https://www.dinapi.gov.py/index.php/agentes-con-matriculas).
자료원: 파라과이 통계청(DGEEC),
Economist Intelligence Unit,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APEF),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
파라과이 지식재산청(DINAPI),
abc일간지, 5dias일간지,
KOTRA 아순시온 무역과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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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만다우 아이스크림 체인점이 가장 눈에 띠지만,
곧 새로운 체인점이 생기지 않을까???
큰 시장을~
아만다우보다는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죠굴베리가 맛있는듯합니다~